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사고 대인 대물 견적 합의방법

자전거 사고로 인해 사람과 사고가 나던지 자전거끼리 사고가 나던지 자동차와 사고가 나던지를 떠나서 거의 모든 절차가 동일하기 때문에 이번에 자전거사고 인한 대인 대물 합의에 대해 고민이신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틀을 이해하고 그에 맞게 조심해야 하는 부분을 참고해서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쪽이 사실은 유리합니다.

자전거 사고로 인한 대인 대물 합의는 피해 정도를 입증하고 보상을 받기 위한 복잡한 과정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는 합의 절차와 법적 측면을 잘 이해하고, 증거를 철저히 수집하며,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해자가 정보를 가지고 있고, 합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있으면 유리한 입장에서 합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사고 대인 대물 견적 합의방법

그러기 위해서 자전거사고라고 명시했지만 크게 바라보면 교통사고의 진행절차를 조금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해보겠으며 자전거 사고로 인한 대인 대물 합의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통사고 발생시 조치행동

이후 경찰차와 보험사등이 오기전에 피해상황을 있는그대로 사진을찍어 둔 다음 만약 2차사고가 발생할거 같다면 이 후 잔존물들을 치우는것이 중요합니다.

자전거사고 교통사고 대인합의 요령
자전거사고 교통사고 대인합의 요령

이때 만약에 자신에게 조언을 해줄 사람들이 아는사람이든 모르는사람이든 있다면 번호를 받아놓고 나중에 증언을 해주기를 부탁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단체가 아닌 소수일수록 이러한 증언은 매우 소중한 자료가 되며 자리를 떠나게 되면 이러한 모든 자료는 많은 쪽이 유리한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자전거를 타지 않더라도 일상책임 배상보험(일배책) 가입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며 가입을 하게 되면 가족일상보험으로 본인 뿐만 아니라 부모”엄마,아빠” 및 동생 누나 형 모두 적용되기 때문에 가입을 해두는것이 좋습니다.

서울지역보상대상보상내용보상조건
서울시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자
상해사망 2천만원, 후유장해 최대 2천만원
치료비 5백만원, 사고배상 책임 3천만원
대인사고 1억원, 대물사고 3억원
따릉이 이용자는 거주지역관계없이 보상 적용됨
서초구서초구 주민사망/후유장애 최대 500만원, 진단위로금 최대 60만원, 입원위로금 20만원,
벌금 최대 2천만원, 변호사선임비용 최대 200만원,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 최대 3천만원
서초구에 주민등록을 든 주민으로 사고지역 관계없이 보장
강동구강동구 주민사망/후유장애 최대 1천만원, 진단위로금 최대 60만원, 입원 위로금 20만원
벌금 최대 2천만원, 변호사 선임비용 최대 200만원, 교통사고처리지원금 최대 3천만원
강동구에 주민등록을 든 주민으로 사고지역에 관계없이 보장
노원구노원구 주민
노원구 공공자전거
‘달리미’이용 주민
사망/후유장애 최대 1천만원, 진단위로금 최대 70만원, 입원위로금 1만5천원, 벌금 최대 2천만원, 변호사 선임비용 최대 200만원, 
교통사고처리지원금 최대 3천만원
노원구에 주민등록을 든 주민으로 사고지역에 관계없이 보장
서대문구서대문구 주민사망/후유장애 최대 1천만원, 진단위로금 최대 60만원, 6일이상 입원시 20만원, 벌금 최대 2천만원, 변호사 선임비용 최대 200만원, 
교통사고 처리지원금 최대 3천만원
서대문구에 주민등록을 든 주민으로 사고지역에 관계없이 보장
도봉구도봉구 주민사망/후유장애 최대 1천만원, 진단위로금 최대 70만원, 입원위로금 20만원도봉구에 주민등록을 든 주민으로 사고지역에 관계없이 보장
강북구강북구 주민사망/후유장애 최대 300만원, 상해위로금 최대 50만원, 입원위로금 10만원, 벌금 최대 2천만원,  변호사 선임비용 최대 200만원, 
교통사고 처리지원금 최대 3천만원
강북구에 주민등록을 든 주민으로 사고지역에 관계없이 보장
성동구성동구 주민
성동구 공공자전거
이용자
사망/후유장애 최대 1천만원, 진단위로금 최대 70만원, 입원위로금 20만원, 벌금 최대 2천만원, 변호사 선임비용 최대 200만원, 
교통사고 처리지원금 최대 3천만원
(공공자전거만 해당)자전거 손해/도난금 10만원
성동구에 주민등록을 든 주민으로 사고지역에 관계없이 보장

한달에 1000원정도로 가입이 가능하며 의료실비도 꼭 가입하느것이 중요합니다.

