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엑셀시트 표 복사 붙여넣기 안될때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등을 사용하면서 테이블 표 “Table“을 만드는게 꽤 번거롭습니다. 개인적으로 티스토리는 그나마 나은데 엑셀로 만든 표가 복사 붙여넣기가 잘 안되고 워드프레스의 경우에는 셀합치기나 셀이동이 참 번거로워 수정이 용이하지 않은데요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 엑셀시트의 Table 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Table 플러그인을 통해 엑실파일이나 CSV파일을 불러오는 방법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엑셀시트 불러오기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엑셀시트 표 복사 붙여넣기 안될때 1

워드프레스에서 엑셀로 만든 표를 불러올때 TablePress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엑셀시트의 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러오는데 시간이 오래걸리고 일부 깨지는 경우도 발생하느거 같습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엑셀시트 표 복사 붙여넣기 안될때 2

Tablepress 플러그인을 설치 후 표 가져오기를 선택시 파일업로드 및 서버에 있는 urs 주소로도 가져올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엑셀 표 가져오기
워드프레스 엑셀 표 가져오기

워드프레스에서 가져올 수 있는 표의 종류는 총 5가지입니다.

CSV로 엑셀로 작업 한 파일을 저장할 수 있으며 쉼표로 분리됩니다.

  • HTML : 하이퍼텍스트 기술용 언어
  • JSON : 자바스크립트 표
  • XLS : 마이크로소프트 엑셀97 ~ 2003
  • XLSX :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2007 ~ 2019

시험적인것과 실험적인것의 차이를 모르겠지만 썩 완벽하게 가져오진 않습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엑셀시트 표 복사 붙여넣기 안될때 4
워드프레스 표 만들기

하지만 TablePress를 사용하면 표를 만들어 보관하고 일괄적으로 기존에 작성된 글의 표를 업데이트하는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 : 워드프레스 테이블 “표 만들기” 셀 병합 합치기

티스토리 엑셀 표 복사 가져오기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는 엑셀표를 복사해서 가져오느데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조금 다른데 티스토리가 자바기반을 버리면서 엑셀시트의 표를 가져오면 표 시트가 가져오지 않고 텍스트만 불러와지기 때문에 처음에 엑셀표를 복사 붙여넣기가 안되는 오류인가 오해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메일 HTML 코드변환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엑셀시트 표 복사 붙여넣기 안될때 5

그래서 저같은 경우 급할때에는 네이버메일과 같은 방식으로 표를 붙여넣기 한 다음 HTML로 변경해서 소스코딩으로 변경해서 가져옵니다.

비슷한 방법으로는 네이버블로그나 기타 웹사이트에서 HTML 모드를 지원하는곳을 이용해도 상관없으며 워드프레스에서 표를 붙여넣기해서 티스토리로 붙여넣어도 됩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엑셀시트 표 복사 붙여넣기 안될때 6

쉽게 엑셀시트로 만든표가 코딩언어로 변경됩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엑셀시트 표 복사 붙여넣기 안될때 7

그리고 티스토리로 글을 작성 시 HTML로 변경해서 코딩을 입력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단점이 표의 TABLE이 100%에 설정되지 않는다는 점으로 하나하나 수정을 해야하기 때문에 좀 번거롭고 최적화가 덜 된 느낌입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엑셀시트 복사

티스토리 엑셀표 복사 붙여넣기
티스토리 엑셀표 복사 붙여넣기

그렇기 때문에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사용하면 엑셀 표를 그대로 넣을 수 있는데 이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붙여넣기 한 표를 복사하면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에 깔끔하게 이동됩니다.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엑셀 표를 그대로 가져오는 것이 크기가 너무 크다면 이미지로 저장해서 불러오는 방법도 참고하세요

참고 : 엑셀 표 이미지 저장 JPG PNG BMP 내보내기

2 thoughts on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엑셀시트 표 복사 붙여넣기 안될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