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 인터넷 검색엔진 노출되지 않을 때 색인방법 10가지

네이버블로그나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구글 블로거 스팟, 이글루스 등 CMS형 블로그를 관리하면서 작성한 내 홈페이지 글이 글이 구글이나 네이버, 빙, 줌 등 인터넷 검색엔진 노출되지 않을 때는 직접 수집 요청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검색엔진의 색인 생성 요청 기능을 활용해야 합니다. 아래는 구체적인 해결 방법에 대한 소제목과 상상된 소개글로서 기본적으로 네이버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엔진에 노출되는등의 경우는 네이버 저품질을 의심해볼 수 잇끼 때문에 해당글과는 무관합니다.

참고 : 네이버블로그 순위 및 저품질 확인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

워드프레스 Google Index API Instant Indexing Plug-in 설치 및 설정

기본적으로 홈페이지나 웹사이트, 블로그등 인터넷 검색엔진 노출이 잘 되길 바란다면 기본적으로 웹사이트가 빠르고 가독성이 좋으며 보기편한 웹환경을 만들어야 하며 이러한 내용을 총합하여 인터넷검색엔진최적화 “SEO“라고 합니다.

참고 : SEO 인터넷 검색 최적화 글 작성방법 – 10가지

검색엔진 노출 색인생성 요청 빠르게 하는법 10가지

글을 작성했지만 구글이나 네이버에 노출되지 않을 때는 검색엔진의 수집봇이 아직 해당 글을 수집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수집 요청을 직접 하면 글이 수십 분 내에 노출됩니다.

이 글에서는 구글 검색콘솔의 ‘색인 생성 요청‘ 기능을 중심으로 내 글을 빠르게 노출시키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참고 : 서치콘솔 구글검색 누락 – 색인요청 및 페이지경험 모바일최적화

  1. XML 사이트맵 제출
    • 사이트의 XML 사이트맵을 작성하고 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에 제출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구글은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를 인식하고 크롤링할 수 있습니다.
  2. 사이트 속도 최적화
    • 사이트의 속도가 빠를수록 구글은 크롤링하는 데 더 적은 시간을 소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사이트의 속도를 최적화하기 위해 이미지 최적화, 캐싱 설정, CDN(Content Delivery Network) 사용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3. 외부 링크 구축
    • 다른 사이트로부터의 외부 링크를 획득하는 것은 구글에게 사이트의 신뢰성을 증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높은 품질의 외부 링크를 구축하고 관련성 있는 사이트에서 링크를 얻는 노력을 기울이세요.
  4. 사이트 보안
    • 구글은 보안 상 이슈가 있는 사이트를 크롤링하는 것을 꺼립니다. 따라서 SSL 인증서를 설치하여 사이트를 HTTPS로 보호하고, 악성 코드나 해킹 등의 위협으로부터 사이트를 보호해야 합니다.
  5. 소셜 미디어 활용
    • 사이트의 콘텐츠를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홍보하고 공유함으로써 구글이 사이트를 더 빠르게 인덱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소셜 미디어에서의 활발한 활동은 사이트의 가시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6. 사이트 구조 최적화
    • 사이트의 구조를 최적화하여 크롤러가 사이트를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내부 링크 구조를 향상시키고 중요한 페이지에는 깊은 수준의 링크가 존재하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7. 블로그 게시물 주기적 업데이트
    • 블로그 게시물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하세요. 이는 구글이 사이트를 자주 방문하고 크롤링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8. 구글 검색 콘솔 설정 검토
    • 구글 서치 콘솔의 설정을 검토하여 사이트의 크롤링 속도 제한, 로봇 텍스트 파일, 인덱스 상태 등을 확인하세요. 필요한 경우 설정을 조정하여 구글 크롤러의 활동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9. 공개적인 링크 공유
    • 사이트의 URL을 다른 웹사이트, 블로그, 포럼 등에 공개적으로 공유하여 구글이 사이트를 발견하고 크롤링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10. 유저 인터랙션 강화
    • 사이트의 유저 인터랙션을 강화하여 방문자들이 더 많은 시간을 사이트에서 보내도록 유도하세요. 구글은 사이트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인지하고 인덱싱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구글 인덱싱 속도를 빠르게 하는 것은 오랜 기간과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을 따라 사이트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구글에게 사이트의 가치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 글이 검색엔진 수집되지 않는 이유

검색엔진의 수집봇이 아직 내 글을 수집해가지 않았기 때문에 구글이나 네이버에서는 글을 수집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며칠간 기다리면 자연스럽게 수집되기도 하지만, 글을 작성한 후 즉시 색인 생성 요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이 인터넷 검색엔진 노출되지 않을 때 색인방법 7

또한, 예전에 발행한 글을 수정한 경우에도 직접 수집 요청을 하면 수정사항이 수 분에서 수십 분 내에 반영됩니다.

