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 운전면허증 준비물 및 수수료 신청절차

국문으로 된 국내용 운전면허증에서 이번에 해외 33개국에서도 운전할 수 있는 운전면허증 갱신할 수 있게 되어 많은 분들이 운전면허증 갱신이 필요한분들을 위해 영문 운전면허증 준비물신청절차수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해외출장이 많은 분들은 국제 운전면허증 필요한데 그 이유는 각나라마다 면허증 취득 난이도나 법률이 다르고 국내는 특히 외국에 비해 쉬운 시험난이도 때문에 이러한 절차가 존재합니다.

경찰서 민원실이나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시험장을 통해 신청해야하는 불편함 또한 있는데 이제는 국제운전면허증 없이도 33개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영문 운전면허증을 2019년 9월 16일부터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사용가능한 33개국가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운전면허증 유형활용범위설명
국내 운전면허증국내에서 운전 시 사용 가능국내에서 발급된 운전면허증은 국내에서 운전 시 사용 가능하며, 국내 교통법규에 따라 운전할 수 있습니다.
국제 운전면허증국제 운전면허증은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운전면허로, 다른 국가에서도 사용 가능국제 운전면허증은 국제로 인정되는 운전면허증으로, 다른 국가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여행 중 다른 나라에서 차를 렌트하거나 운전할 때 유용하며, 국제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국내 운전면허증이 필요합니다.
외국 운전면허증외국에서 발급된 운전면허증으로, 국내에서 일정 기간 동안 사용 가능외국에서 발급된 운전면허증은 일정 기간 동안 국내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이 기간은 국내 교통법규와 관련된 규정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기간이 만료되면 국내 운전면허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외국 운전면허증을 국내에서 사용할 때는 해당 국가에서 제공하는 국제 운전면허증을 함께 소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시 운전면허증특정 상황에서 일정 기간 동안 사용 가능임시 운전면허증은 특정 상황에서 일정 기간 동안 사용 가능한 운전면허증으로, 일반적으로 신규 운전자나 특정 상황(의료 운전면허증 등)에서 발급됩니다. 이 운전면허증은 일정한 제한사항을 가지며, 제한사항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군사용 운전면허증군사 구역 내에서 사용 가능군사용 운전면허증은 군사 구역 내에서 사용 가능한 운전면허증으로, 군사 운전자나 군사 구역에서 근무하는 경우에 발급됩니다. 군사용 운전면허증은 군사 구역을 벗어나면 유효하지 않으며, 군사 구역에서 발급된 운전면허증이므로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개인 정보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각 유형의 운전면허증은 특정 상황 및 국가에서 사용 가능하며, 사용 시에는 해당 국가 또는 지역의 교통법규를 준수해야 합니다. 또한, 국제 운전면허증을 활용하려면 국내 운전면허증이 필요하고, 외국 운전면허증을 국내에서 사용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영문 운전면허증 사용가능 국가

지역국가
아시아뉴질랜드, 바누아투, 부탄, 브루나이, 솔로몬제도, 싱가포르, 쿡아일랜드, 파푸아뉴기니, 호주
아메리카괌, 니카라과, 도미니카공화국, 바베이도스, 북마리아나연방, 세인트루시아, 캐나다(온타리오 등 12개주), 코스타리카, 트리니다드토바고, 페루
유럽덴마크, 리히텐슈타인, 사이프러스(키프로스), 스위스, 아일랜드, 영국, 터키, 핀란드
중동오만
아프리카나미비아, 라이베리아, 르완다, 브룬디, 카메룬
영문 운전면허증 사용가능한 국가

