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개인사업자 인터넷 신청

요즘 유튜버티스토리워드프레스등을 통해 광고수익을 받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특히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받는 수익은 영세율로서 구글 애드센스 개인사업자를 등록하게 되면 유튜브 애드센스 광고수익을 위해 구입한 카메라나 PC 노트북등 지출경비등을 모두 100% 환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수익이 어느정도 된다면 개인사업자를 등록하는것이 추후 경비지출등을 하는데 용이합니다.

개인사업자는 인터넷으로 신청시에 대략 5분이내로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별도로 세무서를 방문해서 신청하는것이 좀 번거로운데요 인터넷 광고수익으로 벌어들이는 사업자의 경우는 별도의 제출서류가 없기 때문에 더 방문의 필요성을 느끼지는 않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개인사업자 신청시 주의사항

사업자를 등록시에는 신청기간은 매년 1월에 신청해야 합니다.

그리고 2022년 기준 사업자 등록을 한다면 사업개시일을 2022년으로 하느것이 좋습니다.

만약 2021년 사업자 등록을 하느데 사업 개시일을 과거로 등록시에는 해당년도에 내한 부가가치세 “부가세 신고“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2021년 일반사업자 부가세 신고참고

  • 모든 개인사업자의 신고 납부기한 1개월 연장
    • 코로나19 피해로 어려움을 겪는 개인사업자에 대한 폭넓은 세정지원을 위해 20.2기 확정 부가가치세 신고납부기한을 직권으로 1개월(2.25까지) 연장합니다.
    • * 개인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는 2월 25일까지 신고 납부하시면 됩니다.
  • 소규모 개인 일반사업자 부가가치세 감면.
    • 과세기간(6개월) 공극가액(부가가치세 제외) 4천만원 이하 개인 일반과세자의 부가가치세 납부세액을 간이과세자 수준으로 감면해드립니다.(’20년 한시 적용)

국세청 홈택스 애드센스 개인사업자 신청방법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개인사업자 인터넷 신청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개인사업자 인터넷 신청

개인사업자 등록을 위해서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홈택스 금융인증서 & 공동인증서등을 이용해 본인계정으로 회원가입 & 로그인합니다.

세금종류별 서비스 -> 사업자등록 선택합니다.

사업자 등록 및 수정 휴업 및 폐업등이 가능합니다.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개인사업자 인터넷 신청 2
  • 개인사업자 등록 신청 <-선택
  • 법인사업자 등록 신청
  • 휴업 및 폐업 신고

사업자등록 신청 및 수정은 매일 AM : 6시 ~ 24시

휴업 및 폐업 신고 시간 : 평일 9시 ~ 23시 /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 9시 ~ 18시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개인사업자 인터넷 신청 3

사업자등록을 위한 상호명과 사업장 전화번호,팩스,전화번호,주소등을 입력합니다.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개인사업자 인터넷 신청 4

보통 집에서 근무하는 프리랜서나 구글 애드센스로 집에서 일하는 분들은 자기집 주소 그대로 입력해도 무방합니다.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개인사업자 인터넷 신청 5
광고수익 주업종 코드 : 743002

업종선택에서는 구글 애드센스나 유튜버 광고수익을 버는 분들은 주수익 코드넘버는 743002 입니다.

이후 공동사업자나 사업자 종류를 선택합니다.

  • 일반과세 사업자 : 1월과 7월(1년에 2회 부가가치세 신고)
  • 간이과세 사업자 : 1월(1년에 1회 부가가치세 신고)

수익이 많은 경우는 일반사업자로 그렇지 않은 경우는 간이사업자로 선택하는데 처음엔 간이과세자 선택 후 나중에 수익이 늘면 자동으로 일반과세자로 전환 및 변경이 가능하니 크게 걱정할 필요없습니다.

과세자과세표준세율부가율
일반과세자모든 업종10%
간이과세자전기,가스,증기 및 수도산업10%5%
간이과세자소매업,음식점,재생용 재료수진 및 판매업10%10%
간이과세자제조업,농업,임업,숙박업,운수업 및 통신업10%20%
간이과세자건설업,부동산 임대업,기타서비스업10%30%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개인사업자 인터넷 신청 6

보통 연매출 2400만원 미만은 간이과세자로서 무조건 신고하지만 세금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2021년 기준 간이과세자는 기준금액이 기존 4,800만 원에서 8,000만 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서류 송달장소를 별도로 하는경우 추가로 입력합니다.

이후 애드센스 개인사업자 신청이 완료되면 신청결과 및 접수번호 그리고 관할 세무서 전화번호등이 문자로 전달받게 됩니다.

참고 : 애드센스 유튜브 미국 세금신고 30% 부과

저같은 경우는 사업자이름을 이름으로 설정하고 사업개시일을 2년전으로 등록하니 세무서로 전화가 와서 이에대해 문의가 있었는데 잘못 등록되거나 의문점이 있다면 세무서로부터 전화가 오니 잘못 등록하는것을 걱정하지 말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이후부터 지출경비등을 위해서는 사업자카드를 최대 50개까지 등록해서 사용하는것이 가능합니다.

참고 : 사업자카드 신청 및 사업용카드 차이점

개인사업자 등록후에는 5월에 실행하는 종합소득세 신고 “종소세 신고“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개인사업자 등록 후 다음년도 부터는 1월에 직장인들의 소득신고인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와 별도로 부가가치세 신고 “부가세 신고“를 진행해야 하니 달력에 체크해 두세요

1 thought on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개인사업자 인터넷 신청”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