구글검색 티스토리 글이 잘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방법

글이 인터넷 검색엔진 노출되지 않을 때 색인방법 1

내 티스토리 글이 구글에 잘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구글 검색란에 ‘site:ooooo.tistory.com’과 같이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넣고 검색해보세요. 이를 통해 구글에서는 해당 사이트의 글만 볼 수 있습니다.

글이 인터넷 검색엔진 노출되지 않을 때 색인방법 2

특정 글을 검색하고 싶다면, ‘site:https://ooooo.tistory.com‘과 특정 글의 제목을 함께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검색 내 티스토리 글이 노출되지 않을 때 해결방법

구글 검색콘솔에 접속한 후 상단의 URL 입력란에 노출되지 않는 URL 주소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세요. 대략 20~30초 정도의 URL 검사가 끝나면 ‘색인 생성 요청‘을 눌러주세요.

글이 인터넷 검색엔진 노출되지 않을 때 색인방법 8

이렇게 색인 생성 요청을 하면 수십 분 내에 구글 검색에 내 글이 정상적으로 노출됩니다. 이 방법은 이미 수집되어 있는 글을 수정한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자주 활용해보며 사이트맵과 RSS에서 해당페이지가 생성되지 않는 이유를 찾아 해결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 외에도 구글 검색엔진에 빠르게 노출되길 원한다면 구글 인덱싱 색인 (Instant Indexing For Google)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참고 : 구글 서치콘솔 – 구글검색 누락 색인요청 및 속도개선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맵 삭제방법

네이버에 내 티스토리 글이 잘 등록되어 있는지 알아보는 방법

네이버 검색란에 ‘site:https://ooooo.tistory.com’과 같이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검색해보세요. 검색 결과에서 웹사이트 탭을 클릭하면 네이버에 수집된 내 글이 모두 나옵니다.

글이 인터넷 검색엔진 노출되지 않을 때 색인방법 3

특정 글 제목을 검색하고 싶다면 해당 글의 제목을 추가하여 검색해볼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도 수집 요청을 할 수 있으니 필요하다면 활용해보세요.

참고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수집보류 색인 노출 안될 때

네이버에 내 티스토리 글이 노출되지 않을 때 해결방법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접속한 후 좌측 탭의 ‘요청 → 웹페이지 수집‘으로 이동하세요. 거기에서 수집 요청할 특정 글의 URL 주소를 입력하면 약 30초 내에 수집이 완료됩니다.

글이 인터넷 검색엔진 노출되지 않을 때 색인방법 3 1

네이버의 경우 수집 요청이 매우 빠르게 이루어지므로 직접 요청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이때 모든 사이트와 동일하게 검색로봇이 들어올 수 있도록 사이트맵과 RSS (FEED) 설정을 해줘야합니다.


빙(Bing)에 내 티스토리 글이 노출되지 않을 때 해결방법

빙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한 후 직접 수집 요청을 하면 됩니다.

글이 인터넷 검색엔진 노출되지 않을 때 색인방법 4

좌측 탭의 ‘내 사이트 구성 → URL 제출‘에서 수집 요청할 글의 URL을 모두 입력한 후 제출하면 됩니다.


인터넷 사이트 등록을 해놓은 상황이라면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내 글이 수집될 것입니다. 하지만 블로그 운영 초기에는 수집봇이 내 사이트를 활발히 방문하지 않을 수 있으며, 기존 글을 수정한 경우에도 언제 새로운 내용으로 재수집될지 정확히 예측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위에서 소개한 검색엔진별 수집 요청 방법을 적극 활용하여 내 글을 빠르게 노출시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 : 검색엔진최적화 SEO 글쓰기 –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2023년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