영문 운전면허증 샘플

영문 운전면허증 준비물 및 신청절차 1

기존에 한글로만 되어 있는 면허증은 대사관에서 번역 공증을 받아야 했던것과 달리 영문으로 표기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각 나라별 사정에 따라 요구하는 서류는 다르기 때문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영문 운전면허증의 디자인은 앞면은 기존과 같이 한글로 되어있으며 뒷면에는 성명과 생년월일, 면허번호, 운전가능한 차종 등의 면허정보가 국제 기준에 맞추어 영어로 표기됩니다.
  • 위조나 변조를 막기 위한 보안요소도 추가되었으며 복잡한 형태의 보안문양과 미세한 특수문자도 도입되었습니다.
  • 또한 변형과 손실을 막기 위해 홀로그램 필름이 씌워져서 더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보입니다.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 영문 운전면허증은 오프라인온라인 두가지 방법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 하지만 인터넷으로 신청시에도 수령은 가까운 경찰서나 면허시험장에 받으러 방문해야 하는점 참고하세요
  • 오프라인의 경우는 사람들이 많이 몰릴 수 있기 때문에 자칫 시간이 많이 걸리거나 복잡해질수 있으니 잘 생각해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오프라인 방문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영문 면허증을 가장 빨리 수령할 수 있는 방법은 면허시험장에 직접 방문하는것을 추천하며 신규로 면허를 취득하거나 적성검사, 재발급, 갱신 할 때 신청할 수 있으며 전국의 모든 시험장에서 신청한 날 바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운전면허증 재발급이나 갱신이 필요한 경우에는 경찰서 민원실에서도 가능합니다.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준비물

  1. 신분증
  2. 사진 (여권)
  3. 수수료 갱신시 만원 / 적성검사시 만오천원

준비물은 신분증사진 그리고 수수료 만원을 준비해야 합니다.

추가로 여기서 필요한 사진은 일반 증명사진이 아닌 여권용 사진으로 촬영된 사진이 필요하며 발급 수수료 외에 적성검사가 필요한 경우 15,000원을 준비합니다.

방문전 영업처에 미리 전화후 방문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운전면허증 인터넷 발급방법

집이나 회사에서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운전면허 발급 - 면허증 재발급
운전면허 발급 – 면허증 재발급

운전면허 발급 -> 면허증재발급 선택합니다.

영문면허증 신청
영문면허증 신청

면허증 재발급을 신청은 약관동의 -> 면허정보확인 -> 수령지 및 날짜 선택 -> 연락처등록 -> 영문면허증 신청 -> 결제 -> 완료순으로 진행됩니다.

이용약관을 읽고 동의합니다.

면허증 재발급 방문지 선택
면허증 재발급 방문지 선택

재발급 후 수령을 시험장방문 or 경찰서 방문 중에 선택 합니다.

시험장의 위치원하는날짜도 함께 선택합니다.

여기서 주의할점은 평일에만 수령이 가능하다는 점이며 일부면허시험장의 경우 토요일도 여는곳이 있으니 해당부분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영문 운전면허증 준비물 및 신청절차 6

면허증을 재발급 받기 위해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해야합니다.

SMS 핸드폰 번호와 E-Mail 정보를 입력합니다.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수수료 및 신청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수수료 및 신청

영문 운전면허증이란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 78조를 근거로 해외에서 사 편의를 위해 운전면허증 뒷면에 영문으로 운전면허증 내용을 표기한것으로 해외에서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발급 수수료는 적성검사 시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비용
    • 영문 운전면허증 : 15.000원
    • 갱신(재발급) 시 영문운전면허증 : 10,000원
영문 운전면허증 준비물 및 신청절차 8
운전면허증 결제

최종정보를 확인 후 신용카드 or 계좌이체로 지불방법을 선택 후 결제 후 방문 수령하면 됩니다

이상 영문 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 것은 국내외에서 자유롭게 운전을 즐기거나 다양한 국제적 상황에서 자신의 운전 능력을 증명하는데 유용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때에는 해당 국가 또는 지역의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관련 절차와 요구 사항을 충실히 따라야 합니다.

운전면허증은 자동차 운전을 허가하는 중요한 문서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관련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또한, 다른 국가나 지역에서의 운전을 계획하는 경우, 해당 국가의 교통법규와 규정을 숙지하고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문 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 과정은 각 국가 또는 지역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 국가 또는 지역의 관련 기관 또는 웹사이트를 참고하여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발지와 도착지 모두에서 안전하고 법률을 준수한 운전을 즐기며, 영문 운전면허증이 여러분의 운전 생활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자동차 참고포스팅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