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장점 초대장 없이 가입 및 초기 설정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는 초기에 초대장을 통한 가입 시스템으로 시작하여, 무분별한 마케팅 홍보를 막고 깨끗한 블로그 문화를 유지했습니다. 그러나 2018년 11월을 기준으로 초대장 없이 가입이 가능하게 변경되면서 기존의 접근 방식이 개선되면서 티스토리 장점이 부각보다는 오히려 기존 사용로 하여금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티스토리에서 모바일 가입을 위한 이벤트로 제한을 푼 적이 있었지만, 이후에 다시 제한되었습니다. 따라서 티스토리를 사용하고 싶어하는 사용자들은 초대장 시스템을 통해 가입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네이버 블로그보다는 복잡하지만, 호스팅이나 도메인 구입과 같은 번거로운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이는 무분별한 광고와 홍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 이해됩니다.

티스토리 장점 가입방법 초기 설정방법

그러나 티스토리 초대장 시스템이 없어진 후, 티스토리는 많은 변화와 개선을 이뤄냈습니다. 이로 인해 새로운 사용자들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손쉽게 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티스토리 장점과 초기 설정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를 통해 블로그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성장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장점 및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비교

티스토리네이버 블로그워드프레스
특징개인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한 플랫폼네이버의 블로그 서비스웹사이트 및 블로그 운영에 다용도
장점초대장 없이 가입 가능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옵션 제공
SSL 보안 인증서 제공
블로그 주소 설정 유연성
RSS 설정 가능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 우수
블로그 가독성 및 디자인 우수
네이버 서비스와 통합 가능
네이버 사용자들에게 접근 용이
네이버 사용자 커뮤니티 연계
무료 및 오픈 소스
뛰어난 확장성 및 유연성
SEO에 유리한 플러그인 지원
호스팅 서비스 선택 가능
다양한 테마와 플러그인 제공
단점데이터 권한 제한
일부 커스터마이징 제한
SEO에 제약
검색 엔진 최적화 한계
광고 제한 및 수익화 어려움
블로그 주소 제한
호스팅 및 도메인 설정 필요
기술적인 지식 필요
보안 책임 및 백업 필요

티스토리는 네이버 블로그와는 달리 다양한 커스터마이즈 옵션을 제공하는 블로그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워드프레스와 같이 엄청난 자유도는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간단한 설정과 코딩만으로도 자신만의 블로그를 꾸밀 수 있는 다양한 티스토리 장점이 있습니다.

  1. 커스터마이즈 옵션: 티스토리는 다양한 템플릿과 위젯을 통해 블로그 디자인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즈 옵션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간단한 설정을 통해 블로그의 레이아웃, 색상, 글꼴 등을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2. 테마 및 스킨: 다양한 무료 및 유료 테마와 스킨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블로그를 미리 디자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통해 디자인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어도 예쁘고 기능적인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SSL 보안 인증서: 티스토리는 SSL 보안 인증서를 제공하여 블로그를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블로그의 안정성을 높이고 사용자 데이터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검색 엔진 최적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간편한 글 작성: 티스토리는 간편한 글 작성 도구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손쉽게 콘텐츠를 게시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5. 다양한 확장 기능: 티스토리는 다양한 확장 기능을 제공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블로그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블로그의 확장성을 높여주는 중요한 장점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장점들을 통해 티스토리는 사용자가 자신만의 블로그를 만들고 운영하는 데 필요한 툴과 옵션을 제공합니다.

티스토리 가입

티스토리 가입은 이제 초대장 없이 간단하게 가능합니다. 가입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동의 및 시작: 티스토리 웹사이트에 접속한 후, 가입 화면에서 기본적인 서비스 약관에 동의합니다. 그리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2. 계정 정보 입력: 다음으로, 로그인에 필요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또한, 자신의 블로그에서 사용할 닉네임을 작성합니다.
  3. 블로그 설정: 가입한 후, 자신의 블로그 이름과 주소를 설정합니다. 블로그 주소는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하이픈을 사용할 수 있으나, 인터넷 검색 최적화를 고려한다면 하이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가입 완료: 위 과정을 모두 완료하면 가입이 완료됩니다. 이제 자신의 티스토리 목록이 나열되며, 하나의 계정으로 여러 개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초대장 없이도 가입이 가능하며, 사용자들은 간단한 절차를 따라 자신만의 블로그를 쉽게 만들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설정방법

티스토리 장점은 다양한 커스터미이징이 가능
티스토리 장점은 다양한 커스터미이징이 가능

그리고 관리하고 싶은 블로그의 기어마크를 선택합니다.

