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방문자 조회 유입 플러그인Statistics

Statistics 워드프레스 방문자 조회 유입 플러그인

워드프레스에서는 기본적으로 네이버티스토리등과 같이 방문자 조회나 유입수등의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Statistics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통계를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보다 정확한 데이터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네이버 애널리틱스등과 같이 분석툴을 이용하는것이 좋겠지만 매번 이런 유입 로그를 보기위해 새로운 홈페이지를 열어 검토한다는것은 쉬운일이 아니며 그 중에서도 워드프레스에서 인기 있는 플러그인 이기에 추천 및 사용기능에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추가

파일질라 FTP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 및 사용방법 11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

자신의 워드프레스에서 관리자로 로그인이 되었다면 플러그인 -> 새로추가 를 눌러 플러그인을 추가합니다.

Statistics 워드프레스 방문자 조회 3

추가할 플러그인의 이름은Statistics 로서 업데이트도 수시로 이루어지며 평가 또한 매우 높은것을 볼 수 있습니다.

Statistics 기능

  1. 웹 사이트 및 모든 페이지의 온라인 사용자 통계, 방문수 (페이지 뷰) 및 방문자 (순 사용자)
  2. Google, Bing, DuckDuckGo, Yahoo, Yandex 및 Baidu와 같은 인기있는 검색 엔진의 검색 쿼리 및 리디렉션과 같은 검색 엔진 데이터
  3. 브라우저 버전, 국가 통계, 히트, 제외, 추천자, 검색, 검색어 및 방문자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데이터 플러스 개요 및 페이지의 세부 정보
  4. 국가 별 GeoIP 위치
  5.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의 해싱 IP 주소에 대한 지원
  6. 방문자 위치의 대화식지도
  7. 통계 보고서 이메일 전송
  8. WordPress 역할에 따라 역할을보고 관리하기위한 액세스 수준 설정
  9. 사용자는 사용자 역할, 일반 로봇, IP 서브넷, 페이지 URL, 로그인 페이지, RSS 페이지, 관리자 페이지, 국가, 하루 방문 횟수 및 호스트 이름을 비롯한 다양한 기준에 따라 통계 수집에서 제외됩니다.
  10. 제외에 대한 통계 기록
  11. GeoIP 데이터베이스 자동 업데이트
  12. 이전 데이터의 데이터베이스를 자동으로 정리합니다.
  13. XML, CSV 또는 TSV 파일로 데이터 내보내기
  14.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위젯
  15. 위젯과 게시물 / 페이지에서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에 대한 단축 코드
  16. 관리 영역의 대시 보드 위젯
  17. 종합 관리자 매뉴얼

Statistics 사용법

Statistics 워드프레스 방문자 조회 8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상단에 마우스를 갖다대는 행위만으로 현재 방문자수와 오늘 방문자 방문객의 수 그리고 어제의 방문자수등을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플러그인 탭에서 Statistics 를 직접 선택합니다.

Statistics 워드프레스 방문자 조회 9
국가 나라별 유입분석

그럼 오늘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수 30일간 방문자수등을 알수 있으며 각 검색엔진별 유입수등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Statistics 워드프레스 방문자 조회 11

그리고 각 국가 나라별 유입수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각각의 유입되는 프로그램이나 유입이 많은 ip의 수 그리고 각 지도별 유입량을 이미지화 하여 확인도 가능합니다.

Statistics 네이버 다음 추가하기

해당 플러그인의 아쉬운점중 하나가 국내에서 주로 사용되는 네이버와 다음에 대한 유입분석이 빠져있스빈다.

ask.바이두,빙,구글,야후등 검색엔진에서 국내 유입이 있는 엔진은 빙과 구글 외에는 찾기힘든 단점이 있기 때문에 네이버 검색엔진과 다음검색엔진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Statistics 플러그인 네이버 다음 검색 유입 추가 1
기존에 없던 네이버 다음 유입을 추가합니다.

기존의 플러그인으로Search Engine Referrals 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국내에서 유입을 찾아보기 힘든 ask나 바이두 얀덱스등이 보이는데요 여기에 네이버와 다음을 추가하겠습니다.

네이버 다음 아이콘 다운로드


daum
naver

위의 첨부된 네이버 / 다음 아이콘을 각각 다운로드 합니다.

이는 Statistics에서 사용할 아이콘 이미지로 사용됩니다.

파일질라 네이버 다음 유입 추가하기

그리고 파일질라를 이용해 자신의 워드프레스로 접속합니다.

WP-Content -> Plugins -> WP-statistics -> Assets -> Images 로 들어갑니다.

워드프레스 Statistics 플러그인 네이버 다음 검색 유입 추가 2

그리고 위에 다운로드안 다음과 네이버 아이콘 이미지를 업로드 합니다.

다음은 코딩수정을 해야합니다.

Includes -> Functions 로 들어가 Fnuctlons.php 파일을 다운로드 후  코딩 편집기 프로그램을 이용해 실행합니다.

워드프레스 Statistics 플러그인 네이버 다음 검색 유입 추가 15

코딩편집기에서 Ctrl + F 를 눌러 검색을 눌러 아래 키워드를 검색합니다.

function wp_statistics_searchengine_list 

제 워드프레스 기준으로 572줄에 표시됩니다.

여기에 보는것과 같이 #default = $engines = array(  다음칸에 아래 문구를 입력합니다.


'naver' => array( 'name' => 'Naver', 'translated' => __('Naver', 'wp_statistics'), 'tag' => 'naver', 'sqlpattern' => '%naver.com%', 'regexpattern' => 'naver.com', 'querykey' => 'sm', 'image' => 'naver.png' ),
'daum' => array( 'name' => 'Daum', 'translated' => __('Daum', 'wp_statistics'), 'tag' => 'daum', 'sqlpattern' => '%daum.net%', 'regexpattern' => 'daum.net', 'querykey' => 'q', 'image' => 'daum.png' ),

만약 위에 드래그가 안된다면 아래 메모장으로 코딩입력된걸 열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워드프레스 Statistics 네이버 다음 유입 코딩

워드프레스 Statistics 플러그인 네이버 다음 검색 유입 추가 17

보는것처럼 위치에 넣어주고 저장을 합니다.

워드프레스 Statistics 플러그인 네이버 다음 검색 유입 추가 1
기존에 없던 네이버 다음 유입을 추가합니다.

그리고 다시 워드프레스로 돌아와 플러그인을 확인해보면 보는것처럼 네이버와 다음이 추가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방문자수가 높아지면 그만큼 트래픽 소모가 커지게 되고 사용할 수 있는 트래픽양을 초과하는 경우 서버가 다운되거나 급격하게 웹사이트 속도가 느려지게 되는데 이러한 방문자수 증가와 함께 트래픽 초과를 방지하도록 늘 신경쓰고 Gzip 및 CSS, 자바스크립트 등을 압축하고 모바일최적화를 하느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방문자수 급증으로 인한 트래픽 초과 시 CDN 및 이미지 압축, 클라우드 플레어 등을 함께 하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참고 : 워드프레스 트래픽 절약 – 과부하 서버 느려짐 및 다운방지

워드프레스 마케팅 참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