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CPC CPM RPM 예상수익 마케팅 용어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유튜브등을 이용해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설정할 수 있으며 그외에도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애드포스트의 수익을 벌 수 있으며 그 외에도 다양한 광고수단인 데이블이나 다음 애드핏등이 있는데 이러한 광고 마케팅에서 사용되는 단어가 일반인들에게는 쉽게 접근되지 않은 용어로서 기본적으로 CPC : 광고단가클릭수광고수익정도만 알면 편리합니다.

특히 애드센스 광고 용어를 이해하면 광고 수익을 최적화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CTR, CPC, eCPM 등의 지표를 이해하면 광고 단위의 배치와 광고 타겟팅을 조정하여 광고 클릭 수를 늘리고 수익을 높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용어종류 및 의미 CPC CPM RPM 페이지뷰 클릭단가 예상수익
구글 애드센스 용어종류 및 의미 CPC CPM RPM 페이지뷰 클릭단가 예상수익

하지만 보다 디테일한 분석을 위해서는 CPC외에도 CPM,RPM,페이지뷰,예상수익등등 보다 광고 마케팅에서 사용되는 전문단어들을 이해하면 훗날 수익분석 뿐만 아니라 마케팅에서도 도움이 되며 애드센스 광고용어를 이해하면 광고 수익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RPM을 분석하여 광고 수익이 가장 높은 광고 유형을 찾거나, 광고 클릭률과 수익의 상관 관계를 파악하여 광고 수익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애드센스 수익 높이는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용어종류 및 의미

애드센스 광고용어애드센스 설명
광고 단위(Ad Unit)광고를 배치할 수 있는 공간, 크기와 형식을 지정할 수 있음
광고 채널(Ad Channel)광고 단위를 그룹화하여 광고 타겟팅에 사용할 수 있음
광고 수익(Ad Revenue)광고 클릭 또는 노출로 인해 발생하는 수익
클릭률(Click-Through Rate, CTR)광고 클릭 수를 광고 노출 수로 나눈 비율
비용-클릭(Cost-Per-Click, CPC)광고 클릭당 비용
eCPM(effective Cost-Per-Thousand Impressions)천 건의 노출당 발생하는 평균 수익
수익 분배(Revenue Sharing)광고 수익을 광고주와 배급자(사이트 운영자) 사이에서 나누는 방법
광고 상태(Ad Status)광고 단위 또는 광고 캠페인의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상태
타겟팅(Targeting)특정 광고를 보여줄 대상을 지정하는 방법, 지역, 관심사, 기기, 검색어 등
광고 클릭(Cost-Per-Action, CPA)광고를 클릭한 후 원하는 액션(결제, 가입 등)을 완료한 경우 발생하는 비용
애드센스 용어 별 설명

CPC (Cost Per Click)

광고마케팅뿐만 아니라 구글 애드센스를 하는분들이라면 가장 중요시 여기는 단어중 하나로서 광고단가를 의미합니다.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핀번호 등록 1

클릭 1번에 발생하는 수익 단가로서 광고클릭이 아무리 높아도 단가가 낮으면 수익이 높지 않기 때문에 CPC가 높은것이 좋지만 CPC 높이는 방법이 생각보다 쉽지 않고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참고 : Google Adsense CPC 광고단가 높이는 방법

CPC의 클릭당 광고단가는 일반적으로 광고주가 책정하며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며 광고당 클릭 비용에 대해서  금액이 가변적이기 때문에 효율이 좋은 광고가 뜨는 포스팅을 하느것이 노하우이며 이는 같은 광고라고 하더라도 평일이냐 주말이냐 낮이냐 밤이냐에 따라서 수시로 변합니다.

광고 단가는 대체로 동영상->플래시->이미지->텍스트 순으로 가격이 책정됩니다.

CPM (Cost Per 1000 impressions)

광고가 1000번 노출되어야 발생하는 수익을 의미합니다.

즉 광고 1번 클릭당 발생하는 CPC와는 단위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RPM(Rate Per 1000 Impressions)

RPM은 1,000회 노출당 광고 수익입니다.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CTR (Click-through rate)

광고 클릭률을 말합니다.

(CTR = 클릭수 / 광고 노출수)

CPS(Cost Per Sales)

CPS는 판매가 이루어지면 광고료 지불되는 방식의 마케팅 용어입니다.

예상수입

예상수익은 실제 방문자의 클릭으로 예상되는 수익으로서 보통 애드센스에 표시되는 예상수익에서 1~5달러 정도는 삭감됩니다.

클릭수 * CPC = 예상수입

CPI (Cost-per-Install)

CPI는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발생하는 광고수익의 마케팅용어입니다.

CPE (Cost Per Engagement) 

CPE는 Cost Per Engagement의 약자로서 광고주가 미리 정한 특정한 행동(액션)을 사용자가 완수하였을 때 광고 비용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맨 앞의 붙는 알파벳 'C'(Cost)는 'P'(Pay)로 바뀔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확장형 광고(CPE 입찰)

광고를 클릭하면 광고가 커지는 상태에서 광고를 클릭해야 수입 발생하는 광고 형태입니다.

호스트 콘텐츠용 애드센스

유튜브 광고를 통한 수익창출 신청 시 생기는 광고를 말합니다.

보통은 예상수입과 실 수입액의 차이가 별로 없는데 간혹 부정클릭과 카운팅 오류에 의해서 무효 처리될 수 있으며 환율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광고에 대한 예상수입과 실제 벌어들인 수익의 차이가 크다면 무효처리가 많이 된 거라고 봐야합니다.

그리고 이 광고클릭 무효처리 “부정클릭“이 많다면 애드센스 정책위반 DMCA 저작권위반 인한 정지를 당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뷰 (Page View)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활성화된  페이지 개수를 의미합니다.

한 페이지에 광고가 두 개가  뜨더라도 페이지뷰는 1개로 표시되며 방문자의 수가 아니라 페이지 열람 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방문자가 들어와 광고가 게재된 5개의 포스팅을 보았다면 페이지 뷰는 5개가 됩니다.

클릭 수

일반광고의 클릭수를 말하며 방문자가 광고를 1번 클릭했을 때  클릭수 1이라고 합니다.

애드센스는 기본적으로 클릭에 의해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클릭 수 x CPC (클릭당 단가) = 광고수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용어를 이해하면 광고 주도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TR이 높은 광고 단위를 이용하여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유튜버 애드센스 수익 세금신고 어떡해야 할까?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확인 방법 4가지

3 thoughts on “구글 애드센스 CPC CPM RPM 예상수익 마케팅 용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