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점수 확인 부동산 청약가점 높이는 방법 – 무주택기간 부양가족

매년 부동산가격이 치솟으면서 점점 청약자격 또한 까다로워지고 있는 가운데 청약점수 대한 청약 경쟁률은 벌써 엄청나게 오르고 있는것이 현실입니다.

자신의 청약점수 확인하고 청약가점 무엇인지 아는것이 중요하며 청약가점은 기본적으로 무주택기간이 길수록, 부양해야하는 가족이 많을수록,청약통장 가입기간이 길수록 청약가점 점수가 높게 책정되며 청약자격을 확보하려면 먼저 자신의 청약점수를 확인해야 합니다. 청약점수는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 결정되며, 이 중 몇 가지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무주택기간: 무주택기간이 길수록 청약가점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오랜 기간 동안 부동산을 보유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부양 가족: 부양해야 하는 가족 구성원 수도 청약가점에 영향을 미칩니다. 가족이 더 많을수록 추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청약통장 가입기간: 청약통장에 얼마나 오랫동안 납부를 했는지도 점수 책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오랜 기간 동안 납부한 경우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젊은 사람들은 어릴때부터 청약점수를 신경써서 그런지 옜날과 달리 다들 청약가점이 높은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이렇게 점수가 높아야 당첨확률이 높은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청약점수를 높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청약점수 확인 및 계산방법

청약점수 확인 부동산 청약가점 높이는 방법
청약점수 확인 부동산 청약가점 높이는 방법

이번 2019년 9월을 기준으로 청약제도가 개편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1순위자격의 요건으로 기본으로 가점가지 높은 청약자가 당첨이 될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의 청약가점을 확인하고 이에대한 청약전략을 짜는것이 중요합니다.

부동산 세금 취등록세 양도소득세 2019년 총정리

청약가점 구성 3요소

구분청약점수 가점항목청약 최고점수
1무주택 기간32점
2부양가족수35점
3청약통장 가입기간17점
합계84점
청약점수 총합

청약가점으로 받을 수 있는 최고 점수는 무주택기간이 32점으로 가장 높습니다.

다음으로는 부양 가족수로 받을 수 있는 점수 최고점으로는 35점, 청약통장 가입기간으로는 받을 수 있는 점수는 17점으로서 모든걸 합하면 84점이 최고 점수가 됩니다.

참고 : 연말정산 납입증명서 인터넷 발급 개인연금저축 청약주택 청약종합저축

무 주택기간 청약점수 산정방법

기간점수기간점수
1년 미만2점8년 ~ 9년18점
1년 ~ 2년4점9년 ~ 10년20점
2년 ~ 3년6점10년 ~ 11년22점
3년 ~ 4년8점11년 ~ 12년24점
4년 ~ 5년10점12년 ~ 13년26점
5년 ~ 6년12점13년 ~ 14년28점
6년 ~ 7년14점14년 ~ 15년30점
7년 ~ 8년16점165 이상32점
무 주택기간 청약점수 산정방법

만 30세 미만이며 미혼인 무주택자 또는 본인과 세대원이 주택을 소유한 자는 0점입니다.

무주택자 확인방법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청약신청자를 포함한 주민등록등본 상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배우자는 세대 분리됐더라도 동일 세대원으로 인정합니다.
청약 신청자의 만 60세 이상의 직계존속이 주택을 소유한 경우 무주택자로 보며 공공임대주택의 청약시에는 주택 소유로 인정합니다.
  •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청약신청자를 포함한 주민등록등본 상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 배우자는 세대 분리됐더라도 동일 세대원으로 인정합니다.
  • 청약 신청자의 만 60세 이상의 직계존속이 주택을 소유한 경우 무주택자로 보며 공공임대주택의 청약시에는 주택 소유로 인정합니다.

무주택 기간 산정방법

청약 신청자 및 배우자의 주택 소유 경험 x청약 신청자 및 배우자의 주택 소유 경험
청약신청자의 연령이 만 30세가 되는날로 부터 입주자 모집공고일까지 가산합니다.  

만 30세 이전 혼인한 경우에는 혼인신고일로부터 가산합니다.

주택 처분일로 부터 입주자 모징공고일까지 가산합니다.  

청약 신청자의 배우자가 결혼 전 매도한 주택은 제외합니다.

