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홈텍스” 발급방법 및 준비물

개인사업자분들을 위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방법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부가가치세법1에 따라 법인 사업자 및 전년도 공급가액 합계가 3억원 이상인 경우 의무적으로 발행해야 하는 세금계산서 형태 중 하나입니다. 아래에서 개인사업자분들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방법과 준비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란 전자적인 형태로 발행되고 관리되는 세금계산서이며 기존의 종이 세금계산서와 달리 디지털 형식으로 존재하며, 컴퓨터나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 작성하고 관리합니다. 이러한 전자세금계산서는 세무청과 관련 기관, 그리고 사업자 간에 전자적으로 교환되기 때문에 빠르고 효율적인 세무 업무 처리를 가능하며 아래와 같은 7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1. 환경 친화적: 종이 세금계산서 발행과 관리에 비해 환경에 미치는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종이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자연 환경 보호에 기여합니다.
  2. 비용 절감: 종이 세금계산서 작성, 인쇄, 운반, 보관 등에 따르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3. 빠른 처리: 전자적인 형태로 정보를 교환하기 때문에 세금계산서 발행 및 처리 과정이 빠릅니다. 오류 수정도 신속하게 이루어집니다.
  4. 정확성 유지: 전자세금계산서는 프로그램을 통해 작성되므로 수기 입력 오류를 줄일 수 있습니다.
  5. 법적 효력: 전자세금계산서는 법적으로 종이 세금계산서와 동등한 효력을 가집니다. 따라서 세무 심사나 감사 시 합법적으로 인정받습니다.
  6. 세무 신고 용이: 전자세금계산서는 세무 신고 및 납부 절차를 간소화하며, 신속한 세금 납부를 가능하게 합니다.
  7. 데이터 관리: 전자세금계산서 정보는 디지털 형태로 저장되므로 데이터 관리와 분석에 용이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다양한 나라에서 도입되어 세무 업무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증가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사업자 및 세무 담당자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현대적인 세무 체계의 일환으로 채택되고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준비물

  1. 공인인증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는 은행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발급 시 주민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또는 외국인 등록번호 등 개인정보를 제출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는 발급 후에 안전하게 보관해야 합니다.
  2. 전자세금계산서용 ASP(공인전자세금계산서시스템) 프로그램: ASP 프로그램은 세무사나 세무대리인, 또는 개인사업자 스스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프로그램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작성하고 발행하는 데 필요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홈텍스(Hometax)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및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세금이기 때문에 공인인증서 필수로 필요합니다.

2021년 기준 구 공인인증서 폐지로 인해 공동인증서 및 금융인증서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사이트 로그인과 함께 발급 진행을 위해 사업자 범용 또는 세금계산서용 ASP용 공인인증서 중에 하나가 필요합니다.

한국정보인증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1. ASP 프로그램 설치: 홈텍스 홈페이지에서 전자세금계산서용 ASP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설치 후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2. 인증서 등록: ASP 프로그램에서 공인인증서를 등록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 시 비밀번호가 필요하며, 등록 완료 후에는 세금계산서 작성 및 발급에 사용됩니다.
  3. 세금계산서 작성: ASP 프로그램을 통해 전자세금계산서를 작성합니다. 판매 내역, 구매 내역, 공급가액, 부가가치세 등의 정보를 입력하고 세금계산서를 작성합니다.
  4. 세금계산서 발급: 작성한 세금계산서를 발행합니다. 발행 시에는 상대방의 사업자등록번호와 발행사유(매출, 매입, 수납, 지급 등)를 입력하고 발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전송 및 저장: 세금계산서를 작성하고 발행한 후에는 이를 홈텍스에 전송하고 저장해야 합니다. 이 과정은 ASP 프로그램을 통해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6. 조회 및 수정: 작성한 세금계산서는 언제든지 조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수정 후 재발행할 수 있습니다.
  7. 보관: 발행한 세금계산서는 정해진 기간 동안 보관해야 합니다. 보관 기간은 관련 법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고 지정된 보관처에 보관하세요.

전자세금계산서용 ASP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한국정보인증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홈텍스 발급방법 및 준비물 1
한국정보인증 공인인증서 발급

한국정보인증의 장점 중 하나는 사업장 인증서를 쉽게 발급받을 수 있는 접근성입니다. 이러한 장점은 다양한 상황에서 사업자들에게 혜택을 제공합니다.

  1. 창구 보유: 한국정보인증은 사업장 인증서 발급을 위한 창구를 보유하고 있어, 가까운 우체국이나 기업은행 등을 방문하면 당일에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급하게 필요한 경우에 매우 유용하며, 인증서 발급까지의 시간을 최소화합니다.
  2. 방문 서비스: 사업자들이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에도 우체국 집배원이 방문하여 신청서와 관련 서류를 접수해가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로써 사업자들은 별도의 이동이나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인증서 발급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3. 편리성: 한국정보인증은 사업자들의 편의를 위해 다양한 접근 경로를 제공합니다. 직접 방문, 집배원 방문, 온라인 신청 등 다양한 방법 중에서 편리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어, 사업자들의 다양한 상황과 필요에 맞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장점들을 통해 한국정보인증은 사업자들에게 더욱 효율적이고 편리한 인증서 발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증서 발급은 사업자의 업무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며, 이러한 편의성은 업무 효율성을 높여주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사업자 제출서류 준비물

