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 후 경력증명서 발급 재직증명서 인쇄 및 PDF 저장

한 번 회사를 퇴사하거나 다른 기회를 찾아 이직을 결정했을 때, 과거의 근무 경험을 증명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곤 합니다. 이러한 경우, 전 직장에 직접 연락을 해서 필요한 증명서를 요청하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로 번거로우거나 불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퇴사한 직장과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았던 경우, 거리적인 제약 때문에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 전 직장의 인사팀이나 관련 부서에 직접 연락하기 부담스러운 상황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이유로 인해 전 직장에 연락하기가 꺼려진다면 현재는 인터넷을 통해서도 개인의 경력증명서를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부 정부기관이나 연관된 웹사이트에서는 개인의 신분증과 함께 로그인하여 본인의 근무 이력과 관련된 정보를 확인하고, 그에 따라 경력증명서를 직접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발급받은 경력증명서는 집에서의 프린터로 인쇄 출력하여 사용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이러한 온라인 기반의 서비스를 이용하면, 개인이 직접 전 직장에 연락하는 불편함 없이 필요한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어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본인의 정보와 관련된 로그인 정보나 인증 절차를 사전에 알고 있어야 하며, 필요한 서류 발급에 관한 정확한 정보와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직장인 경력증명서 요청 발급방법

퇴사를 하지 않고 재직중인 경우라면 근무중엔 회사의 세무팀에 요청하면 경력증명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퇴사 후 경력증명서 발급 재직증명서 인쇄 및 PDF 저장

하지만 규모의 회사나 특정 분야에서는 다른 부서에서 담당할 수도 있으니, 해당 부서를 확인한 후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회사에서는 경력증명서 발급을 위해 서류 제출을 요청할 수 있으며 예를 들면,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 사본, 경력증명서 발급 요청서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인터넷을 통해 별도의 경력을 증명할 재직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없지만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 건강보험료 납부영수증으로 경력증명서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퇴사 후 경력증명서 발급 재직증명서 인쇄 및 PDF 저장 1

비대면으로 인터넷으로 경력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퇴사 후 경력증명서 발급 재직증명서 인쇄 및 PDF 저장 2

다음이나 네이버 구글등에서 국민연금공단으로 검색 후 접속합니다.

  1.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는 개인의 노후를 책임지는 국민연금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증명서 발급을 위해서는 민원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홈페이지를 접속하는데 공인인증서 관리나 키보드 보안등이 설치되기 때문에 구글크롬이나 파이어폭스 오페라등으로는 접속을 할 수 없습니다.
  3. 인터넷 익스플로러로만 접속을 해야합니다.

민원신청 -> 개인민원을 선택합니다.

퇴사 후 경력증명서 발급 재직증명서 인쇄 및 PDF 저장 5
내 연금 알아보기

증명서 발급에 보면 다양한  증명서 (퇴직금 / 개인회생 / 연금수급 / 퇴직소득) 등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경력증명서 발급을 위해서는 가입증명서(국 / 영문) 을 선택합니다.

퇴사 후 경력증명서 발급 재직증명서 인쇄 및 PDF 저장 3
NPS 공인인증서 로그인
  1. 여기서부터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2. 개인 공인인증 -> 공인인증서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로그인합니다.
  3.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주면 입력된 인증서 본인의 경력확인이 가능해집니다.
퇴사 후 경력증명서 발급 재직증명서 인쇄 및 PDF 저장 7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출력
  1. 현재 국민연금가입내역에 대하여 현재 자신이 다니는 직장 / 다녔던 직장에 대해서 근무 기간 및 사업장명칭등이 표시됩니다.
  2. 여기서 확인하고 싶은 사업장을 선택 체크합니다.
  3. 그리고 프린트 발급 / 팩스 전송등으로 경력 증명서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4. 이상 퇴직을 하거나 이직을 준비중이라 경력 증명서를 발급받거나 출력등이 불편할때 집에서도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퇴사 후 경력증명서 발급 재직증명서 인쇄 및 PDF 저장 9

이러한 경력 / 재직증명서는 아래와 같은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퇴사 후 경력증명서 발급 재직증명서 인쇄 및 PDF 저장 10
  1. 이직: 새로운 회사나 기관에 지원할 때, 지원자의 이전 근무 경험을 증명하기 위해 제출합니다.
  2. 진학: 대학원이나 특정 학교에 입학을 위해 지원할 때, 학교나 기관에서 근무 경력을 요구하는 경우 증빙 서류로 활용됩니다.
  3. 금융거래: 주택담보대출, 개인사업자 대출 등의 금융 거래 시, 고객의 신용 상태나 소득을 확인하기 위해 요청되기도 합니다.
  4. 임대차 계약: 집을 임대할 때나 임차할 때, 계약자의 신용 상태나 경제력을 증명하기 위해 제출될 수 있습니다.
  5. 공무원, 공공기관 지원: 공무원이나 공공기관에 지원할 때, 해당 기관에서 요구하는 근무 경력을 증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6. 자격증 취득: 특정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필요한 근무 경력을 증명할 때 사용됩니다.
  7. 기타 법적 절차: 이혼, 상속 등의 법적 절차에서 근무 이력이 필요한 경우, 해당 서류로 제출됩니다.
  8. 비자 발급: 해외로 이민하거나 일을 하기 위한 비자 발급 시, 해당 국가에서 요구하는 근무 경력을 증명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상황에서 근무자의 재직중인 회사를 퇴사했더라도 근무 이력이 필요로 할 때 경력증명서가 요구되며, 해당 서류는 각각의 상황에 따라 요구되는 내용이나 형식이 다를 수 있으므로, 신청 전에 각 기관이나 회사의 요구사항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