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나눔고딕 폰트 Google Fonts For WordPress 적용방법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포스팅을 할때 중요한 요소가 많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가독성을 중시하는 한글폰트 적용부분인데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무료폰트인 나눔고딕 한글폰트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등 국내의 블로그는 한글에 맞춰 만들어졌지만 워드프레스는 전세계인 특히 미국에 기준을 두어 만들어졌기 때문에 폰트가 다양하게 지원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나눔고딕 한글폰트 적용

그래서 포스팅을 할때 사용되는 글꼴이 다른 블로그에 비해 가독서이 많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로 글을 작성하는데 있어서 한글폰트를 따로 적용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가독성이 높아지면 기본적으로 홈페이지의 유입을 증가시킬수 있으며 인터넷검색 최적화 SEO 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 무료폰트로 제공해주는 나눔고딕 폰트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폰트 설정

워드프레스 한글폰트 구글 나눔폰트 1
  1. 워드프레스를 처음 설치하게 되면 이렇게 Arial 을 제외하고는 마땅히 한글에서 사용할 만한 폰트가 보이지 않습니다.
  2. 영어를 쓴다면 보이는 Helvetica (헬베티카) 를 사용을 추천합니다.
  3. 전세계의 모든 영어의 90%가 헬베티가로 제작 (영화나 잡지 광고등) 되는 폰트인데 아쉽게도 한글폰트는 마음에 드는것이 없습니다.

폰트 플러그인 추천

워드프레스 한글폰트 구글 나눔폰트 2
  1. 기본적으로 폰트플러그인은 Easy Google FontsWP Google Fonts 두개를 추천합니다
  2. 하지만 실제로 Easy Google Fonts 는 업데이트된지 9개월이나 지난 플러그인입니다.
  3. 그리고 지금 검색시 제일 많이 뜨는것이 바로 WP Google Fonts 인데 이것도 사실상 옛날 애기지 업데이트 된지 2년이나 지난 버전입니다.
  4. 한글폰트 나눔고딕 폰트 등을 설치할려고 알아보면 이미 옜날에 쓰여진 글들만 최 상위에 뜨다보니 지금의 실정과는 맞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한글폰트 구글 나눔폰트 4
  1. 그렇기 때문에 워드프레스에서 Goolge Fonts 로 검색 후 나오는 Google Fonts For WordPress 를 설치합니다.
  2. 최근업데이트 된지 2주 밖에 안되었고 2018년도에 제일 활발히 사용되는 플러그인으로 보입니다.
워드프레스 한글폰트 구글 나눔폰트 5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세팅을 눌러줍니다.

워드프레스 한글폰트 구글 나눔폰트 6

그럼 자동적으로 테마설정으로 넘어가지며 Google Fonts 가 보입니다.

워드프레스 한글폰트 구글 나눔폰트 7

크게 두가지 베이직 세팅과 어드벤스 세팅으로 나뉘며 각 분야별로 폰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는것과 같이 플러그인을 이용해 각 위치별 폰트를 지정할 수 있으며 여기에서 기존에 설정하지 못했던 나눔고딕 폰트 – Nanum Fonts 가 종류별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그외에도 다양한 폰트가 설정 가능하며 저는 모든 부분을 Nanum Gothic 나눔고딕으로 설정했습니다.

이상 워드프레스에 한글폰트인 나눔고딕 설정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