그 외에 서울시에 거주하는 분들이라면 서울시 지자체에서 가입된 자전거 보험이 있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여 보상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의료보험관련 포스팅은 아래 참고하세요

자전거사고 발생 후 진행사항

자전거-교통사고-진행-절차-및-보상-진행방법
자전거-교통사고-진행-절차-및-보상-진행방법
  1. 자신이 교통사고에 대해 피해자라는 가정하에 서술합니다.
  2. 기본적으로 경찰차가 왔다면 진술서를 작성하게 되고 가해자로부터 2주간의 합의진행 시간을 주어집니다.
  3. 만약 해당기간동안 가해자로부터 합의진행이 진행되지 않았다면 경찰서에 연락을 하게되면 해당건에 대해 검찰에 송치하게 됩니다.
  4. 본인이 죄가 없다면 우선은 느긋하게 상대방이 합의를 진행하기 위해 보험사에서 연락오기를 기다리는게 좋으며 만약보험이 없는 사람이라면 개인 합의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자전거 교통사고 자동차 보험합의 대처요령

1. 사고 절차 이해하기: 먼저, 사고 발생 시 적절한 절차를 이해해야 합니다. 사고 발생 시 자전거에 관련된 정보와 사고 장소, 상황을 정확하게 기록하고 사고 보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2. 보험 가입 확인: 사고자 또는 상대방이 자전거 사고에 대비하여 자전거 보험을 가입한 경우, 해당 보험의 내용을 확인하세요. 자전거 보험은 대인과 대물 보상을 다룰 수 있으므로 가입 내용을 파악해야 합니다.
3. 사고 원인 및 책임 파악: 사고의 원인과 책임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사고의 원인이 상대방에 의한 것인지 또는 자신의 부주의로 인한 것인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4. 대인 대물 보상: 자전거 사고에서 대인 대물 보상은 상대방의 인체 또는 재산 피해에 대한 보상을 다룹니다. 이를 위해 보상 합의를 통해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협상해야 합니다.
5. 협상 및 합의: 대인 대물 보상에 대한 협상은 상대방 또는 상대방의 보험사와 이루어집니다. 합의된 보상액에 동의하면 합의서를 작성하고 서명하세요.
6. 합의서 작성: 합의서는 양측이 합의한 내용을 상세하게 정리한 문서입니다. 보상액, 사고 책임, 조건 등을 명확히 기재하세요.
7. 보험사와 협력: 자전거 보험을 가입한 경우, 보험사와 적절한 협력을 유지하세요. 사고 처리 및 보상에 대한 정보를 보험사와 공유하고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세요.
8. 법률 자문: 복잡한 사고나 분쟁이 발생한 경우 법률 자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사건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전거사고 병원입원 절차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적절하게 보상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요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피해 정도를 증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증명력 있는 의료 기록

교통사고 피해 정도를 입증하기 위해 의료 기록이 매우 중요합니다. 피해를 입었을 때, 곧바로 병원에 방문하고 의료진의 진단 및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교통사고로 인한 아픔이 심각하다면 입원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피해 정도를 문서화하고 증명할 수 있습니다.

2. 증거 보존

사고 발생 당시의 증거를 보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고 장소와 차량의 사진, 사고 보고서, 목격자의 진술 등을 기록하고 보존하세요. 이러한 증거는 피해를 입증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조기 입원 고려

일상생활에서 아픔을 참고 일하다가는 보상을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프다면 가능한 빨리 병원에 방문하고 입원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교통사고 후 2주 이내에 입원을 시작해야 전치 2주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근무휴업 보상

입원 치료가 필요한 경우, 근무휴업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입원 기간 동안 근무를 하지 못하므로 입원 일 수만큼 휴업손해 비용을 받게 됩니다.

5. 법적 자문

복잡한 보상 과정에서 법적 자문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변호사의 조언을 듣고 권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주요 사항을 고려하고 적절한 절차를 따르면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보다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의료 기록과 증거 보존은 피해 정도를 입증하는 데 있어 핵심 역할을 합니다.

자전거사고 합의순서

자전거사고가 당하게 되면 두가지의 합의가 별도로 진행됩니다.

대인합의사람 몸의 치료에 대한 보상합의
대물합의자전거등 물건등 파손에 의한 보상합의
교통사고 합의종류

그리고 합의에 있어서는 절대로 대물합의전에 대인합의가 이루어져서는 안됩니다.