 대표자 본인 신청 및 신원확인 시대리인 신청 및 신원확인 시 
공인인증서비스 신청서 1부 (날인 필수)
사업자 등록증 사본 1부
사진식별 가능한 대표자 신분증 앞면 사본 1부 (원본지참)
공인인증서비스 신청서 1부 (인감증명서상의 인감날인)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사진식별 가능한 대리인 신분증 앞면 사본 1부 (원본지참)
법인 인감 증명서 법인사업자, 대표개인인감증명서
개인사업자 최근 6개월이내 발급
*서류접수처가 우체국인 경우 개인사업자 대리인 접수불가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다음은 우리가 연말정산 등에서 자주 이용하는 홈택스를 접속후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홈텍스 발급방법 및 준비물 2
홈택스 가입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후 우측 상단에 있는 회원가입 버튼을 눌러주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홈텍스 발급방법 및 준비물 3
홈택스 사업자번호 가입
  1. 회원가입 진행시 사업자등록번호로 진행합니다.
  2. 본인인증의 경우 처음 한국정보인증에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를 이용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홈텍스 발급방법 및 준비물 4

다음 상단에 있는 공인인증서 센터를 클릭합니다.

국세청홈택스 공인인증서 센터

홈택스의 공인인증센터에서는 사용가능한 공인인증서의 안내와 등록 및 백업 방법을 지원하며

모바일에서 공인인증서를 복사해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국세청홈택스 공인인증서 센터
국세청홈택스 공인인증서 센터국세청홈택스 공인인증서 센터국세청홈택스 공인인증서 센터
  • 공인인증서 등록에 있는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국세업무를 위하여 타기관이나 은행에서 발급받은 인증서를 국세청에 등록하는 기능)

공인인증서 등록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 후 등록하기 버튼을 눌러준 다음 공인인증서를 선택합니다.

다음은 부가가치세법에서 생성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받고 매입자의 이메일로 발송하면 됩니다.

전자세금 계산서 조회 및 발급

그럼 생성된 계산서를 조회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자세금 계산서 조회 및 발급
홈택스 조회

홈택스에서 조회 / 발급 버튼을 눌러줍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홈텍스" 발급방법 및 준비물
발급 -> 건별발급

전자세금계산서 조회 및 발급에서는 세금의 신고 및 납부,과세자료 제출 및 세금계산서 관리 및 일반 조회서비스가 가능합니다.

  1. 전자(세금)계산서 탭에 있는 발급 -> 건별발급 선택합니다.
  2. 다음 공급받는자에 업체의 사업자 등록증을 받아 관련정보를 입력합니다.
  3. 등록번호 사업자번호 회사명과 대표자 성명 등등 입력 후 작성일자와 품목 및 단가 등의 내용도 함께 입력합니다.
  • 다음 대금지불을 받지 못했다면 청구 체크
  • 대금을 받았다면 영수 체크

홈택스를 이용한 세금계산서 발행 및 관련 절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세금 계산서용 ASP용 공인인증서 발급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한 내용도 살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전자세금계산서의 조회와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현대 사회에서 세무 업무를 간편하게 처리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수단 중 하나입니다. 이를 통해 종이 세금계산서 발행과 처리에 따르는 번거로움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더 빠르고 정확한 세무 업무 처리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려면 먼저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세금계산서용 ASP용 공인인증서2와 사업자 공인인증서는 이러한 프로세스를 원활하게 수행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공인인증서 발급을 위해서는 인증기관에서 발급을 신청하고, 본인 확인 및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홈택스와 같은 전자 세무 서비스를 활용해야 합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대상자는 매달 10일까지 해당 세금계산서를 국세청에 제출해야 하며, 이를 통해 세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관련 법규를 준수할 수 있습니다.

세금 계산서 발행 및 관리는 사업자와 기업에게 중요한 업무 중 하나이며, 전자 세금계산서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업무를 운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프로세스와 관련된 정보를 잘 숙지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부가가치세법은 국가에서 부가가치세를 부과하고 징수하기 위한 법률입니다. 이 법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부가가치세 또는 가치추가세(VAT)로 불리는 소비자 세금 체계를 규제하고 정의합니다. 부가가치세는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추가 가치를 과세하여 소비자에게 과세됩니다. 이러한 세금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공급자가 징수하고 국가에 납부하는 형태로 운영됩니다. ↩︎
  2. 세금계산서용 ASP용 공인인증서란 세무 업무를 온라인으로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공인인증서 중 하나입니다. 이 인증서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과 관리, 세무 신고, 세금 납부, 홈택스를 통한 세무 업무 처리 등 다양한 세무 업무에서 사용됩니다.
    ASP(Annual Software Package)는 세무 업무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업체를 말하며, 세금계산서용 ASP용 공인인증서는 이러한 업체와 협력하여 세무 업무를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사업자와 기업은 세무 업무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전자 세금계산서를 안전하게 발급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세금계산서용 ASP용 공인인증서를 발급하려면 공인인증서 발급기관에서 신청을 하고,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이러한 인증서는 개인사업자나 기업체가 온라인으로 세무 업무를 처리할 때 안전한 접근을 보장하고, 전자서명을 통해 문서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세금계산서용 ASP용 공인인증서의 사용은 세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오류를 줄여 사업자와 기업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조직과 기업이 이러한 공인인증서를 활용하여 세무 업무를 처리하고 있으며, 세무 담당자나 관리자들이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하고 있습니다. ↩︎

1 thought on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홈텍스” 발급방법 및 준비물”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