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2024년이 가까워지며 1년간의 소득세 정산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연말정산은 우리의 소득과 세금을 정확하게 정산하는 과정으로, 새해가 시작되기 전에 마무리해야 할 중요한 일 중 하나입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를 통해 세금을 정확하게 처리하고 부과되는 과세를 확인하며, 불필요한 문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직장인들과 회사를 퇴사한 분들은 이 때에 세금정산을 진행해야 하는데, 이를 통해 자신의 소득과 지출을 체계적으로 확인하고, 공정한 세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를 통해 간편하게 신고를 완료하고 세금 부과 현황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4년에는 여전히 직장인들은 1월에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를 활용하여 세금정산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개인사업자나 프리랜서, 아르바이트나 인턴과 같은 특수한 경우, 그리고 회사를 퇴사한 직장인들은 5월에 추가적인 종합소득세 신고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각자의 상황에 맞는 세금 정산 절차를 준비하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2024년 연말정산을 통해 세금을 정확하게 정산하고, 불필요한 과세를 방지하여 개인의 경제적 안정과 국가 재정에 기여하는 일에 기여하시길 바랍니다.

신고기간개인사업자
프리랜서
퇴사자
직장인
1월부가가치세 신고
“부가세”
연말정산
5월종합소득세 신고
세금신고 기간 및 종류

기본적으로 직장인들이라면 매년 1월에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를 통한 세금신고를 하지만 개인사업자나 프리랜서 그리고 3.3% 세금신고를 하는 아르바이트나 인턴의 경우 그리고 회사를 퇴사한 직장인이라면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진행해야 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연말정산 신청기간

1월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신청기간

  • 근로자 : 2024년 1월15일 ~ 2월15일 :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 소득 및 세액공제 증명자료를 확인합니다.
  • 근로자 -> 회사 : 2024년 1월 21일 ~ 2월 15일 :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 제공되지 않는 영수증은 근로자가 직접 수직해 소득 세액 공제 신고서와 증명서류등을 함께 회사에 제출합니다.
  • 중도퇴사자,개인사업자, 프리랜서, 인턴, 아르바이트 세금신고 기간 : 5월1일 ~ 5월31일 : 작년에 다닌 회사에 대해 올해 회사를 다니지 않고 있어 개인이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를 직접합니다.

5월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신청기간

  1. 5월의 개인 연말정산 신청 기간은 2024년 5월 1일 ~  2024년 5월 31일까지로 프리랜서 및 중도퇴사자들의 연말정산 방법은 매년 초에 하는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2. 보통 5월에 신청하시는 연말정산 방법은 새해에 직장인들이 회사에서 제출하는 서류를 개인이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은 번거롭고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으니 꼼꼼히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5월 연말정산 방법으로는 크게 2가지로서 세무서 방문하기 / 집에서 홈택스 인터넷으로 신고하기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4. 그리고 본 포스팅에서는 집에서 간편하게 홈택스를 이용하여 연말정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4년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준비물

  • 준비물 : 2024년 (작년) 기준 지급명세서 (2023년 원천징수 영수증)  /  2023년(작년) 소득 세액공제 자료
  •  위 두 가지를 미리 준비해야 하며 전에 회사에 전화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2024년 세금신고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홈택스
홈택스 로그인 및 가입
  1. 네이버나 다음에 홈텍스를 검색해 접속합니다.
  2. 5원연말정산을 하기 위해서는 국세청홈택스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하며 가입이 안된 사람은 회원가입을하고 가입이 된 사람은로그인을 합니다.
  3. 로그인 시에는 본인의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5월 중도퇴사자 신고방법 2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해당창에서는 현금영수증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에 대한 신청이 가능한 페이지로서 연말정산을 위해서는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클릭합니다.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5월 중도퇴사자 신고방법 3

지급 명세서 보기   그럼 위와 같이 지급명세서 및 제출내역이 표시되며 지급 명세서보기 버튼을 클릭해서 확인합니다. 참고로 해당페이지에서는 원천징수영수증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확인할 수 있고 프린트 출력이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5월 중도퇴사자 신고방법 4
연말정산 소득공제

다음으로 연말정산 소득공제 내역을 클릭합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 내역확인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5월 중도퇴사자 신고방법 5
근로소득자 소득 세액공제 내역조회

이곳에서 내가 사용한 카드내용이나 현금영수증 보혐료 병원비등 다양한 사용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 있는 근로소득자 소득 세액공제 내역조회버튼을 눌러줍니다.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5월 중도퇴사자 신고방법 6
  • 다음 보느것과 같이 작년 한해동안 사용한 내역을 체크해야합니다.
  • 보험료 / 의료비 / 교육비 신용카드 / 직불카드 / 현금영수증 / 개인연금저축 연금계좌 / 주택자금 / 주택마련저축 /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 /소기업 소상공인 공제부금 / 기부금 의 사용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하나하나 내역 밑에 있는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금액이 자동으로 계산이 됩니다.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5월 중도퇴사자 신고방법 7

그리고 내가 사용한 내역에 대해서 체크 후 내려받기버튼을 통해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 보험료
  • 의료비
  • 교육비 / 직업 훈련비 / 교복구입비
  • 신용카드, 직불카드, 현금영수증
  • 장기집합투자증권
  • 장기주식형 저축
  • 주택자금
  • 주택마련저축
  • 목돈 안드는 전세 이자상환액
  • 개인연금저축 / 퇴연금
  • 소기업 / 소상공인 공제부금
  • 기부금

보통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외 전 직장을 중도퇴사한 분이나 프리랜서의 경우는 5월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합니다.

