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콘솔 –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등록 사이트맵 RSS 제출

웹사이트 구글 서치콘솔 등록 왜 해야하는가?

국내에서는 아무래도 네이버 검색유입은 무시할 수 없고 그러기 위해서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자신의 웹사이트나 티스토리와 같은 블로그를 등록하는 것은 필수라고 할 수 있으며 그와 함께 구글 검색엔진에 등록하는것 또한 필수 이기 때문에 구글 서치콘솔에 자신의 워드프레스, 티스토리와 같은 사이트를 등록하는것은 인터넷검색엔진 최적화 “SEO“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네이버의 경우 최신글을 우선시 하기 때문에 복사 붙혀넣기의 글들이 넘쳐나고 신용할 수 없는 글과 무분별한 광고의 글이 많기 때문에 일단 거르고 보는 사람들도 많이 존재 할 뿐만 아니라전문분야에 따라 자르겠지만 전문성 있는 글을 다룬다면 네이버의 상위 글 보다 구글에 노출되는 것이 더 많은 유입을 보일 수 도 있는 것은 그만큼 국내에서도 구글 검색엔진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이유일 수 있다.기본적으로 저번 포스팅에서 국내의 네이버 검색엔진 1위인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한 검색엔진 등록 방법과 이스트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줌 ZUM 의 검색엔진 등록사이트맵 RSS 제출방법을 알아겠습니다.

그 외에도 최근 카카오톡으로 인해 검색엔진 유입이 증가한 다음 웹마스터도구 등록도 함께 웹사이트를 등록해두는것이 좋으며 기본적으로 등록방법은 동일하기 때문에 별 다른 어려움 없이 구글 검색엔진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단 이 때 사이트 본인인증을 위해 Robots.txt 파일을 수정해야합니다.

참고 : 구글 서치콘솔 멀웨어 보안문제 워드프레스 해결방법

검색누락 참고 : 구글 서치콘솔 – 구글검색 누락 색인요청 및 속도개선

구글 서치콘솔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등록하기

구글 검색엔진에 내 홈페이지를 등록하기 위해서 구글서치콘솔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추가
구글 서치콘솔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1. 구글 서치콘솔 홈페이지의 모습입니다
  2. 우측 상단에 있는 속성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티스토리 구글검색엔진 구글서치콘솔 등록 및 사이트맵 RSS 4
사이트 추가

그리고 구글 검색엔진에 등록하고 싶은 자신의 사이트 주소를 입력 후 추가버튼을 누릅니다

구글 서치콘솔 소유주 확인

구글 서치콘솔 소유주 확인
구글 서치콘솔 소유주 확인
  1. 해당 사이트에 대한 소유주 (주인) 확인 부분입니다.
  2. 권장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FTP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같은 설치형 홈페이지에서만 가능합니다.
  3. 티스토리의 경우 대체방법을 선택합니다.
  4. 대체방법에 나오는 HTML 태그의 메타태그 주소를 드래그해서 복사합니다.

티스토리 소유권 확인방법

검색엔진 빙 BING 티스토리 등록하기 9
HEAD 태그 아래 메타태그 붙여넣기합니다.
  1. 그리고 자신의 홈페이지의 HTML 편집할 수 있는 곳으로 들어가 아까 복사한 메타태그의 주소를 HEAD 태그 바로 아래에 넣어줍니다.
  2. 그럼 정상적으로 내 홈페이지가 구글검색엔진 서치콘솔에 정상 등록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맵 RSS 제출

다음은 구글에 사이트맵과 RSS 를 추가로 제출하며 이를 제출해야 하는 이유는 아래 각각 참고하세요

  1. 사이트맵은 말그대로 사이트를 돌아다니기 쉽게 맵(지도) 를 만들어 배포하면 내 홈페이지의 정보를 긁어모으러 오는 크롤러들이 내 사이트맵 지도를 보고 보다 편리하게 돌아다닐수 있도록 하는 행위입니다.
  2. RSS는 내 홈페이지를 방문하지 않고도 편리하게 필요한 정보를 가져갈 수 있게 만든 부분으로 보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한다면 네이버 검색엔진 부분을 참고하길 바랍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제출방법

티스토리의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방법은 옜날엔 수동으로 만들어 제출했지만 지금은 티스토리 내에서 자동으로 사이트맵을 만들어줍니다.

