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콘솔 – 구글검색 누락 색인요청 및 속도개선

티스토리 블로그나 웹사이트 “워드프레스“등을 구축해 구글 검색엔진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하고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방문자 통계 및 유입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글 서치콘솔은 구글검색에 등록만 하는것은 아니고 등록 후 현재 등록한 웹사이트에 무슨 문제가 있는지 레이아웃이나 AMP “모바일최적화” 이미지의 ALT 속성 누락, 느려진 홈페이지 속도이탈률이 높진 않은지, 사이트맵은 정상적으로 등록되었는지 확인하고 색인생성에 문제가 있다면 찾아서 문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웹사이트가 구글검색 누락이 되어있는지 꾸준히 확인하느것이 좋으며 이러한 부분에서 반응성이 구글검색진에 등록하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크게 다른 점이며 다시 각 명칭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 : 워드프레스 Google Index API Instant Indexing Plug-in 설치 및 설정

검색엔진 등록

검색엔진 종류검색엔진 명칭 및 등록방법
구글 검색엔진 등록구글 서치콘솔
구글 방문자 분석구글 애널리틱스
네이버 검색엔진 등록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네이버 방문자 분석네이버 애널리틱스
다음 검색엔진 등록다음 웹마스터도구
줌 검색엔진 등록Zum 웹마스터도구
빙 검색엔진 등록Bing 웹마스터도구
바이두 검색엔진 등록baidu

웹사이트 구글검색 누락 색인요청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등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되어 구글검색엔진에 등록되었는데 제대로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색인요청 및 잘못된 사이트맵이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비교적 사이트맵은 제트팩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맵보다는 Rank SEO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맵이 더 좋은거 같습니다.

참고 : 워드프레스 검색엔진 차단설정 수집보류 해결방법

검색엔식 색인오류 페이지 확인
검색엔식 색인오류 페이지 확인

구글 서치콘솔에 들어가면 현재 색인 생성 범위를 확인할 수 있으며 현재 검색노출되는 페이지 외에 제대로 노출되지 않는 페이지의 갯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검색 누락 오류페이지 확인
구글검색 누락 오류페이지 확인

색인생성범위가 현재 개선되고 있는지 계속 증가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구글검색 누락 색인요청 및 속도개선 3

현재 워드프레스의 페이지 경험이 좋고 나쁜상태를 각각 확인할 수 있습니다ㅣ.

  1. 페이지 경험
  2. 코어 웹 바이탈
  3. 모바일 사용 편의성
  4. AMP 모바일최적화
  5. 탐색경로
  6. 사이트링크 검색창

실패한 페이지가 있는지 확인하고 이 문제가 점점 개선되고 있는지 확인하느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에 티스토리는 제한적으로 테마를 빠르게 변경하고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느것 외에는 별다른 방법이 없으며 티스토리의 경우 비교적 느린 FastBoot 스킨등 보다는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테마를 사용하느것을 추천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구글검색 누락 색인요청 및 속도개선 4

현재 오류가 발생하는 페이지를 확인해보면 리디렉션 오류와 서버 오류 5xx, 제출된 URL이 다른 4XX 문제로 차단되는페이지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구글검색 누락 색인요청 및 속도개선 5

가장 많은 리디렉션 오류페이지를 확인하면 총351개로 계속 개선되지 않고 비슷한 양을 보여주며 구글검색 누락된 페이지를 색인요청하기 위해서 세부정보 보기를 선택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구글검색 누락 색인요청 및 속도개선 7
구글검색 누락 원인 확인

그럼 현재 해당페이지가 구글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 색인 생성 오류가 발생한 상태로 리디렉션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이 페이지가 진짜 문제가 있는지 직접 들어가보고 실제 URL 테스트를 통해 문제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색인 생성요청으로 구글 검색누락 색인등록
색인 생성요청으로 구글검색 누락 색인등록

그럼 현재 해당 페이지는 구글검색에 등록할 수 있는 상태로서 색인생성이 가능하며 모바일 사용 편의성AMP 페이지, 탐색경로등이 모두 문제없는데 구글검색 누락된 상태였습니다.

만약 모바일 사용 편의성으로 글씨가 작거나 레이아웃이 깨진다면 AMP 모바일최적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AMP 리디렉션을 활성화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제외된 페이지

구글 서치콘솔 구글검색 누락 색인요청 및 속도개선 11

제 기준에서 현재 구글검색에 등록된 워드프레스에서 구글검색에 제외된 항목은 보는것과 같습니다.

  • 적절한 표준 태그가 포함된 대체 페이지
  • 크롤링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 리디렉션 포함된 페이지
  • NOINDEX 태그에 의해 제외된 페이지
  • 찾을 수 없는 404 페이지
  • 사용자가 선택한 표준이 없는 중복페이지
  • 엑세스 공지 403으로 인해 차단된 페이지
  • 중복 페이지 제출된 URL이 표준으로 선택되지 않음
  • 중복 페이지로 구글에서 사용자와 다른 표준을 선택함
  • 발견되었으나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NoIndex 태그의 경우 SEO 플러그인에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고 중복페이지의 경우 어떤게 중복페이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우선은 구글검색에 사이트맵에 발견되었지만 구글검색 색인에 누락된 항목을 선택합니다.

