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백업 DB 초기화 – 데이터 재설치

홈페이지를 관리하다보면 데이터 백업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백업을 늘 습관화 하는것이 중요합니다.그리고 지속적인 관리 및 최적화 작업을 위해 소스코드를 만지다 보면 다양한 찌꺼기 파일등이 오류를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럴때는 워드프레스를 간단하게 삭제 or  재 설치 만으로도 간편하게 초기화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보통은 워드프레스 백업 및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하기 위해서는 파일질라와 같은 FTP 프로그램을 통해 워드프레스 백업을 진행하지만 FTP 사용방법이 어렵다면 별도의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외국의 블루호스트를 이용하는데 Avada의 무거운테마를 견디기에 다소 느려지는 부분이 있어 초기화후 재세팅을 하고자 하며 FTP 프로그램을 통해 워드프레스 백업 및 마이그레이션은 아래 참고하세요

참고 : 워드프레스 FTP 접속 – 파일질라 로그인 방법

워드프레스 백업 및 초기화

워드프레스 글 내보내기 저장 백업
  • 아래의 버튼을 눌렀을 때 워드프레스는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는 XML 파일을 만듭니다.
  • 워드프레스 eXtended RSS 또는 WXR로 부르는 이 형식은 글, 페이지, 댓글, 사용자 정의 필드, 카테고리, 그리고 태그가 포함됩니다.
  • 다운로드 파일을 저장한 후에, 다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가져오기 기능을 이용해 이 사이트로부터 콘텐츠를 가져오기 할 수 있습니다.
    • 이는 글, 페이지, 댓글, 사용자 정의 필드, 텀, 내비게이션 메뉴, 그리고 사용자 정의 글의 모든 것을 포함됩니다.

워드프레스 글이나 페이지, 사진 등을 백업하기 위해서는 관리자페이지로 접속 후 내보내기 -> 모든 콘텐츠를 통해 XML 파일로 내보내기 후 마이그레이션 시 가져오기를 통해 워드프레스 이전이 가능합니다.

보통은 지금까지 작성한 포스팅 글이나 미디어 이미지파일등은 삭제를 원하지 않을실텐데요 기본적으로 cafe24 등에서는 자동적으로 데이터베이스를 백업을 해주지만 그렇지 않을때에는 수동으로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워드프레스 백업없이 간편하게 워드프레스를 초기화할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초기화 플러그인 WP Reset – Best WordPress Reset Plugin

워드프레스 백업 초기화 플러그인 WP RESET
워드프레스 백업 초기화 플러그인 WP RESET

워드프레스에는 다양한 플러그인이 존재하며 그중에서 제가 이번에 소개해드리고 추천하는 플러그인은 WP Reset – Best WordPress Reset Plugin 입니다.

워드프레스 초기화 플러그인 설명

WP 초기화 리셋 설정은 파일을 수정하지 않고 사이트의 데이터베이스를 초기 설정 값으로 간편하게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용자 정의 및 내용을 삭제하며 워드프레스의 리셋은 빠르고 안전하게 진행됩니다.

만약 실수로 데이터를 잃을 수 없도록 여러 가지 안전 장치를 갖추고 있으며 워드프레스의 재설정은 플러그인 및 테마 개발자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그 이유는 테스트 및 디버깅 속도를 설정하고 다시 테스트 코드를 재 설정 할 수있는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했습니다.

워드프레스 db 데이터베이스 백업 초기화 리셋 2
  1. 현재 테마 재 활성화
  2. WP 재설정 플러그인 재 활성화
  3. 현재 활성화 된 모든 플러그인 다시 활성화

세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리셋후 테바를 활성화 할것인지 플러그인을 활성화 할것인지등을 체크하며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모두 비활성화 후 새활성화 재설치가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초기화
워드프레스 초기화

그리고 하단의 reset 입력후 reset WordPress 입력하면 모든것이 초기화진행되며 undo 는 되지 않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db 데이터베이스 백업 초기화 리셋 4

그리고 저는 상단의 Tools 기능으로 다양한 초기화를 진행할 수 있는 부분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워드프레스 db 데이터베이스 백업 초기화 리셋 5

Delete Transisnt를 통해 워드프레스 초기화 후 재설치가 가능하며 이 경우 기존 데이터를 모두 백업 후 복원하느것이 좋습니다.

과도기 삭제

모든 일시적인 관련 데이터베이스 항목이 삭제됩니다. 만료 및 만료되지 않은 일시적 항목과 분리 된 일시적 제한 시간 항목을 포함합니다.

이 경우 뒤로로가 UNDO가 없습니다. 

WP 재설정은 백업을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db 데이터베이스 백업 초기화 리셋 6

깨끗한 업로드 폴더

/home/dhfimtmy/public_html/yellowit/wp-content/uploads 폴더에있는 모든 파일 이 삭제됩니다.

폴더 및 하위 폴더 및 파일을 하위 폴더에 포함합니다. 미디어 항목 과 관련된 파일 도 삭제됩니다.
UNDO가 없습니다. WP 재설정은 백업을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db 데이터베이스 백업 초기화 리셋 7

테마 삭제

모든 테마가 삭제됩니다. 현재 활성화 된 테마 Avada를 포함합니다.

UNDO가 없습니다.

WP 재설정은 백업을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db 데이터베이스 백업 초기화 리셋 8

플러그인 삭제

활성화 된 상태로 남아있는 WP 재설정을 제외한 모든 플러그인이 삭제됩니다.
UNDO가 없습니다. WP 재설정은 백업을하지 않습니다.

사용자 정의 테이블 비우기 또는 삭제
사용자 정의 테이블 비우기 또는 삭제

사용자 정의 테이블 비우기 또는 삭제

이 조치는 wp_접두사가있는 사용자 정의 테이블에만 영향을 미칩니다 .

해당 접두어가없는 코어 WP 테이블 및 데이터베이스의 다른 테이블은 삭제되거나 비워지지 않습니다.

테이블을 삭제 (삭제)하면 완전히 제거됩니다. Emptying (truncating)은 모든 내용을 제거하지만 구조는 그대로 유지합니다.
UNDO가 없습니다. WP 재설정은 워드프레스 백업을하지 않습니다.

.Htaccess 파일 삭제
.Htaccess 파일 삭제

.Htaccess 파일 삭제

이 작업은에있는 .htaccess 파일을 삭제합니다

/home/dhfimtmy/public_html/yellowit/.htaccess
. UNDO가 없습니다. WP 재설정은 백업을하지 않습니다.

참고 : 워드프레스 .Htaccess 수정 편집방법

3 thoughts on “워드프레스 백업 DB 초기화 – 데이터 재설치”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