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보험료 인상 및 연금수령 나이 65세 증가

국민연금 보험료는 국민 개개인이 노후, 장애, 그리고 사망 등 다양한 라이프 이벤트에 대비하여 정부로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중요한 사회 보장 제도이며 국민의 안정된 기본 생활과 복지 향상을 목표로 하며, 현재 국내외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제도 중 하나입니다. 국민연금은 개인이 근로 활동을 하며 그에 대한 일정 비율의 보험료를 지불하고, 이를 토대로 노후에 일정한 수준의 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사회 안전망을 형성합니다.

참고 : 2024년 국민연금 인상 기준월소득액 노후보장 준비방법

최근 20년간 국민연금 보험료 인상 문제가 논의되고 있습니다. 이는 국민연금 제도의 재정 안정성과 장기적 지속 가능성을 고려하는 중요한 주제입니다. 사회 경제 구조와 인구 구성의 변화, 의료 기술의 발전 등으로 인해 국민연금 제도의 운영 환경이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보험료 인상 여부와 그 규모는 정부와 국민 모두에게 민감한 문제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2020년 연봉 실수령액 및 국민연금건강보험장기요양 소득세

한 가지 주목할 점은 현재 한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저출산 문제가 심각한 상황임입니다.

이는 단순히 인구 감소뿐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사회 경제 구조와 국가의 안정성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현상으로 출산율 저하로 인한 신생아 수의 감소로 인해 미래에 국민연금 수령자 수가 감소하는 상황이 예상됩니다.

이로 인해 연금 지원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보험료 수준을 유지하거나 인상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와 함께 고령화 현상도 국민연금 제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의료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고령층의 건강한 수명이 증가하고 있어, 고령층 인구가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의료 비용 증가와 함께 고령층이 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나이도 상당히 늘어나게 됨을 의미하기 때문에 정부와 사회는 이러한 변화와 도전에 유연하게 대응하면서도 국민의 안정된 노후 생활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내역 납부액 조회하기 3
국민연금 납부내역 납부액 조회

국민연금 보험료 연금수령 나이

국민연금 지급나이조기노령연금 나이조기노령연금 수령 시 금액%
만 60세만 55세30%
만 61세만 56세24%
만 62세만 57세18%
만 63세만 58세12%
만 64세만 59세6%
만 65세만 60세0%

조기노령연금은 노령연금 개시연령보다 최대 5년 빠르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국민연금 노령연금 지급 개시연령은 출생 연도에 따라 다릅니다. 조기노령연금 신청 가능 연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조기노령연금 지급 소득 조건 6가지

월 평균 소득이 국민연금에서 정한 ‘A값’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조기노령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1. 국민의  수명이 증가한 만큼 인생은 60부터라는 말이 있지만 이에 대해서 크게 손해를 부분이 없었습니다.
  2. 하지만 이번 연금수령 나이가 65세에서 68세로 늘어나 국민연금을 더 오래 내고 더 적게 받게 될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3. 하지만 현재 일자리의 문제로 인한 연금 수급이 늦어지고 명퇴는 빨라져 노후에 대한 불안 또한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4. 지금현재 출산률 하락 뿐만 아니라 연금 고갈이 가시화 되면서 결과적으로는 보험료 인상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5. 현재 보험료율은 9%에서 최소 4%의 인상하는 안이 유력합니다.
  6. 그리고 현재 60세 미만으로 설정되어 있는 국민연금의 의무가입 나이 또한 평균 수명 연장에 따라 65세로 조정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국민연금 보험료 조회
노후준비 전문사이트 내연금에서 납부액을 조회

2018년 8월 9일 관련 기관 및 부처에 따르면 연금 재정계산 제도발전위원회에서  매 5년마다 장기적인 재정수지를 계산하고 개선과 함게 기금운용발전 방안 등의 내용이 담긴 국민연금 종합운영계획을 내놓는 부분에서 8월 17일 제도위가 4차 재정추계 결과와 제도개선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국민연금 고령화 사태

4차 재정추계의 결과 역시 매우 심각한 상태입니다. 연금의 고갈시기는 과거 3차 재정추계 때에는 2060년으로 예측되었으나, 최근 재계산 결과 이 시기가 3년에서 5년 정도 앞당겨졌습니다.

이에 더하여 고령화된 노인 인구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대 수명을 조절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과제입니다. 따라서 출산율을 급격하게 증가시키지 않는 한, 국민연금의 고갈은 앞으로 더욱 빠른 속도로 다가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민연금 통계지도

  • 지금 현재 국민연금을 받고 있는 통계지도로서 현재 정기적인 납부가 가능한 회사원들이 많은 서울 경기 수도권 위주가 많은것으로 보입니다.
  • 그리고 현재 서울을 통계로 국민연금 수령액의 평균은 404,419원 입니다.

국민연금 보험료 인상 내용 최종정리

국민연금 보험료 노령연금 조회
국민연금 보험료 조회
  • 정부는 17일 국민연금 보험료율 개편안 발표를 했으며 현 9%에서 15%까지 단계적인 인상전쟁입니다
  • 월급 400만원 기준 직장인은 내년부터 연 96만원 추가됩니다.

최근 국민연금 보험료 인상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면, 4차 재정추계 결과가 매우 심각한 상황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연금의 고갈시기가 2060년으로 예측되었지만, 최근의 재계산에서는 이 시기가 3년에서 5년 정도 앞당겨졌습니다.

더불어 고령화된 노인 인구의 급증과 기대 수명 조절 어려움이 이 문제에 더욱 복잡한 측면을 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출산율 증가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국민연금의 고갈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정책 논의와 조치가 필요하며, 보다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 : 국민연금 조기수령 조건 및 조기노령연금 중도해지 안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