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설치 설정방법 카페24 도메인 호스트 구입

워드프레스는 현재 지구상에 존재하는 최강의 오픈소스를 가진 웹사이트 제작 툴로서 기존에 어렵던 홈페이지 제작방식을 간단하게 블로그 제작방식처럼 만들수 있도록 제작되어 코딩시간을 비약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그뿐만 아니라 높은 생산성으로 전 세계에서 50% 이상 사용하고 있으며 이 사용량은 점점 증가하고 있는 CMS형 홈페이지로서 워드프레스 설치형워드프레스 가입형 2가지가 존재합니다.

CMS는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처럼 콘텐츠 관리시스템이라고 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이러한 CMS의 제약이 강하고 티스토리는 그에 자유도가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워드프레스는 CMS형 웹페이지의 성향을 가지고 있지만  국내의 블로그와는 달리 매우 자유로운 포맷을 가지고 있으며 구글 검색엔진 SEO에 최적화되어 프로그래밍되어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포맷만 이용하더라도 구글 검색엔진에 90%는 최적화된 상태로 시작할 수 있어 구글 검색엔진을 공략하기 위해 만든다면 워드프레스만 한 것이 없으며 네이버 검색 엔진 또한 구글 검색엔진을 따라 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미래를 바라본다면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형 가입형 2종류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처럼 워드프레스를 가입하고 웹페이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가입형과 FTP 등을 이용하여 설치하는 설치형 워드프레스가 존재합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장단점

워드프레스 가입형 특징 가입방법 7
워드프레스 가격 요금제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매우 간편한 장점이 있지만 다양한 기능을 원한다면 유료결제를 해야 하는 단점이 있으며 스킨이나 플러그인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가입 후 디자인보다는 글 쓰는 것에만 집중하고 싶다면 워드프레스 가입형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입형은 일정 금액만 내면 유료 스킨이나 SSL 보안인증서 등을 무료로 제공해주기 때문에 저는 이 부분도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참고

워드프레스 설치형 장단점

워드프레스 설치형은 본 포스팅에서 설명을 하겠지만 호스트가 도메인 등을 구매 후 자신만의 홈페이지를 만들어 FTP 등을 이용해 자유로운 작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처음 하는 사람들은 많이 말아먹을 확률이 있습니다.

저는 유료 스킨을 구매 후 이것저것 했는데 유료 스킨은 너무 느린걸 사서 결국은 쓰지도 못하고 보안인증서 SSL 보안인증서를 구매하고 하다 보니 올해 설치형을 사용해보고 내년에 가입형으로 다시 해볼까도 고민 중에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형 도메인 구입 방법

워드프레스 설치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는 호스팅과 도메인 업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설정방법 카페24 도메인 호스트 구입 1

외국 사이트부터 국내 사이트 등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본 포스팅에서는 국내에서 제일 많이 사용하는 사이트인 카페24를 통해 워드프레스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해외사이트에서 서비스를 지원하느 블루호스트 호스트도 지금은 추천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접속 후 기본적인 회원가입을 진행 후 카페24 홈페이지 가운데에 보면 다양한 종류의 호스팅이 존재합니다만 처음 시작할 때는 월 1,100원짜리 일반형이 제일 무난합니다.

워드프레스 카페24 요금제 기능

워드프레스 설치 설정방법 카페24 도메인 호스트 구입 2

월 1,100원에 워드프레스 설치비 11,000원이 추가로 들기 때문에 참고하면 됩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 설치는 파일질라를 이용해 설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돈이 아깝다면 체크하지 않는 걸 추천드려요

트래픽 용량이나 하드용량 등 처음 시작하기에는 일반형이 제일 무난하며 절약형을 구매하게 되면 플러그인 몇 개 설치하다 보면 용량이 차 버립니다.

여기서 추가로 업그레이드하게 되면 금전적으로 손해를 보게 되니 처음 시작할 때 일반형을 시작하길 권장합니다.

워드프레스 상세 사양 설명

워드프레스 설치 설정방법 카페24 도메인 호스트 구입 4

하드용량에 대한 부분인데 참고 용도로만 보면 됩니다.

신규 아이디 등록에 해당하는 아이디와 비번을 입력 후 다음을 눌러줍니다.

워드프레스 서버환경 PHP 7.X 선택
워드프레스 서버환경 PHP 7.X 선택

저는 10% 할인을 받는 1년형으로 선택했으며 서버 환경설정은 제일 최신 버전인 PHP7.X 를 선택했습니다.

PHP는 나중에 변경이 가능하지만 늘 최신 버전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프로그램 자동설치 부분도 체크한 다음 스팸 Shield를 체크해서 스팸 등을 차단합니다.

워드프레스 도메인 구입방법

워드프레스 설치 설정방법 카페24 도메인 호스트 구입 7

다음은 워드프레스의 도메인을 구입을 위해 보는 것과 같이 사용하고 싶은 도메인을 입력 후 도메인 검색하면 도메인 종류별 금액이 나오는데 도메인의 경우 1년을 하던 2년을 하던 할인되는 금액이 없기 때문에 굳이 2년을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설정방법 카페24 도메인 호스트 구입 8
  1. 도메인명을 검토 후 도메인 신청하기 선택합니다.
  2. 결제금액을 확인 후 결제하기 누릅니다.
  3. 이제 도메인과 호스팅을 구매했으니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방법

카페24 도메인 결제
카페24 도메인 결제

보는 것과 같이 좌측에 자동설치 버튼을 선택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설정방법 카페24 도메인 호스트 구입 11

자동 설치 프로그램이 쭉 나열되는데 우리가 원하는 것은 워드프레스이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를 골라 설치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워드프레스 카페24 자동설치하기
워드프레스 카페24 자동설치하기

그리고 구입한 워드프레스 주소로 접속하게 되면 접속이 안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데 3~5분 정도 소요됩니다.

넉넉한 마음을 가지고 기다린 뒤 접속하면 워드프레스 설치형에 접속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상 카페24를 이용한 호스팅 도메인 구입 후 워드프레스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thought on “워드프레스 설치 설정방법 카페24 도메인 호스트 구입”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