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필수 플러그인 – Jetpack 제트팩 최적화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서 사용하는 필수 플러그인이 있는데 그 중에서 다목적 기능을 제공하는 플러그인으로 Jetpack “제트팩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초기에 설치하고 나면 아무런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보안부터 시작해서 백업Gzip, CSS, HTML 압축, 스팸차단, 방문자분석, 사이트맵 생성, SEO 인터넷검색엔진 최적화“등을 하나하나 설치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필수 플러그인 - Jetpack
워드프레스 필수 플러그인 – Jetpack Plugin

물론 이런 기능이 필요없다면 상관없지만 이러한 기능을 위해 하나하나 플러그인을 설치하다보면 플러그인 갯수가 늘어나고 워드프레스 속도가 저하되는것을 체감하게 됩니다.

물론 JetPack 플러그인은 무겁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속도를 저하시키기 때문에 적당한 타협은 필요하지만 제트팩 자체에서도 워드프레스 속도를 개선해주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플러그인 갯수를 줄이고 제트팩 플러그인 하나를 사용하느게 더 이득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워드프레스 제트팩 방문자 통계
워드프레스 제트팩 방문자 통계

우선 방문자 분석으로 사용되는 Statistics 사용하면 방문자 분석만 되는데도 불구하고 꽤나 무겁다느걸 느낄 수 있으며 구글의 애드센스구글 애널리틱스, 구글서치콘솔을 통합해주는 플러그인인 구글 사이트킷도 상당히 무겁기 때문에 제트팩 정도라면 무난하게 넘어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WP JETPACK 기능

  1. Akismer 스팸방지 및 차단
  2. 무차별 유입 및 공격보호 기능
  3. 실시간 워드프레스 백업 및 복구
  4. 워드프레스 마이그레이션 복사
  5. 사이트 다운 및 가동 알림
  6. 워드프레스 보안 2FA 2단계 인증
  7. 워드프레스 방문자 유입 키워드 분석
  8. HTML, CSS, 자바스크립트 압축
  9. 이미지 지연로드
  10. XML 사이트맵 생성
  11. 구글, 빙, 얀덱스, 페이스북, 펜터레스트 소유권 확인
  12. SEO 검색엔진 최적화
  13. 관련 글 추천글
  14. JetBoot 워드프레스 속도개선

대표적인 기능만 살펴봐도 JETPACK 플러그인은 14가지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 제트팩 설치 및 활성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항목이나 제트팩 홈페이지를 통해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

참고 :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수동 설치방법

WP-JETPACK 보안설정

Wordpress - JetPack
WordPress – JetPack

제트팩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설정을 통해 가장 먼저 워드프레스 보안을 활성화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작성되는 스팸댓글이나 악의적인 접속으로 부터 보호를 활성화합니다.

워드프레스 필수 플러그인 Jetpack 제트팩 최적화 7

그리고 사이트가 다운되거나 하면 이메일로 전송받을 수 있으며 워드프레스 백업은 유료버전에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이부분은 제외합니다.

워드프레스 백업의 경우 WP-Reset 및 All-in-one WP Migration, All-in-one WP Migration. 등의 별도의 플러그인을 사용해도 되고 카페24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카페24 자체에서 지원하는 데이터백업을 7일간 지원합니다.

참고 : 워드프레스 백업 DB 초기화 – 데이터 재설치

워드프레스 속도개선

워드프레스 필수 플러그인 Jetpack 제트팩 최적화 5
워드프레스 이미지 가속

무겁고 느려진 워드프레스는 인터넷검색엔진에 노출이 되기 어렵고 이탈률이 올라갑니다.

이미지 가속기를 통해 제트팩 네트워크 서버를 통해 이미지 크기와 다운로드 속도를 개선해 데스크탑과 모바일 접속시 접속속도를 향상하여 검색엔진에서 페이지경험과 모바일최적화, 코어 웹 바이탈 점수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참고 : 모바일최적화 AMP 워드프레스 속도 개선

구글 서치콘솔 – 구글검색 누락 색인요청 및 속도개선
워드프레스 필수 플러그인 Jetpack 제트팩 최적화 9

이와 함께 사이트 가속기에서 이미지로드 시간개선 및 정적파일 로드시간을 개선시킵니다.

