유튜브 SEO 및 기업 홍보 SNS 중요성

많은 사람들이 전세계적으로 사용하는 SNS를 활용하면 적은 비용에 큰 마케팅 효과를 발휘 할 수 있으며 그중에서도 최고의 성장폭을 보이고 있는 영상 미디어 유튜브 SEO  (검색엔진최적화) 함께 한다면 더 큰 마케팅이 될 수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SNS 마케팅을 이해한다면 인관 관계의 확장성 및 더 많은 사람을 만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이렇게 형성된 SNS는 자신의 취미와 모임에서 더 나아가 관심분야 사업분야의 소셜미디어를 통한 비즈니스로 일상 뿐 아니라 어려운 기계분야를 일상과 접목해 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SNS 매체 별 트랜드

유튜브 SEO 및 기업 홍보 SNS 중요성
유튜브 SEO 및 기업 홍보 SNS 이해 및 중요성

SNS의 종류로는 대표적으로 트위터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인스타그램,유튜브가 있으며 각 트랜드에 맞는 SNS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 트위터의 경우 2009년 ~ 2014년까지 왕성했으나 현재 극격히 침체 중인이며 주제는 보통 방송과 연예,정치,아이돌 입니다.
  • 페이스북은 2011년부터 현재까지 전연령대가 사용하는 소셜미디어로 여론 동향을 파악할 수 잇는 뉴스 소통의 대표채널로서 뉴스와 이슈,정치,문화에 탁월합니다.
  • 카카오스토리는 3050 주부들로서 육아 가사컨텐츠로 완성했으나 2015년을 기점으로 사용자가 급감하고 있습니다.
  • 인스타그램은 2015년부터 현재까지 최고의 인기를 끌고 있으며 2040 여성으로 셀피와 여행 맛집 유행으로 개인의 일상을 표현하는 라이프스타일 SNS 채널입니다.
  • 유튜브는 2010년부터 현재까지 전연령대가 사용하는 미디어로서 채널 구독자가 현재 폭발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동영상 관련한 플랫폼으로 절대강자로 앞으로 더욱 더 상승할 것으로 예측이 됩니다.
SNS 드랜드
유튜브 SEO 및 기업 홍보 SNS 중요성

유튜브의 주제는 재미와 검색 및 정보,학습입니다.

SNS 이용률의 경우 현재까지 앞도적으로 페이스북이 1위이며 2위는 인스타그램 트위터 밴드 순으로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같은 회사로서 독보적 1위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홍보는 #태그와 관심분야의 친구소환으로 실제 콘텐츠가 전달되며 사회 전반의 이슈와 뉴스들이 실제 콘텐츠가 되어 개인으로 침투하여 전달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튜브 파급력 메가 트랜드

현재 모바일로 SNS를 사용하는 시간은 SNS의 포식자라고 할수 있는 네이버카카오톡보다 유튜브의 사용량이 2배이상 높은것으로 나옵니다.

그만큼 핸드폰을 이용한 유튜브 사용시간은 높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유튜버는 1020부터 6070가지 전 연령대가 시청하는 메가 트랜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유튜브 : 289억분
  2. 카카오톡 : 189억분
  3. 네이버 : 130억분
  4. 페이스북 : 40억분

유튜브 SEO 이해

  • 주제 – 무엇을 말할것인지
  • 검색 노출 – 제목에 검색 키워드 삽입 (키워드 검색 노출 빈도 고려한 제목 결정)
  • 디자인 – 첫 화면 페이지 스킨 필수 – 홈화면 디자인 필수
  • 편집 – 동영상 기본 편집으로 무비메이커 외에 아임비등을 이용한 기본 컷 편집 추천
  • 스토리 – 키워드에 맞는 콘텐츠 기획

그 외 전혀 마케팅이 필요없다고 생각이 드는 GE사례와 인천공항,국방부 사례가 진행되었으며 마케팅으로 지금 현재의 이미지가 아닌 보다 더 친숙하고 가까워지는 마케팅은 전세계적인 광고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참고 포스팅 : Youtube 유튜브 SEO “검색엔진최적화”

기업의 SNS 필요성

B2B 기업은 홈페이지면 충분할까?