티스토리 카테고리 설정

콘텐츠 부분에서는 자신이 작성한 글과 페이지 카테고리등을 관리하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에는 포스팅할 큰 기준이라고 할 수 있는 카테고리를 설명할 수 있는 메타정보를 입력하는 부분이 추가되었으며 이 부분을 잘 설명해주는것이 인터넷검색엔진최적화에 도움이 됩니다.

티스토리 스킨 설정

꾸미기에서는 보여지는 티스토리의 스킨 테마를 변경 및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테마 적용
다양한 테마를 적용할 수 있는 티스토리 장점

꾸미기에 스킨변경으로 들어가면 새롭게 추가된 테마인 Poster 와 Whatever / Letter / Portfolio 가 추가되었는데 보는것과 같이 반응형으로 체크된 테마를 사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이란 모바일과 PC 그리고 태블릿등 해상도에 맞게 따로 디자인 할 필요없이 자동으로 세팅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1차 신청 승인 방법 4
티스토리 스킨 html 편집

저는 포스터 반응형 테마를 사용하는데 블로그를 처음접하는 초심자에게 추천하며 기본적으로 깔끔한 디자인으로 어디에든 접목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며 Fastboot 라는 무료테마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스킨편집에 들어가면 티스토리의 글 갯수나 형태 그리고 HTML 편집등이 가능한 부분으로 이부분은 추후 검색엔진 등록 애드센스 광고 설정 방법에서 다루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기본정보 설정

티스토리를 제일 처음 접하는 분에게 제일 중요한 부분으로 블로그 설정입니다.

이 부분은 얼마든지 변경이 가능하지만 한번 검색엔진에서 가져가면 재 업데이트 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처음 등록할때 꼼꼼하게 잘 등록해주느것이 좋으며 기본적으로 SEO 를 판단하는 제일 첫 부분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티스토리 메타정보 등록
티스토리 메타정보 등록

블로그 설명 (블로그를 요약하여 150자 내외정도로 써주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이콘과 파비콘도 함께 제작해야 인터넷검색엔진에 도움이 됩니다.

티스토리 주소 및 RSS 부분공개 갯수설정
티스토리 주소 및 RSS 부분공개 갯수설정

추가로 변경할 필요는 없는 부분으로, 개인 도메인과 보안 접속은 꼭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하는 것은 블로그 운영자와 독자 모두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면 블로그 주소가 더 전문적이고 기억하기 쉽습니다. 또한 보안 접속을 통해 사용자의 개인 정보와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블로그 운영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포스트 주소 설정에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주소를 숫자로 설정하면 글을 찾기가 편리하고 관리하기도 쉽습니다. 그러나 검색 엔진 최적화를 고려한다면 주소를 의미 있는 단어나 제목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 엔진은 주소의 내용을 분석하여 블로그의 콘텐츠와 연관성을 평가하므로, 주소에 관련 정보가 포함되면 블로그가 더 높은 순위로 표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마지막으로, RSS 설정에서도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부분 공개와 전체 공개 중 어떤 방식을 선택할지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RSS 갯수 설정도 중요한데, 기본 설정으로 부분 공개와 RSS 갯수를 30개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하면 블로그의 콘텐츠가 효과적으로 노출되며, 독자들이 최신 업데이트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보다 티스토리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강조하고자 합니다. 티스토리는 구글 검색에서 높은 가시성을 제공하며, 블로그 운영에 필요한 기능을 효과적으로 제공합니다. 그러나 데이터 권한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티스토리를 버릴 경우 데이터가 사라질 수 있으므로, 데이터 백업을 원한다면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선택은 블로그 운영의 장기적인 안정성과 성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참고 : 검색엔진최적화 SEO 글쓰기 –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애드센스 신청 – 광고승인 1차 2차 지급계좌 은행등록

1 thought on “티스토리 장점 초대장 없이 가입 및 초기 설정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