하지만 제트팩을 설정 후 이미지를 젯팩 플러그인으로 업로드 했다면 추후 젯팩 플러그인 비활성화하거나 삭제 시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이미지 경로가 WP1 경로가 추가되기도 하는등 나중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미지가 엑박이 뜨거나 한다면 사이트 가속기 활성화를 모두 비활성화합니다.

추가로 이미지 CDN의 경우 이미지 엑박의 원인이 되기도 때문에 참고합니다.

CDN 사용 트래픽 및 속도개선

CDN(Content Delivery Network)은 웹 콘텐츠를 전 세계적으로 분산된 서버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를 통해 웹 사이트의 성능과 가용성을 향상시키고,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CDN을 사용하면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1. 속도 향상: CDN은 사용자와 가까운 지역에 위치한 서버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전송합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는 빠른 응답 시간과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대역폭 절약: CDN은 콘텐츠를 원본 서버에서 가져와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동안 캐싱을 수행합니다. 이는 원본 서버로의 요청 횟수를 줄여 대역폭 사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일반적인 예시를 통해 CDN 사용 시 속도 향상과 대역폭 절약의 정도를 보여주는 표입니다. 이는 일반적인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하며, 실제 결과는 여러 요소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CDN을 사용하지 않을 때CDN을 사용할 때성능 향상 (%)트래픽 감소 (%)
페이지 로드 시간4초2초50%N/A
대역폭100GB50GBN/A50%

위의 표에서 “페이지 로드 시간”은 일반적인 웹 페이지의 로딩 시간을 나타냅니다. “대역폭”은 일정 기간 동안의 트래픽 양을 의미합니다.

CDN을 사용하면 페이지 로드 시간이 약 50% 감소할 수 있으며, 대역폭은 약 50% 감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일반적인 예시이며, 사이트의 특성, 콘텐츠의 크기, 사용자의 지리적 위치 등에 따라 실제 결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미지 지연로드 “Lazy Load“을 활성화 하면 사이트 속도를 개선하기 위해 이미지가 모두 로딩되느것이 아니라 마우스 스크롤시 이미지에가 표시되도록 합니다.

이는 다른 플러그인과 중첩된 최적화 기능을 사용 중이라면 하나만 사용하느것이 좋으며 이는 구글 페이지속도 측정을 통해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필수 플러그인 Jetpack 제트팩 최적화 11

모바일최적화를 위해 AMP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 없이 제트팩을 통해 젯팩 모바일 테마를 사용해 모바일 속도를 최적화 합니다.

워드프레스 방문자 증가

워드프레스 필수 플러그인 Jetpack 제트팩 최적화 10

홈페이지의 방문자 유입을 증가시키고 페이지뷰를 증가 시키기 위해서는 추천글을 활성화하여 관심있는 사람들로부터 지속적인 내부링크를 제공합니다.

만약 홈페이지내에 연결된 내부링크와 외부링크가 끊어져있다면 SEO 점수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경우 Broken Link 플러그인을 함께 사용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참고 : 워드프레스 깨진링크 확인 3가지 수정 SEO

워드프레스 필수 플러그인 Jetpack 제트팩 최적화 15

트래픽항목에서 관련글을 활성화하고 관련글에 대한 썸네일과 내용을 표시하거나 심플하게 표시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속도를 개선하고 싶다면 썸네일 이미지를 삭제하는것이 좋으나 C TO ACall To Action“을 위해서는 이미지가 있느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필수 플러그인 Jetpack 제트팩 최적화 12

그리고 방문자들에게 이메일로 게시될 수 있도록 하여 새글이 발행되면 해당 컨텐츠를 전달하도록도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공유버튼 , SNS 자동공유, 좋아요 버튼 활성화
워드프레스 공유버튼 , SNS 자동공유, 좋아요 버튼 활성화

작성된 글이 여러 컨텐츠로 전파될 수 있도록 하는 공유버튼과 함께 좋아요와 SNS 자동배포 기능을 제공합니다.

