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RSS 등록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검색엔진 최적화

웹사이트 관리자로서, 검색 엔진 최적화 (SEO)를 통해 웹사이트를 노출시키고 방문자 수를 늘리는 것은 중요한 과제입니다. 이를 위해 사이트맵은 필수적입니다. 네이버웹마스터 도구, 구글 서치 콘솔 등을 통해 웹사이트를 등록했다면, 추가적인 작업으로 사이트맵을 제출하고 RSS를 등록하여 검색 엔진에서 더욱 잘 노출될 수 있도록 SEO 작업을 진행합니다.

사이트맵(Sitemap)이란 무엇인가요?

사이트맵은 웹사이트의 구조와 콘텐츠를 일종의 지도로 표현한 것입니다. 이 지도는 검색 엔진에게 웹사이트를 크롤링하고 인덱싱하는 데 도움을 주며, 사용자가 웹사이트 내에서 쉽게 내비게이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사이트맵은 일반적으로 XML 파일 형식으로 작성되며,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 URL과 해당 페이지의 중요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SEO에 왜 사이트맵이 필요한가요?

  1. 검색 엔진 크롤링 지원: 사이트맵을 통해 검색 엔진은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를 발견하고 크롤링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모든 콘텐츠를 색인화하고 검색 결과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2. 우선순위 설정: 사이트맵에서 페이지의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검색 엔진에게 어떤 페이지가 중요하고 어떤 페이지가 덜 중요한지 알려줍니다.
  3. 콘텐츠 변경 감지: 사이트맵에는 각 페이지의 최종 수정 일자도 포함됩니다. 검색 엔진은 이 정보를 통해 새로운 콘텐츠나 변경된 콘텐츠를 신속하게 감지할 수 있습니다.

참고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티스토리 등록 – 검색엔진 연동

네이버웹마스터도구 색인 안될때 해결방법

사이트맵 RSS 무슨 기능인가?

사이트맵 제출 SiteMap

  1. 영어로 Site Map이라고 하며 말그대로 사이트의 길을 찾기 쉽게 해주느것이 사이트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이렇게 사용나자 크롤러가 내 해당사이트를 돌아다니며 검색엔진에 쉽게 보내주기 위해서 보다 쉬운 지도(MAP)을 제공해준다고 생각하느것이 쉬울거 같습니다.
  3. 여기서 사이트맵의 파일은 XML 확장자로로 만들어 등록합니다.

RSS 등록 기능

  1. RSS란 Rich Site Summary 라고 하여 사이트에 방문하지 않고도 새로운 컨텐츠가 등록된것을 구독자가 바로바로 알 수 있도록 해주는 XML 포맷입니다.
  2. 이렇게 다양한 정보를 직접 홈페이지로 접속하지 않고 RSS만으로 편리하게 필요한 정보만을 취합해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방면 직접적으로 홈페이지를 방문하지 않고 콘텐츠를 접하다보니 기본적으로 머무는 시간이 ㅈ줄어들고 광고수익등도 감소하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제출방법

  1. 사이트 주소등록: 먼저, 웹사이트를 검색 엔진에 등록합니다. 네이버나 다음, 구글, 빙 등의 검색 엔진에 웹사이트 주소를 등록하여 검색 결과에 나타나게 합니다.
  2. 사이트맵 만들기: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와 정보를 포함한 사이트맵(XML 파일)을 생성합니다.
  3. 사이트맵 등록: 생성한 사이트맵을 네이버웹마스터 도구, 구글 서치 콘솔 등에 제출하여 검색 엔진이 사이트를 크롤링하고 색인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RSS 등록: 웹사이트의 새로운 콘텐츠를 신속하게 검색 엔진에 통보하기 위해 RSS 피드를 등록합니다.

티스토리의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방법은 옜날엔 수동으로 만들어 제출했지만 지금은 티스토리 내에서 자동으로 사이트맵을 만들어줍니다.

당연히 수동보다는 자동이 등록하느게 매번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도 되며 갯수제한이 없어서 좋습니다.

