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 프로 워드프레스 업그레이드 속도비교 및 설정


저는 Bluehost에서 제공하는 호스팅 서비스의 가장 저렴한 버전을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운영 중이었으며, 연간 비용으로 12~14만원 정도를 지불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서버의 불안정한 성능 때문에 불편한 경험을 겪게 되었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블루호스트 프로 업그레이드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원래는 블루호스트 VPS(Virtual Private Server) 서버로 업그레이드하려고 했지만, VPS 서버 관리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스스로 진행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결국 블루호스트 프로 업그레이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호스팅 버전을 사용하면서 웹사이트의 성능은 조금 느릴 수 있었지만, 최적화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어느 정도 사용 가능한 상태였습니다. 그러나 트래픽이 순간적으로 몰리는 상황에서 웹사이트 접속이 불안정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업그레이드를 한 지 약 한 달 정도가 지났으며, 새로운 호스팅 환경에서의 경험을 살펴보겠습니다. 업그레이드 이후에 웹사이트의 성능 및 안정성이 어떻게 향상되었는지에 대한 후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업그레이드로 인한 변화와 개선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무료 설치방법

블루호스트 빌더 이용한 간단한 사이트 제작방법

Bluehost Pro 가격

BlueHost BulidBlueHost GrowBlueHost Scal
한달 가격29.99달러39.99달러59.99달러
기능Jetpack 사이트 분석 (기본) 마케팅 센터 100 개 이상의 무료 워드 프레스 테마 일일 예약 백업 악성 코드 탐지 및 제거 도메인 개인 정보 보호 + 보호Jetpack Premium 포함 비즈니스 검토 도구 블루 호스트 SEO 도구 Jetpack Ads 통합 10GB 비디오 압축 블루 스카이 티켓 지원  Jetpack Pro 포함 무제한 백업 및 복원 페이팔 통합 무제한 비디오 압축 탄력적 검색 블루 스카이 채팅 지원
추가기능Office 365 사서함 1 개-무료 30 일Office 365 사서함 1 개-무료 30 일Office 365 사서함 1 개-무료 30 일

여기서 워드프레스 사용을 위한 블루호스트 요금제로 고민했던 부분이 바로 Bulid 와 Grow 였습니다.

한달에 1만원가격에 젝팩 프로기능과 SEO도구 및 비즈니스등 기능이 증가하기 때문에 가성비 적으로는 마음에 들었는데요 괜히 돈을 더 쓰지 말자는 마음에 29.99달러로 구입했습니다.

또 처음 구입시에는 대폭 할인된 금액에 구입할 수 있는데 기존에 사용자가 업그레이드시에는 비싼금액으로 구입해야해서 이것도 크게 고민이였고 블랙프라이데이 할인조차도 업그레이드는 적용받지 못하는 블루호스트의 서비스에 사실 좀 실망스러웠습니다.

블루호스트 서버 이전 워드프레스 마이그레이션

  1. 업그레이드 진행은 결제  후 별다른 설정없이 바로 진행됩니다.
  2. 여기서 주의할 점은 설치 및 워드프레스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하는데 20분 정도 소요되는데 20분이 다가 아닙니다.
  3. 워드프레스 마이그레이션 완료 후에 워드프레스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4. 참고 : 카페24 환불 – 워드프레스 서버이전 마이그레이션
블루호스트 프로 업그레이드 후기 및 설정 12
This Account Has Been suspended

이를 블루호스트 측에 문의결과 서버에서 국으로 다시 넘어오는데 대략 4시간 ~ 12시간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홈페이지 접속이 되는데 6시간 소요되었으며 해당 시간동안은 위 메시지가 표시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블루호스트 프로 사용후기

  1. Bluehost Pro 업그레이드 후 홈페이지 속도에는 별로 달라진점을 느끼지 못했고 서버자체는 안정적으로 변했다고 느꼈습니다.
  2. 홈페이지 자체의 속도는 비슷하지만 사진을 첨부하거나 글을 작성 플러그인을 설치하는등은 빨라졌습니다.
  3. 그리고 업그레이드 후에는 워드프레스의 설정값이 모두 초기화됩니다.
블루호스트 프로 업그레이드 후기 및 설정 1
아바다 성능 테스트

제가 사용중인 아바다 테마의 서버환경을 확인해보니 기존에 권장치로 변경한 PHP 수치가 모두 기본값으로 되어 있는것을 봤습니다.

블루호스트 프로 업그레이드 했다면 자신의 설정한 이러한 워드프레스 서버환경을 모두 재설정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설정 후 홈페이지는 보다 빨라졌습니다.

블루호스트 프로 업그레이드 후기 및 설정 3
블루호스트 이미지 압축

워드프레스에서는 자체압축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런 부분까지도 모두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는것을 나중에 확인했습니다.

모두 최적하할 수 있도록 블루호스트 설정을 진행합니다.

블루호스트 일반 vs 프로 워드프레스 속도비교

우선 기존에 제가 속도를 측정햇던 정보로 워드프레스 속도를 확인해봤습니다.

워드프레스 모바일 속도
AMP 모바일최적화

amp 플러그인을 사용시 22%까지 개선되었으며 그 전에는 점수는 10점정도였습니다.

물론 amp 플러그인에서 모바일다이렉트를 설정하면 4~50점까지 올라가지만 해당기능은 디자인이 변경되기 때문에 사용하진 않습니다.

대략 모바일점수 20점 테스크탑 점수 70점 정도나오는 상태였습니다.

블루호스트 프로 업그레이드 후기 및 설정 11
블르호스트 프로 워드프레스 속도 점수

블루호스트 pro 업그레이드 후 점수는의 비교입니다.

블루호스트 일반블루호스트 프로
모바일 속도 점수2280
데스크탑 속도 점수4291
워드프레스 속도비교

우선 프로로 변경시 속도의 개선이 궁금한 분들은 확실한 속도개선은 있으며 가장 중요한건 서버의 안정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글을 하나 수정하거나 내부링크를 걸기위해서 시간이 너무 오래걸렸는데 이 부분에서 속도가 크게 개선되었다는점에서 우선 만족스럽습니다.

블루호스트 프로 서버 디스크 용량 및 데이터베이스
블루호스트 프로 서버 디스크 용량 및 데이터베이스

그 외에도 블루호스트 프로에서 제공하는 디스크용량이 무제한으로 변경되어 늘 이미지를 100kb 이하로 압축후 업로드했었는데 지금은 3~500kb 이미지까지는 한번에 업로드 하는데도 홈페이지는 무난하게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최적화 참고

3 thoughts on “블루호스트 프로 워드프레스 업그레이드 속도비교 및 설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