소비재가 아닌데 굳이 SNS 필요성을 느낄수 있습니다.

B2B 기업의 SNS 홍보의 문제점

  1. 보안 및 시스템 등 B2B 분야는 어렵다.
  2. 일반인의 관심 분야가 아니다.
  3. 외부 소통용 콘텐츠가 부족하다.
  4. 콘텐츠 만들기가 어렵다.
  5. 콘텐츠가 재미없다.
  6. 일반 네티즌 대상의 소통은 필요 없다.
  7. 우리의 타깃은 B2B 이지 B2C가 아니다.

이러한 문제점이 있기에 홈페이지는 고립된 정보의 섬으로서 외부로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SNS라는 섬의 항구를 만들어 외부와 교역하는 배를 만들어야 합니다.

홈페이지가 고립된 창고라면 SNS는 기업정보를 외부로 알릴 수 있는 소통 채널 및 기업의 자체미디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중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토앻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구축 및 이슈 발생시 조기 확산 방지 및 인재채용의 기회의 문등 SNS는 차세대의 필수 매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sns와 기업홈페이지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기업이 하고 싶은 애기와 타깃이 듣고 싶은것은 서로 다릅니다.

기업은 기술이나 신소재 신기술등을 알리고 싶지만 소비자는 일상,연동,트랜드,문화등을 원하기 때문에 서로의 이 접점을 잘 잡아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의 신소재와 신기술을 고객들이 듣고싶은 트랜드와 접목한 스토리텔링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 필요한것이 바로 미디어 허브의 중간 매체입니다.

관심사 및 키워드 분석

구글과 네이버 키워드 분석을 이용하면 월간 검색 수 와 월 평균 클릭수등을 알수 있으며 응용을 하면 경쟁사 분석 및 키워드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가 주로 사용하는 키워드를 벤치마킹 하는것도 좋은 수단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컨텐츠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그 정보를 몰랐던 정보로 여길 수 있는 부분이 필요합니다.

개가 사람을 물면 뉴스가 될 수 없지만 사람이 개를 물면 뉴스가 되듯이 당연한 이야기보다는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기 위한 소재를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감동과 기쁨,두려움,슬픔,거부,놀라움,스토리르 통해 감정을 느낄수 있어야 합니다.

어떠한 감정도 느낄수 없다면 그 주제는 어떠한 참여를 이끌어 낼수 없습니다.

현재 사회 및 정치 경제,문화,관심 상황에 맞는 혹은 특별한 트랜드 이슈에 맞춰 시의성 있는 마케팅은 더 큰 시너지와 공감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 콘텐츠 작성 TIP

제목 (키워드 배치 및 호기심 자극) :

  1. 키워드는 앞쪽으로 오도록 배치 (EX : 스마트팩토리)
  2. 고객이 호기심 및 가치를 느낄 수 있는 단어와 숫자를 사용 (EX : 스마트팩토리 필요한 5가지 이유)

본문 (정보성)

  1. 본문내에 관련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4~5번 반복하는것이 좋음
  2. 문구는 홍보보다는 정보 중심으로 구성하며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문단은 4~5줄 단위로 구분합니다.
  3. 문단 단위로 관련이미지도 함께 첨부

정리 (홍보)

  1. 정보성 관련된 제품에 대한 간략한 2~3줄 소개
  2. 관련 추가 정보 및 액션을 유도할 수 있는 배너링크 삽입
  3. 고객리드 발굴을 위한 백서 및 뉴스레터등도 좋음

유튜브 SEO 검색엔진최적화

유튜브 채널 내부에는 맞춤채널 개설할 수 있다.

유튜브 채널 개설 시 사업자 주소와 채널을 설명 할 수 있는데 이는 유튜브 검색에도 노출되기 때문에 유튜브 SEO 도움이 됩니다.

참고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