부양 가족수 청약점수 산정방법

0명1명2명3명4명5명6명 이상
5점10점15점20점25점30점35점
부양가족에 따른 청약점수 높이는 방법

부양가족은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세대원중에서 본인을 제외하고 아래 해당하는 경우입니다.

관계부양가족에 포함되는 경우
배우자 배우자 분리세대라고 해도 포함됩니다.
직계 존속  

(배우자 직계존속 포함)

청약신청자가 세대주여여야 합니다.
3년 이상 동일 주민등록등본에 등재된 직계존속
배우자 분리세대인 경우 배우자가 세대주여야 합니다.
3년이상 동일 주민등록등본에 등재된 직계존속
직계 비속자녀 : 동일 주민등록등본에 등재된 만 30세 미만의 미혼자녀
(배우자 분리세대인 경우 배우자 등본 포함)
미혼자녀가 만 30세 이상인 경우에는 1년이상 동일 주민등록등본에 등재된 경우여야 합니다.
손자녀 : 부모가 모두 사망한 미혼인 손자녀

청약통장 기간 청약점수

청약 가점항목청약 가점 상한
청약 통장 가입기간17년
6개월 미만1점
6개월 ~ 1년2
1년 ~ 2년3
2년 ~ 3년4
3년 ~ 4년5
4년 ~5년6
5년 ~ 6년7
6년 ~ 7년8
7년 ~ 8년9
8년 ~ 9년10
9년 ~ 10년11
10년 ~ 11년12
11년 ~ 12년13
12년 ~ 13년14
13년 ~ 14년15
14년 ~ 15년16
15년 이상17
  • 청약저주통장으로 인한 가점 항목으로는 가입기간 6개월 미만은 1점으로 최저점을 보입니다.
  • 이후 1년차부터는 매 1점씩 점수가 가산되며 최고 15년이상이 되면 17점으로 산정됩니다.
  • 여기서 중요한 점은 청약통장을 가입했다고 하더라도 청약자격이 자동으로 생기는것이 아니고 분양 지역별로 납입횟수와 예치금액 여부를 다로 산정해서 정해집니다.
    • 예를 들어 서울에 있는 전용 85㎡이하 주택에 청약하려면 예치금액 300만원을 24회 이상에 걸쳐 납입해야 합니다.
    • 청약통장이 있어도 이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한 청약자는 서울 전용 85㎡이하 주택에 청약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 이상 청약가점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본인의 가점을 파악한 후에는 최근 변경된 청약제도를 확인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 가점만을 믿고 무턱대고 청약했다간 청약 당첨자체가 안될 수 있으며 자칫 잘못하다간 청약자격 상실과 재당첨 제한이라는 손해를 떠안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특히 유망 분양단지의 경우는 일찌감치 청약을 준비하는 수요자가 많기에 자신의 청약가점을 잘 확인하고 타입별 가구수, 인기 여부등을 꼼꼼히 따진 후 보다 면밀하게 청약점수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 청약점수 만점기준 84점 받는 방법 및 계산법

청약가점을 높이는 방법

요즘 젊은 세대들은 어린 시절부터 청약가점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있어, 점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약가점을 높이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주택청약종합저축 계좌 활용: 주택청약종합저축 계좌를 오랜 기간동안 유지하고 꾸준히 납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특별공급 통장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2. 금융 기록 관리: 신용 점수 관리와 관련하여 신용카드 사용을 적절히 관리하고, 대출 상환 기록을 꾸준히 유지합니다.
  3. 자산 관리: 부동산 외의 다양한 자산을 관리하고 투자하여 자산을 늘립니다. 부동산 외에도 주식, 펀드, 적금 등 다양한 투자 방법을 고려합니다.
  4. 가족 구성원 추가: 현재 부양 가족 구성원을 늘리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가족 지원 제도를 활용하여 부양 가족을 늘릴 수 있습니다.
  5. 청약 특공 연계 사업: 지역별로는 청약 특공 연계 사업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해당 사업을 통해 점수를 얻을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6. 정보 수집 및 컨설팅: 부동산 및 청약정보를 꾸준히 수집하고, 전문가나 컨설턴트와 상담하여 최적의 전략을 수립합니다.

청약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오랜 기간의 노력과 계획이 필요하며 청약자격을 얻고 나면 주택 구입에 대한 기회가 높아지므로, 이에 투자한 노력은 보다 큰 보상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1 thought on “청약점수 확인 부동산 청약가점 높이는 방법 – 무주택기간 부양가족”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