5월 중도퇴사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이어서 2024년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개인사ㅓㅂ자 프리랜서 부동산 임대업 금융소득

개인사업자 및 프리랜서 그리고 회사를 퇴사한 경우 작년에 근무한 회사에 대한 내용에 대하여 본인이 직접 종소세 신고를 하거나 세무서에 위임하여 세금신고가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아르바이트나 인턴, 그리고 블로그 수익, 유튜버, 구글애드센스 등 다양한 종류로 1년에 300만원 이상 수익이 있는 경우에도 종합소득세 세금신고를 해야합니다.

국세청홈택스 홈페이지에서 하단에 있는 종합소득세 신고 버튼을 눌러줍니다.

근로소득자 신고서 정기신고 작성
근로소득자 신고서 정기신고 작성

중앙에 있는 근로소득자 신고서 – 정기신고 작성 버튼을 눌러줍니다.

귀속년도와 납세자번호는 기본적으로 적히기 때문에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페이지에 작성된 정보에 문제가 없다면 납세자 번호 확인을 눌러준 다음 저장 후 다음이동 버튼을 눌러줍니다.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5월 중도퇴사자 신고방법 11
근로소득신고서 입력

근무지에 대한 급여정보를 불러와야 한다 우측에 있는 입력 / 수정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5월 중도퇴사자 신고방법 12
근무처별 소득신고 소득명세자료

해당페이지에서는 사업자등록번호와 급여 상여 원천징수영수증농어촌특별세등을 등록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참고 : 유튜브 애드센스 세금신고 “종합소득세” 납부방법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개인사업자 인터넷 신청

상단에 있는 근무처별 소득명세자료를 클릭합니다.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5월 중도퇴사자 신고방법 13
근로소득 불러오기

다음 선택란에 해당 사업자 번호나 상호 총급여액을 확인하고 체크한 다음 적용하기를 눌러줍니다.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5월 중도퇴사자 신고방법 14
근로소득신고서 입력

근무지별 소득명세서는 종전 근무자의 급여를 합산해야 할 경우 입력 / 수정하기를 클릭해 근무처별 급여 등 소득을 작성하고 아래 총급여 항목에 합산되는지 확인합니다.

근로소득에 대한 정보가 입력이 완료되었으니 인적공제를 받기 위한 추가 정보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5월 중도퇴사자 신고방법 15
특별공제항목
  • 국민연급 보험료공제
  • 건강보험료 (노인장기용양보험료포함)
  • 고용보험료

직장인이라면 해당 하는 세가지 항목을 입력합니다.

추가로 공무원연금사립학교고직원연금,벌정 우체국연금,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역 대출기관 및 거주자에 해당되는 부분이 있다면 추가로 입력합니다.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5월 중도퇴사자 신고방법 16

다음 작년에 사용한 신용카드 금액을 입력을 해주는 부분으로 계산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제 작년에 사용한 전통시장 사용액과 대중교통 이용금액 그리고 현금영수증 및 직불 선불카드 신용카드 사용금액등을 차례대로 입력합니다.

세액공제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5월 중도퇴사자 신고방법 18
  1. 마지막 세액공제에서는 근로소득에 대한 공제대상 자녀 및 6세이하 다자녀,출생 입양자,과학기술 인제공제,근로자 퇴직급여보장,연금저출,의료비,교육비등을 입력합니다.
  2. 일반 청년들이라면 이런 부분은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저는 보장성보험료만 계산기를 이용해 입력 후 우측 상단에 있는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면 공제금액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모든것이 완료 되었다면 제일 하단에 있는 적용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이상 모든 연말정산 작업이 완료되었으며 제출란에 제대로 입력이 되었는지 확인을 합니다.
  4. 대부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적용되어 간단하게 작업이 가능하지만 영수증 발행기간에서 국세청으로 자료를 제출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경우 직접 자료를 준비해서 제출을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환급일은 보통 5월에 신청 후 두 달 뒤에 환급금 입금이 완료되며 사회 초년생들을 위해 세금 감면 혜택도 있으니 이 부분 함께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집에서 편하게 세금 신고방법

종합소득세 집에서 세금신고 방법

이상 5월 중도 퇴사자나 개인사업자를 위한 개인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신고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 : 개인사업자 부가가치세 신고 연말정산 세금신고

개인사업자의 경우 1월 부가세신고 5월 종소세 신고 2번 신고해야합니다.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참고

종합소득세 미수령 환급받는 방법
종합소득세 미수령 환급받는 방법
  1. 중도퇴사자의 연말정산 중 헷갈리는 부분이 작년에 다니던 회사를 중도에 퇴사하고 다른 회사로 이직을 했다면 따로 연말정산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2. 예를 들어 작년 5월에 퇴사를 하고 10월에 새로운 회사로 이직을 했다면 올해 1월에 이직한 회사에서 연말정산 서류를 요청하여 제출했을 겁니다
  3. 그리고 5월에 퇴사한 회사의 자료를 위해 원천징수 영수증을 요청해 제출했을거고 중도퇴사 후 작년에 이직한 상태라면 이미 이직한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했기 때문에 다시 연말정산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4. 간단하게 정리하면 작년 중도퇴사자가 그 이후 작년중에 다른 회사로 이직을 하지 않았고  퇴사한 회사에서의 연말정산을 하고싶은 경우 지금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신고 및 납부(환급)를 하면 됩니다.

연말정산 세금 참고자료

6 thoughts on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