당연히 수동보다는 자동이 등록하느게 매번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도 되며 갯수제한이 없어서 좋습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제출 1

티스토리 계정을 로그인 후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제출 2

관리 -> 블로그로 들어갑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제출 3

그럼 티스토리에서 자동으로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기준으로 사이트맵 주소가 만들어집니다.

해당 주소를 이용해 검색엔진에 바로 등록합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수동으로 만들기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등 사이트맵을 수동으로 만드는 방법으로 만드는 시간도 오래걸리고 오류가 발생할 수 있어서 자동으로 만들수 있다면 수동으로 굳이 만들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사이트맵 제출을 하기 위해서는 사이트맵을 만들어주는 홈페이지를 통해 내 홈페이지의 사이트맵 추출해야합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사이트맵 RSS 제출 등록 3
Check-Domains 사이트맵 만들기
  1. 접속후 보이는 이미지처럼 자신의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 합니다.
  2. 업데이트를 Always 항상 으로 변경합니다.
  3. Create SitmeMap 을 눌러 사이트맵을 추출합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사이트맵 RSS 제출 등록 4
사이트맵 다운로드

보이는것과 같이 XML 로 추출되는 사이트맵을 다운로드해서 저장합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수동등록

수동으로 만들어진 사이트맵은 자신의 티스토리에 업로드해서 해당 파일의 주소를 등록합니다.

티스토리 옛날 글쓰기 변경
티스토리 글쓰기 변경

티스토리에 사이트맵 파일을 업로드할때 티스토리 콘텐츠 설정에서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하지 않게 설정합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사이트맵 RSS 제출 등록 5
티스토리 사이트맵 등록
  • 그리고 자신의 홈페이지에 사이트맵을 비공개로 하여 업로드합니다.
  • 업로드 된 파일의 첨부파일을 마우스 우클릭 하여 링크 주소 복사합니다.
티스토리 구글검색엔진 구글서치콘솔 등록 및 사이트맵 RSS 18
구글 검색엔진 사이트맵 등록

그리고 사이트맵 제출에 해당 링크 주소의 앞부분을 제외한 주소를 넣어주면 사이트맵 제출이 완료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맵 만들기

티스토리와 동일하게 워드프레스에서도 사이트맵을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플러그인이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JetPaet 제트팩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seo”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 제트팩 xml 사이트맵 생성 2

제트팩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사이트맵에서 xml 사이트맵 생성을 눌러주면 워드프레스 사이트맵 주소가 만들어집니다.

워드프레스 제트팩 xml 사이트맵 생성 3

워드프레스의 소유권 확인도 매우 간단하게 진행가능합니다.

참고 : 워드프레스 사이트맵 주소생성 4가지 등록방법

Google, Bing, Pinterest, Yandex 검색엔진에 각각 소유권 등록을 위한 html 태그코드를 제트팩에 등록하면 구글검색콘솔,빙 웹마스터도구,핀타레스트,얀덱스 웹마스터에 소유권 확인이 가능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RSS 제출

RSS 제출은 사이트맵 추가/테스트에서 자신의 사이트 주소 뒤에 rss 부분만 추가하면 됩니다.

  • 사이트 주소 : yellow.co.kr
  • RSS 제출 : yellow.co.kr/rss
    • RSS 제출 다른 방법 : yellow.co.kr/feeds

하지만 이때 자신의 홈페이지에 글이 1개라도 있어야 되기 때문에 글을 쓰고서 추가가 됩니다.

RSS 제출오류 참고

rss등록시 대문자가 아닌 소문자로 입력해야 하며 만약 파일이 크다고 등록이 안된다면 티스토리설정을 전체공개 -> 부분공개로 변경하고 글 갯수를 50개에서 30개 이하로 줄여주세요

참고 : 검색엔진 rss 등록 오류”올바른 rss가 아닙니다, 본문크기를 줄여주세요 해결방법

이상 구글검색엔진에 내 홈페이지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3 thoughts on “구글 서치콘솔 –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등록 사이트맵 RSS 제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