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도메인 변경시 주의사항 2차도메인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분들은 주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tistory.com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 주소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blog.naver.com와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기본 주소가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2차 티스토리 도메인을 활용하여 나만의 주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카페24와 같은 호스팅 서비스를 통해 1년에 2만원 정도의 비용으로 나만의 티스토리 2차 도메인 주소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외 호스팅 서비스를 활용하면 몇 천 원 더 저렴하게 도메인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설정방법 카페24 도메인 호스트 구입 8

나만의 티스토리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는 이점은 다양합니다. 먼저, 블로그의 브랜딩을 강화하고 전문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도메인 주소가 기억하기 쉽고 검색 엔진 최적화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블로그 주소를 더 쉽게 기억하고 접근할 수 있으며, 검색 결과에서도 더 높은 순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나만의 2차 도메인 주소를 고려하는 것은 블로그 운영의 전문성과 가독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비용도 비교적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으므로, 블로그를 더욱 개인적으로 커스터마이징하고 고도화하기 위한 좋은 선택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도메인을 변경한다고 해서 모든것이 좋은것은 아니며 이에대해 참고해야 하는 단점들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도메인 변경 시 검색엔진 재등록

티스토리 도메인 설정
티스토리 도메인 설정

기본적으로 기존에 작업했던 구글서치콘솔이나 네이버웹마스터도구,줌 웹마스터도구,빙웹마스터도구등등에 모두 변경된 도메인으로 다시 등록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검색엔진 등록

보통 검색엔진에 색인이 추가되는데 1주일 이상걸립니다. 거의 모든 데이터가 전달되는데는 한달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는거 같습니다.

그 외에도 사이트맵도 새롭게 만드는데 다행히 티스토리에서는 이번에 사이트맵을 별도로 만들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만들어주어 이부분은 다행인 부분입니다.

도메인 변경 시 구글 애드센스 재신청

애드센스 핀번호 배송 기간 및 등록방법 3

티스토리 사이트 주소가 변경되면서 해당 주소로는 기존에 신청한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새로운 도메인 주소로 애드센스를 다시 신청해야 합니다. 이는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과제 중 하나입니다.

먼저, 왜 티스토리 도메인 주소 “사이트 주소 변경“이 필요한지 이해해야 하며 티스토리 2차 도메인 변경은 종종 브랜딩, SEO 최적화, 더 나은 도메인 이름 등을 위해 이루어지며 티스토리 도메인 주소가 변경되면 기존의 구글 애드센스 광고 코드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게 되며, 새로운 도메인 주소에 대한 광고 코드를 생성하여 다시 신청해야 합니다.

하지만 한 번 받았던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새로운 도메인으로 다시 받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이전에 이미 승인을 받았다면 구글은 블로그나 웹사이트 운영을 관리하는 사람들에게 빠른 처리를 지원되며 다행히도 1주일 이내에 다시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도메인으로 구글 애드센스 신청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1. 새로운 도메인에 광고 코드 추가: 구글 애드센스 계정에 접속하여 새로운 도메인 주소를 등록하고 해당 도메인에 맞는 광고 코드를 생성합니다.
  2. 웹사이트 내 광고 코드 교체: 기존 웹사이트의 광고 코드를 새로 생성한 코드로 교체합니다.
  3. 구글 애드센스 신청: 구글 애드센스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새로운 도메인에 대한 승인을 요청합니다.
  4. 검토 및 승인: 구글 애드센스 팀은 새로운 도메인에 대한 광고 요청을 검토하고 승인 여부를 결정합니다.
  5. 광고 표시: 승인이 완료되면 새로운 도메인에서 광고가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사이트 주소 변경 시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다시 신청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문제가 없으며, 빠르게 승인을 받을 수 있는 프로세스입니다. 이를 통해 더 나은 도메인 주소로 광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됩니다.

티스토리 내부링크 수정문제 발생

지금까지 작성한 글들을 관리하고 내부링크를 어떻게 리디렉션할 것인가는 블로그 운영자들에게 중요한 이슈 중 하나입니다.

워드프레스 내부링크 일괄변경 방법 2

만약 블로그의 모든 내부링크 주소가 tistory.com 도메인을 가지고 있다면, 도메인을 변경하더라도 기존 내부링크는 티스토리 고유 주소로 접속됩니다. 그러나 다른 도메인을 사용하다가 변경하게 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포스팅 수가 많지 않다면, 각 포스팅에 대한 내부링크를 수정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 작업은 시간과 노력이 드는데, 기존 포스트를 업데이트하고 모든 내부링크를 새로운 도메인으로 리디렉션해야 합니다.

내부링크의 리디렉션은 블로그의 SEO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신중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모든 내부링크를 일일이 수정하는 것은 번거로울 수 있으므로, 이를 자동화하는 도구나 플러그인을 활용하는 것도 고려해볼 만합니다.

또한, 도메인 변경 시에는 새로운 도메인에서도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최적화하여 검색 엔진에서 잘 노출되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블로그의 유지 및 향상이 가능하며, 독자들도 새로운 도메인 주소에서 원활한 브라우징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글이 많다면 이 작업도 무시못한 부분으로 도메인을 변경하기전에 이러한 부부을 감수하면서까지 해야하나를 고민해보는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만약 내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에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티스토리 도메인을 변경하는거 외에는 아직 빠른 방법을 찾지 못했기 때문에 이부분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