구글 검색누락 - 페이지는 발견되었지만 색인이 되지 않은상태
구글 검색누락 – 페이지는 발견되었지만 색인이 되지 않은상태

현재 발견되었지만 구글색인이 되지 않은 페이지가 총 9개로 갑자기 워드프레스 변경하면서 발생했고 누락된 페이지가 점점 검색에 노출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검색 누락 원인으로 로봇 테스트
구글검색 누락 원인으로 로봇 테스트

우선 구글검색에 누락된 항목을 선택 후 구글검색 로봇이 들어오지 못하게 한 건 아닌지 Robots.txt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구글검색 누락 색인요청 및 속도개선 14

저 같은 경우는 현재 로봇접속에 문제를 일으키는 요소가 없습니다.

구글로봇 접속이 차단되었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구글 서치콘솔 구글검색 누락 색인요청 및 속도개선 15

색인이 되지 않은 항목을 url 검사를 진행합니다.

URL이 Goolg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
URL이 Goolg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

현재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서 우측 상단 실제 URL 테스트를 통해 해당페이지가 문제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구글검색 누락 색인요청 및 속도개선 17

그럼 현재 페이지가 구글에 등록할 수 있으며 색인 생성 가능한 상태로 모바일 사용 편의성과 AMP 페이지, 탐색경로 모두 문제없습니다.

색인 생성 요청을 눌러 구글검색에 등록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AMP 오류

구글 서치콘솔 구글검색 누락 색인요청 및 속도개선 19

이렇게 문제가 있는 페이지를 하나하나 찾아 해결하면 금새 구글 서치콘솔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AMP 페이지로 이동해서 모바일최적화에 문제가 있는항목을 찾아봅니다.

모바일에 최적화된 페이지로 태그 AMP-IMG 속성 및 SCR 정보, 자바스크립트등 문제를 확인할 수 있으며 티스토리라면 자체에서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한 이미지 메타정보 정도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라면 AMP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이미지에 대한 메타정보, 그리고 각가지 최적화 플러그인을 통해 페이지 로딩속도등을 개선합니다.

모바일페이지는 핸드폰이라는 한정적인 특성상 텍스트 글씨가 너무 작거나 너무 많은 표를 한번에 넣게 되면 가독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모바일 버전도 생각한 인터넷검색 최적화 글쓰기가 필요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구글검색 누락 색인요청 및 속도개선 20

구글 서치콘솔 AMP의 경우 하나하나 문제를 찾아 개선하지 않고 수정결과 확인을 통해 해당 문제를 일괄 검사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구글검색 누락 색인요청 및 속도개선 21

이를 통해 한때 모바일페이지에 문제가 발생해서 느린페이지와 제대로 노출되지 않았던 부분이 한번에 개선되었고 코어웹 바이탈 개선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무료 최적화 CSS Gzip, HTML 압축, 자바스크립트 Hummingbird

워드프레스 유료 최적화 CSS. Gzip, HTML 압축 모바일최적화 WP-Rocket

참고 : 워드프레스 속도개선 최적화 플러그인

여기서 HTTS는 보안인증서로서 유료 코모도 인증서나 무료 SSL 인증서인 HTTPS Free SSL Certificate있지만 블루호스트를 사용하면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Cloudflare를 통해 무료 HTTPS의 무료SSL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구글검색 누락 색인요청 및 속도개선 22

마지막으로 데스크탑으로 유입되는 코어웹 바이탈을 확인합니다.

현재 빠른 URL나 좋은 URL 페이지가 없는 상태로서 이부분도 문제가 있는 페이지를 색인요청을 하거나 문제가 있는 부분이 있다면 찾아 개선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구글검색 누락 색인요청 및 속도개선 23

이를 통해 기존에 느렸던 워드프레스 페이지가 모두 사라졌으며 개선이 필요한 페이지만 조금 남은 상태입니다.

구글검색엔진 모바일 데스크탑 속도개선
구글검색엔진 모바일 데스크탑 속도개선

AMP 플러그인을 통해 빠른페이지가 없던 모바일 웹페이지가 대폭 상승했고 데스크탑의 경우도 느렸던 페이지가 모두 사라졌습니다.

AMP 구조화된 필수 데이터 요소에 오류가 있음

AMP 구조화된 필수 데이터 요소에 오류가 있음
AMP 구조화된 필수 데이터 요소에 오류가 있음

그 외에도 AMP에서 구조화된 필수 데이터요소에 오류가 있음이 급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AMP 플러그인이 부가 설정이나 별도로 Schema & sStructured Data를 통해 데이터를 구조화 할 수 있는 스키마 플러그인을 사용해주면 구조화된 필수 데이터 요소의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느려진 워드프레스 속도를 개선하고 구글 검색누락 된 페이지를 확인해서 구글검색엔진에 색인요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