자동배포를 통해 SNS 소셜미디어계정과 연동해서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텀블러, 트위터등에 자동으로 공유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좋아요 버튼은 해당글의 관심을 표현하여 인터넷검색에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필수 플러그인 Jetpack 제트팩 최적화 14
워드프레스 댓글 토론설정

좋아요와 함께 방문자와 소통하는것은 인터넷검색노출에 좋은 영향을 보여줄 수 있지만 워드프레스 댓글을 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JETPAC 사용하면 페이스북이나 구글, 트위터 계정으로도 쉽게 리플을 달 수 있도록 할 수 있으며 댓글에 그라비티 팝업 명함을 비활성화하거나 마크다운, 댓글에 좋아요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맵 검색엔진 연동

워드프레스 제트팩 xml 사이트맵, 검색엔진 소유권 확인
워드프레스 제트팩 xml 사이트맵, 검색엔진 소유권 확인

워드프레스를 노출이 잘되게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가 검색로봇이 들어올 수 있도록 사이트맵이라고 하는 지도를 맏들어 등록하느것이 중요하며 제트팩은 이러한 XML 사이트맵을 생성하고 구글과 빙, 얀덱스등에 바로 검색엔진에 등록하고 소유권 확인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검색엔진 종류검색엔진 명칭 및 등록방법
구글 검색엔진 등록구글 서치콘솔
구글 방문자 분석구글 애널리틱스
네이버 검색엔진 등록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네이버 방문자 분석네이버 애널리틱스
다음 검색엔진 등록다음 웹마스터도구
줌 검색엔진 등록Zum 웹마스터도구
빙 검색엔진 등록Bing 웹마스터도구
바이두 검색엔진 등록baidu

그 외에 다양한 검색엔진에 등록하고 싶다면 위 내용을 참고하세요

무겁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용을 고민하는 워드프레스 필수플러그인 젯팩은 14개의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 없이 1개만 설치하면 되기 때문에 중복된 플러그인으로 충돌만 방지한다면 속도저하보다는 충분히 장점이 있는 플러그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러한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HTML 코딩이 가능한 경우라면 필요한 기능만을 추가해서 사용하느것이 좋습니다.

5 thoughts on “워드프레스 필수 플러그인 – Jetpack 제트팩 최적화”

  1. 안녕하세요^.^ 전문가같으셔서 한 가지 여쭤봐도 될까요? 기본 테마 Twenty Twenty-Two 젯팩에서 사이트 가속기(이미지 CDN), 이미지 Lazy 로드 사용하려고 하는데요. 어디서 보니까 잘 안되거나, 서버가 미국에만 있고, 업뎃 잘 못했다가 이미지 다 깨져서 고생했다는 등 부정적인 내용이 있던데 실제로는 어떤가요?

    응답
  2. 저는 현재 제트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 현재 사용하는 테마에서 자체적으로 이미지 Lazy로드가 사용중이기 때문에 별도로 사용하고 있지 않으며 제트팩을 사용하는 이유는 방문자 유입과 sns 자동공유를 위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테마에서 제트팩이 중첩되는 기능이 있다면 어느 한쪽은 비활성화하느것이 좋으며 그 외에는 특별히 부정적인 부분은 없습니다. 간혹 이미지가 깨지는 경우가 있느데 이는 다른 플러그인과 충돌이 발생하느걸 의심해보셔야 할거같아요

    응답
    • 아~ 테마나 플러그인 조합에서 조금 문제 발생의 여지가 있다는 것이네요. 그리고 중첩충돌 기능 없도록.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응답
  3. 네 현재 따로 중첩된 플러그인 및 기능이 사용중인지 확인해보고 하나만 활성화시키시면 제트팩 사용에 문제가 없습니다. (단 제트팩 자체가 속도를 좀 저하시키기 때문에 제트팩 플러그인을 굳이 안써도 된다거나 극히 일부 기능만 사용할 경우 다른 플러그인으로 대체하느것도 좋습니다.)

    제트팩의 일부기능만 쓸것이다 -> 다른플러그인 추천
    제트팩의 기능을 많이 쓸것이다 -> 사용추천

    홈페이지가 그리 느려지지 않거나 상관없다면 상관없습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