쉽게 생각해서 대물의 경우 가격이 이미 책정된 금액이라고 할 수 있으며 사람몸에 대한 상처는 돈으로 측정이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보험사 측에서도 가장 어렵게 보는것중 하나가 바로 대인합의라고 볼 수 있는데 대인합의가 먼저되버리면 대물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 쓰지 않는 경우가 있으며 상대측 보험사에서도 등하시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전거 교통사로고 인한 합의시 대물을 합의를 먼저진행하면서 대인은 천천히 진행합니다.

자전거 자동차 교통사고 합의 가장 먼저해야 하는 부분

교통사고 대물합의 진행

대물의 경우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1. 샵을 통한 견적 (수수료 발생)
  2. 개인의 견적

그리고 옜날에는 그렇지 않았느데 최근에는 자전겨 견적에 대해 견적가의 10%와 부가세 10%가 붙습니다.

부가세 10%가 처음엔 이해가 가지 않았는데 해당 보상금액을 해당샵을 통해 입금되는데 이게 수익으로 잡힌다고합니다.

옜날의 경우는 보험사를 통해 직접 보상급을 받았기 때문에 이러한 부가세가 존재하지 않았는데..일부 고객중에서도 먹튀를 하거나 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자전거샵에서 취하는 행위인거 같은데 우리입장에서는 어이가 없고 너무나 손해가 큰 부분입니다.

자전거 정찰가와 실제구입가가 크다면 샵을통해 진행한느것이 그래도 유리하다고 판단되지만 캐니언 같이 정찰가와 판매가가 동일하고 가격이 오픈된 자전거의 경우는 직접구입한 견적서나 캐니언코리아를 통해 견적서를 받아 진행하느것이 더 좋은거 같습니다.

가민이나 헬멧등을 보상을 받더라도 어차피 20% 수수료를 제하고 다시 구입한다고 쳤을때 손해가 더 큰거 같습니다.

교통사고 대인합의 진행

1. 빠른 합의의 중요성

자전거 사고로 인한 대물 합의금은 일반적으로 정해진 금액이기 때문에 어떤 손해와 이득을 얻을지를 결정했다면 빠르게 합의를 진행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늦게 진행할수록 문제의 해결이 미뤄질 수 있으므로 신속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2. 대인 합의는 천천히

대인 합의에는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합니다. 합의금을 조절하기 위한 협상을 천천히 진행함으로써 더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합의금을 빨리 수락하지 않고 다양한 옵션을 고려해보세요.

3. 통화내용 녹음

모든 보험사와의 통화내용을 녹음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대화 내용을 기록하고, 합의 과정에서 중요한 증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녹음은 합의를 더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4. 언어와 태도

통화나 대화 중에 숭금하는 언어나 태도에 주의해야 합니다. 과도한 숭금이나 비방적인 언어는 합의금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조심스럽게 대화를 진행해야 합니다.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5. 담당자 교체

상대방 보험사나 손해사정사와의 대화가 원활하지 않다면 강력하게 담당자 교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 보험사에 도움을 청하고 상대보험사와의 대화를 도울 수 있습니다. 보험사의 팀과 구역은 다르므로 이를 통해 대화를 더 원활하게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6. 과실비율 이해

과실비율에 대해 이해하고, 경찰이 사고의 과실을 어떻게 결정했는지 확인하세요. 만약 경찰이 우리편이라면 이를 토대로 과실에 대한 협상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목격자나 경찰의 진술을 활용하여 과실비율을 논의하세요.

기타 더 도움되는 되는 자전거사고 및 교통사고 합의에 대해 있다면 추가로 남겨보겠습니다.

자전거 사고의 대인 대물 보상 합의는 정확하고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합니다. 사고 처리 절차를 숙지하고 보험 가입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필요한 경우 법률 전문가의 도움을 찾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합의 과정에서 상대방과 협력하고 공정한 보상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thought on “자전거사고 대인 대물 견적 합의방법”

  1. 안녕하세요~ 최근 저희 아이가 자전거사고로 다쳐 검색 중에 문의드립니다. 인도에서 걷다가 마주달려오던 자전거에 치여 얼굴과 몸에 상해를 입은 상태거든요. 가해자측에 일상생활배상책임 보험이 있다고해서 먼저 자비로 치료받고 합의하려고하는데, 병원치료 받을 때 교통사고가 아닌 일반 상해사고로 접수해서 치료를 받으라고 하네요. 저희에게 불이익 되는 부분은 없는건지요. 어떤 내막때문에 저렇게 요구하는건지 몰라 답답한 맘에 문의드립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