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설치 카페24 도메인 호스팅 설정방법

워드프레스는 콘텐츠 관리 시스템 (CMS)으로, 네이버 블로그와 같이 웹 페이지를 관리하고 게시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서비스와 FTP를 이용하여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설치형 워드프레스 서비스 두 가지 방식으로 제공됩니다.

이 중에서 가입형 서비스를 통해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경우, 국내에서는 카페24와 같은 호스팅 서비스를 통해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워드프레스 설치형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 초기 설정부터 유지보수에 이르기까지 많은 변수와 시행착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는 비전문가들을 위해 도움이 되는 정보와 가이드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저는 워드프레스 설치형 서비스에 대한 학습과 경험을 공유하면서,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거나 더 나은 방법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이를 통해 워드프레스를 활용하는 데 있어서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웹 페이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워드프레스 장점

워드프레스는 다른 플랫폼인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와 비교하여 인터넷 검색 최적화인 “SEO” 측면에서 큰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워드프레스가 SEO 분야에서 9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다른 플랫폼보다 더 뛰어난 검색 엔진 노출을 제공한다는 의미입니다.

워드프레스 장점워드프레스 단점
사용자 친화적이며 쉽게 학습 가능합니다.초보자에게는 익히기에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테마와 플러그인으로 웹사이트를 자유롭게 꾸밀 수 있습니다.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인 업데이트와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내장된 SEO 기능으로 검색 엔진 순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적절한 보안 조치와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해킹 위험성이 있습니다.
다양한 사용자 커뮤니티가 풍부한 지원과 리소스를 제공합니다.일부 고급 사용자 지정은 코딩 기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성장과 요구 사항에 쉽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프리미엄 테마, 플러그인 및 호스팅으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으로 콘텐츠를 관리하고 정리할 수 있어 블로그에 적합합니다.플러그인의 과도한 사용은 웹사이트의 로딩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여러 언어 및 로컬라이제이션을 지원합니다.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정기적인 백업이 필수입니다.
모바일 반응성: 많은 테마가 기본적으로 모바일 반응형을 지원합니다.복잡한 웹사이트의 경우 고급 개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는 각각 네이버와 다음 검색 엔진에 유리한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며 사용자는 해당 플랫폼에서 경쟁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와 같은 플랫폼은 데이터 권한 백업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의 원인은 작성한 글의 권한이 플랫폼에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플랫폼이 망하거나 종료될 경우 작성한 모든 글이 소실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장점은 회사가 소멸하더라도 작성한 글이나 파일을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어 언제든지 다른 컨텐츠로 복구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워드프레스 설치형을 사용하려면 도메인과 호스팅 등을 구매하고 설치해야 하지만, 국내의 카페24와 같은 호스팅 서비스를 활용하면 빠르고 편리하게 설정할 수 있으며, 워드프레스를 원클릭으로 설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웹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안정성과 데이터 보호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워드프레스 백업 및 복구 방법

워드프레스 카페24 도메인 구입

  • 도메인이란 홈페이지 뒤에 붙는 CO.KR / KR / COM 등의 수식어를 도메인이라고 합니다.
  • 내가 원하는 주소에 대해 사용할 수 있는 도메인을 검색하고 구입을 합니다.
워드프레스 카페24 도메인 구입
워드프레스 카페24 도메인 구입
  • 카페24로 접속 후 화면 중앙에 있는 도메인 검색란을 봅니다.
  • 보는것과 같이 화면 정 중앙에 사용하고 싶은 홈페이지 주소이름을 입력 후 도메인 검색을 눌러줍니다.
원하는 도메인 주소를 입력 후 구입합니다.
도메인 가격 종류
  1. 그럼 해당 주소로 사용할 수 있는 각각의 도메인이 나오며 도메인마다 가격이 다 다릅니다.
  2. 기본적으로 도메인은 2년으로 세팅되어 있지만 1년으로 사용해도 무방하며 긴걸 구매한다고해서 가격이 할인되지 않기 때문에 처음사용자라면 1년으로 구매하시길 권장합니다.
  3. 결제는 신용카드나 계좌이체 무통장 마이캐쉬 휴대폰등 다양한 방법으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카페24 호스팅 구입

워드프레스 카페24 호스팅 구입
워드프레스 카페24 호스팅 구입
  1. 호스팅이란 홈페이지의 용량이라고 보시면 쉬울거같습니다.
  2. 도메인이라는 홈페이지 주소에 CPU나 하드디스크등 서버를 구매해서 거기안에 내용물을 담을 수 있는것인데 당연히 고성능으로 구매할수록 비용이 올라갑니다.
  3. 이러한 호스팅구매가 싫다면 시놀로지 나스와 같은 개인서버를 구매해서 구축해도 되지만 카페24를 통해 구매하느것이 가격이나 성능 속도적인 면에서 기본적으로 이득입니다.
카페24 요금제 종류 및 트레픽 하드 용량
카페24 요금제 종류 및 트레픽 하드 용량

저는 절약형으로  구매후 테스트했느데 가격차이 절약형은 플러그인 설치하다보면 용량이 끝나버립니다

절약형 구매후 일반형이나 그이상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지만 그랫을대 손해를 보기 때문에 처음구매할때 일반형 이상으로 구매하시길 권장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형 카페24 도메인 호스팅 설정방법 5

해당 정보를 기입해주고 호스팅 서비스 약관에 동의합니다.

저는 1년으로 구입했지만 해당 호스팅은 기간이 길수록 할인폭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형 카페24 도메인 호스팅 설정방법 6
서버 환경 버전 선택

서버 PHP 환경의 경우 저는 제일 상단에 있는 최신버전으로 워드프레스 설치완료했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의 자동설치를 원한다면 체크를 하면 추가금액이 적용되며 조금 불편하더라도 파일질라를 이용해 설치를 한다면 체크를 안해도됩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 보안 및 스팸방지를 위해 기본적인 부분은 다 체크해줍니다.

카페24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워드프레스의 도메인과 호스팅 구입이 끝났다면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러 갑니다.

카페24 워드프레스 자동설치
카페24 워드프레스 자동설치

보는것과 같이 좌측에 보이는 자동설치 버튼을 선택합니다.

워드프레스 카페24 자동설치 5분정도 시간이 소요
워드프레스 카페24 자동설치 5분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버튼을 누르면 3~5분정도의 설치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아까 가입한 호스팅 주소로 접속하면 내 워드프레스로 접속되는것을 볼 수 있으며 이후 기본적으로 보안프로그램 및 인터넷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SEO 플러그인 “YosatSEO” 및 “RankMath Seo” 중 하나를 필수로 설치합니다.

이렇게 워드프레스 설치가 완료된다면 기본적으로 관리자설정을 위한 주소로자신의 워드프레스 주소/wp-admin 으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정참고

워드프레스 필수 플러그인 – Jetpack 제트팩 최적화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 최적화

한글로 사용하기 쉬운 장점이 있는 CAFE24 이지만 돈을 절약하고 싶다면 블루호스트 호스팅도 추천합니다.

참고 : 카페24 환불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서버이전 후기

11 thoughts on “워드프레스 설치 카페24 도메인 호스팅 설정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