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증 합격점수 필기 및 도로주행 시험 취득절차 6단계

국내에서 자동차 운전을 우해서는 “도로교통공단“에서 진행하는 운전면허 시험을 합격을 위한 운전면허 합격점수가 얼마인지 필기와 도로주행 시험에 대한 절차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증 시험 6단계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시험 및 검사가 진행됩니다.

  1. 교통안전교육 이수
  2. 신체검사
  3. 학과시험
  4. 기능시험
  5. 도로주행시험
  6. 운전면허증 발급

총 6단계의 시험 및 검사를 걸쳐 운전면허증 발급이 진행되는데 각각에 진행되는 항목에 대해 “운전면허증 취득방법” 및 “운전면허 합격점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 합격점수 필기 및 도로주행 시험 취득절차
운전면허 합격점수 필기 및 도로주행 시험 취득절차

운전면허증 종류

1종 보통면허2종 보통면허
승용 자동차 승차정원 15명 이하의 승합자동차 적재중량 12토 미만의 화물자동차 3톤 미만의 지게자 총중량 10톤 미만의 특수자동차 원동기 장치 자전거승용 자동차 승차정원 10명 이하의 승합자동차 적재중량 4토 이하의 화물자동차 총 중량 3.5톤 이하의 특수자동차 원동기 장치 자전거

운전면허 종류별로 운전할 수 있는 자동차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취득하고자 하는 자동차의 종류에 따라 면허시험을 보면 됩니다.

자동차 운전면허는 크게 “제1종 면허“와 “제2종 면허“로 나뉩니다.

  • 제1종면허는 대형, 보통, 소형, 특수면허로 나뉩니다.
  • 제2종 보통, 소형면허로 나뉩니다.

그리고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승용차를 운전한다는 가정하에 가장 많이 취득하는 면허는 제1종 보통면허와 제2종 보통면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재발급 e 운전면허 도로교통공단 horz

교통안전교육 및 신체검사

교통안전 이수신체검사
운전자가 갖추어야 하는 기본 운전에 대한 예절을 교육받습니다. 도로교통 법령,교통사고 예방과 처리 방법등 안전 운전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시험장에서 접수 후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예약 접수도 가능합니다.운전을 할 수 있는 신체를 가졌는지 정상적인 시력을 가졌는지,신호등을 제대로 볼 수 있는지 색체 식별 및 청력검사등 신체 장애 여부를 검사합니다. 검사는 운전면허시험장 및 병원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 가장먼저 운전에 대한 기본교육을 받기 위해 “교통안전교육“을 1시간 가량 받는것으로 이수가 가능합니다.

이후 정상적인 운전이 가능한 신체를 가졌는지 신체검사를 4단계로 진행됩니다.

검사항목내용
시력 (교정시력 포함)제1종 운전면허: 두 눈을 동시에 뜨고 잰 시력이 0.8 이상이고,
두 눈의 시력이 각각 0.5 이상.
제2종 운전면허: 두 눈을 동시에 뜨고 잰 시력이 0.5 이상.
색채식별붉은색·녹색 및 노란색을 구별 가능.
청력55데시벨(보청기 사용자는 40데시벨)의 소리를 들을 수 있음.
신체 장애조향장치나 그 밖의 장치를 뜻대로 조작할 수 없는 등 정상적인 운전을 할 수 없다고 인정되는 신체 또는 정신상의 장애가 없음.

운전면허 학과시험

PC로 총 40문제를 40분동안 풀어야 하며 시험이 끝나면 바로 합격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 1종 보통 합격 점수 : 70점 이상
  • 2종 보통 합격 점수 : 60점 이상

학과시험을 접수하기 위해서는  응시원서, 신분증과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5X4.5cm 규격의 상반신 컬러사진 3매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해당 시험은 예약 없이 당일 접수하여 당일 응시하는 방식으로 학과시험에 합격되었다면 1년이내에 “기능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운전면허 기능시험

총 도로주행거리 300m이상의 코스에서 자동차를 이용해 운전을 해서 80점 이상이 되면 합격합니다.

  • 기능시험 코스
    1. 운전장치 코스 조작
    2. 차로 준수 및 급정지
    3. 경사로
    4. 좌회전,우회전
    5. 직각 주차
    6. 신호교차로
    7. 전진 및 가속
  • 필요서류
    • 응시원서 및 신분증

기능시험 응시를 위해서는 온라인 또는 현장에서 예약 접수를 하고, 시험 당일 응시원서와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또한, 기능시험 불합격 시에는 3일이 지나야 재시험이 가능합니다.

도로주행시험 및 운전면허 발급

앞선 시험에 모두 통과되었다면 도로주행 시험을 통해 최종시험만이 남습니다.

총 5km 이상의 거리를 실제 도로에서 주행하는 시험으로 70이상을 받아야 합격이 됩니다.

  • 도로주행 시험 준비물 : 연습면허가 부착된 응시원서 , 신분증

시험코스는 총4가지로 시험당일날 임의로 선택되기 때문에 4가지 코스 모두를 숙지해야 하며 시험의 체크항목은 시험장마다 모두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 도로가 혼잡하거나 깐깐한 시험장등 난이도는 “운전면허 시험장“마다 모두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발급

영문 운전면허증 준비물 및 신청절차 2
운전면허 발급 – 면허증 재발급

모든 운전면허 검사 및 시험에 합격되었다면 운전면허증 발급 진행됩니다.

  • 발급 준비물 : 합격 응시원서,신분증,6개월 이내 촬영한 3.5×4.5cm 상반신 컬러사진 1매

참고로 운전면허 시험에 최종합격하더라도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전 운전을 하게되면 무면허 처벌을 받게됩니다.

그러니 운전면허 시험에 합격이 되더라도 운전면허증 발급이 완료된 이후 운전을 해야합니다.

자동차 운전면허증 참고

자동차 검사 및 범칙금 참고

1 thought on “운전면허증 합격점수 필기 및 도로주행 시험 취득절차 6단계”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