티스토리 계정을 로그인 후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관리 -> 블로그로 들어갑니다.

그럼 티스토리에서 자동으로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기준으로 사이트맵 주소가 만들어집니다.

해당 주소를 이용해 검색엔진에 바로 등록합니다.

만약 자동으로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기능이 없다면 수동으로 만들어서 제출해야합니다.

사이트맵 수동 만들기 생성방법

우선 사이트맵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사이트에 접속해야합니다.

우선 본 포스팅에서 추천하는 사이트맵 제작사이트는 Check-Domains 사이트 기준으로 진행합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사이트맵 RSS 제출 등록 3
Check-Domains 사이트맵 만들기
  1. 사이트에 접속 후 1번에 자신의 티스토리 or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합니다.
  2. Frequency – Priority 타입을 Always 로 변경합니다.
  3. Create Sitemap 을 눌러 사이트맵을 만듭니다.
  4. 사이트마다 시간은 차이가 있으며 글 500개 기준으로 몇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시간은 오래걸린다고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사이트맵 RSS 제출 등록 4
사이트맵 다운로드
  1. 사이트맵 제작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2. Broken Links 와 XML Sitemap 두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깨진 링크를 확인하고 싶다면 처음걸 선택하고 사이트맵을 다운로드 합니다.

티스토리 사이트 등록

20191206 170548
티스토리 글쓰기 변경

현재 티스토리는 새롭게 개편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티스토리에 사이트맵을 등록하기 위헤서는 콘텐츠 설정에서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체크해서 구 에디터로 등록해야합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사이트맵 RSS 제출 등록 5
티스토리 사이트맵 등록
  1. 티스토리에 글쓰기를 통해 아까 다운로드한 사이트맵.XML파일을 첨부합니다.
  2. 그리고 비공개로 글을 등록합니다.
  3. 등록된 첨부파일을 마우스 우클릭 링크 주소 복사를 선택합니다.
  4. 그리고 네이버웹마스터도구로 돌아와 사이트맵 제출에서 아까 복사한 링크주소를 넣어줍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사이트맵 RSS 제출 등록 8
사이트맵 주소를 넣어줍니다.
  • 네이버웹마스터도구로 돌아와 요청 -> 사이트맵 제출로 들어갑니다.
  • 그리고 앞서 복사한 주소의 앞부분을 지우고 ATTACHMENT로 시작하는 부분부터 넣어줍니다.
  • 이상 사이트맵 제출이 완료되었습니다.

티스토리 RSS 제출

네이버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RSS 제출방법 8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RSS 제출
  • 다음은 RSS 제출인데 이부분은 쉽습니다.
  • RSS 제출 탭으로 들어갑니다.
  • 그리고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 뒤에/rss 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 예를 들어 123.tistory.co.kr 이라면 123.tistory.co.kr/rss 라고 입력합니다.
  • rss 외에 feed라고 입력해도 됩니다.

RSS 등록 오류 해결방법

  • rss등록시 대문자로 입력하면 등록이 불가능하며 소문자로 rss를 입력하세요
  • 사이트맵이 크다고 나온다면 티스토리의 설정에서 전체공개 -> 부분공개로 변경합니다.
  • 그리고 갯수도 50개에서 30개 이하로 축소합니다.
네이버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RSS 제출방법 9
네이버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최적화

네이버웹마스터도구 작업이 하루만에 이루어졌다면 사이트최적화로 인해 사이트진단을 하기 때문에 1~2일정도는 네이버웹마스터도구의 기능을 사용할 수없으니 해당부분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 검색엔진 rss 등록 오류”올바른 rss가 아닙니다, 본문크기를 줄여주세요 해결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관리하는 경우, 검색 엔진 노출은 방문자 유입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웹사이트 주소 등록, 사이트맵 제출, RSS 등록 등을 필수로 진행해야 합니다. 이러한 SEO 작업을 통해 검색 엔진에서 상위에 노출되어 더 많은 방문자를 유입시키고 웹사이트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