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저작권 보호 CCL 설정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모든 분들께 중요한 정보를 안내드립니다. 저작권 보호와 함께 Creative Commons 라이선스 설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설정은 여러분이 블로그 내용의 저작권을 보호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내용 공유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저작권보호와 블로그 컨텐츠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작성한 내용은 여러분의 창작물이며, 저작권으로 보호됩니다. 블로그 글, 사진, 그래픽 등은 여러분이 만든 고유한 작품입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의 작품을 무단으로 사용하거나 복제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Creative Commons 라이선스 설정 이해

Creative Commons (크리에이티브 커먼즈)는 여러분이 자신의 작품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방식을 선택하는 라이선스 시스템입니다. 이 라이선스를 통해 여러분은 작품의 활용을 제한하거나 허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 보호 티스토리 CCL 설정방법

실제로 저 또한 저작권위반으로 벌금을 낸적이 있고 그 과정속에서 별거 아니다 생각하고 한 행위로 몇천만원 몇억원의 저작권위반 합의금을 내느사람들을 실제로 보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작권침해에 대해서도 조심 해야하지만 반대로 내 저작권법도 보호할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티스토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CCL을 이해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의 저작권 보호와 CCL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CCL 이란? “Creative Commons License

CCL이란 Creative Commons License의 약자로서 창작물 공유 자격에 대한 표기라고 합니다.   즉 저작물 관련사항을 표기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쉽게 생각할 수 있을거 같으며 해당 콘텐츠는 CCL로 저작권 보호가 되어 있으니 가져다가 수정하지 말라고 남들에게 보여주는 행위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듯 합니다..   그리고 티스토리에 간편하게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CCL 저작권보호를 표시할 수 있으니 기자들의 기사를를 퍼다 나르는 블로거가 아니라면 필수로 해주는것을 추천합니다.

CCL 저작권 보호 등록방법

  1.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새로운 글을 작성하거나 기존 글을 수정할 때, 글쓰기 설정에서 Creative Commons 라이선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Creative Commons 라이선스 중 여러분의 작품에 적합한 라이선스를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의 작품을 사용할 때 출처를 표기하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
  4. 선택한 라이선스에 대한 추가 설명과 활용 조건을 작성합니다. 이렇게 작성한 내용은 여러분의 블로그에 표시되어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의 작품을 이용할 때 참고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저작권자 표시 CCL 1
  1. 기본적으로 티스토리에 포스팅을 할때 목록중에 CCL 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2. 저작물 사용 허가를 표시할것인지 아니면 이중에서도 상업적 이용과 콘텐츠 변경을 허용할지에 대해서 각각 체크할 수 있습니다.
  3. 티스토리의 플러그인에 들어가 저작권자 표시 부분을 찾아봅니다.
티스토리 저작권자 표시 CCL 2

내 블로그의 글을 복사해 다른 블로그나 게시판에 붙혀넣을 경우 자동으로 글 하단에 내 블로그명과 링크가 표시되게 해주는 기능으로 이부분도 함께 적용시켜 내 티스토리의 저작권을 보호하도록 설정하는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의 티스토리 블로그 내용을 저작권보호하고, Creative Commons 라이선스를 설정하여 작품의 활용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은 여러분의 창작물을 보호하면서도 다른 사람들과의 공유를 원활하게 관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여러분의 블로그 컨텐츠에 대한 적절한 저작권 보호와 라이선스 설정을 통해 여러분과 여러분의 작품을 존중받는 환경을 조성해 보세요.

티스토리 저작권보호 Tip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시 저작권 보호는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여러분의 창작물을 적절히 보호하고 무단 복제나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아래의 저작권 보호 방법을 고려해보세요.

  1. 글과 이미지의 원본 작성자 표기
    • 다른 블로그나 웹사이트에서 정보나 이미지를 가져와 사용할 때, 출처와 원본 작성자를 명시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다른 작성자의 작품을 사용할 경우에도 동일한 원칙등 이미지의 메타정보 및 워터마크등을 적용해야 합니다.
  2. Creative Commons 라이선스 설정
    •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설정에서 Creative Commons 라이선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의 작품에 대한 활용 조건을 명시하고, 무단 사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저작권법 관련 정보 게재:
    • 블로그의 하단이나 페이지 어딘가에 저작권법 관련 정보를 게재해보세요. 방문자들에게 여러분의 작품이 저작권으로 보호되고, 무단 사용 시 법적 조치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4. 워터마크 사용
    • 이미지를 사용할 때 워터마크를 적용하여 원본 작성자를 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이미지가 다른 곳에 사용될 때, 출처를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5. 저작권 침해 감지 도구 사용
    • 온라인 상에서 저작권 침해를 감지하는 도구를 활용해보세요. 이러한 도구는 여러분의 작품이 무단으로 사용되는 경우를 감지하고 보고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6. 법적 조치 고려
    • 만약 여러분의 작품이 무단 사용되거나 도용된 경우, 법적 조치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 침해가 있을 경우 이를 제재하고 보호할 수 있는 절차를 이해하고 활용해보세요.
  7. 크리에이터 간 네트워킹
    • 다른 블로거나 크리에이터들과 소통하고 네트워킹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작품의 공유와 보호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함께 노력하여 저작권 보호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저작권 보호는 여러분의 창작물을 존중받고 무단 사용을 방지하기 위해 꼭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위의 방법을 활용하여 저작권 보호와 관련된 문제를 예방하고 대비해보세요. 여러분의 노력으로 저작권을 보호하며, 블로그 운영을 더욱 안정적이고 유익하게 이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 장기간 블로그를 하기위해 필요한 저작권법에 대해 알아보고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티스토리 참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