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 인터넷 초본 출력방법

내가 살고 있는 거주지에 거주하는 주민임을 증명하는 증명서라고 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및 주민등록등본 초본에 대하여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인터넷으로 초본 신청 시 발행 수수료 프린터 출력 하는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증은 만 17세 이상 인 사람이라면 해당 시장이나군수 구청장에 의해 발급되며 이러한 주민등록증으로 대한민국 국민과 내 신분을 증명하기 때문에 은행에서 통장을 만들거나 신용을 나타낼때 꼭 필요한 증명서로서 꼭 잊지 말고 가지고 다녀야 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하지만 피치 못할사정으로 주민등록증 분실이나 노후화재발급 신청을 해야할 경우 가까운 동사무소로 방문하면 재발급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주민등록증 분실 시 본인인증으로 여권이나 운전면허증을 대체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없는 분들은 인터넷을 통해서도 손쉽게 재발급 신청을 할 수 있어 해당 부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증 분실 재발급 신청 및 수수료

주민등록증 분실 재발급 신청 및 수수료 10

주민등록증은 개인의 신상정보가 담긴 중요한 신분증입니다. 이는 사회생활을 하는 데 필수적이며, 선거 등 다양한 공공 서비스에서 개인 신원을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분실 시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며 주민등록증은 태어난 아이의 출생신고를 통해 발급됩니다. 성인이 되면 반드시 발급을 받아야 하는데, 이는 법적 의무사항입니다. 또한 성인이 되더라도 19세가 되기 전까지는 주민등록증이 발급되지 않습니다.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받는 방법에는 온라인 오프라인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발급 조건요구되는 사진 크기주민등록증 재발급 수수료
온라인 / 방문 발급3.5cm × 4.5cm (상반신)5,000원 + 추가 수수료(등기: 3,800원)

간단하게 오프라인에서는 해당 서류를 작성하고 수수료를 지불하면 발급해주는 방식이며, 온라인에서는 정부 공식 사이트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재발급 방법

주민등록증 분실 재발급 신청 및 수수료 1
  1.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 먼저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신청 진행: 민원안내 및 신청 메뉴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선택합니다.
  3. 신청 준비물: 필요한 서류를 준비합니다. 촬영한 사진과 종전의 주민등록증이 필요합니다.
  4. 신청서 작성: 온라인 양식을 작성합니다. 개인 정보와 수령 방법을 정확히 입력해야 합니다.
  5. 본인인증: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6. 신청 제출: 작성한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7. 처리 기간: 신청일로부터 약 2~3주가 소요됩니다.
  8. 수령: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등기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재발급 방법

  1. 주민센터 방문: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발급 신청 양식을 받습니다.
  2. 서류 작성: 요구되는 서류를 작성합니다.
  3. 증명사진 촬영: 모자를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을 촬영하여 제출합니다.
  4. 수수료 지불: 발급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5. 발급 완료: 처리 기간 후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습니다.

무료 주민등록증 발급 대상

주민등록증 분실 재발급 신청 및 수수료 4

일부 국민은 주민등록증을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국가유공자 등이 해당됩니다. 또한 주민등록증이 자연 훼손되었거나, 발급 당시와 현재의 얼굴 모습이 다른 경우에도 무료 발급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 분실 재발급 신청 및 수수료 5

주민등록증 분실 시에는 빠른 조치가 필요하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간편하게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신중하게 절차를 따라야 하며, 필요 시 주민센터나 정부 공식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증 분실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속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증 초본 재발급 민원24시

네이버나 다음등 민원24시 or 정부24 로 검색 후 사이트를 접속합니다.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민원24
대한민국 정부를 한번에 만나는 통합창구

홈페이지에서 접속하면 일상에서 흔히 사용하는 민원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이중에서 주민등록등본 초본을 선택합니다.

  1. 주민등록등본 초본 (클릭)
  2. 전입신고
  3. 병적증명서 발급
  4. 출입국 사실증명
  5. 지방세 납세증명
  6. 개별 공시지가 확인
  7. 건축물 대장등초본 발급 신청
  8. 토지대장 열람 등본발급신청
  9. 지적도 열람
  10. 토지 이용
  11.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12. 납세증명서
민원24 주민등록증
주민등록증 검색

민원 신청 발급 서비스로 이동이 되며 아래에 자주 찾는 서비스를 찾습니다.

여기서는 운전면허 정보 조회 및 국국민연금 조회,교통 범칙금, 개인 통관 고유 부허등의 기능도 함께 있습니다.

상단 검색 항목에서 주민등록증 검색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방법

주민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방법

검색이 되면 주민등록증 재발급 및 재발급 철회등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분실 재발급 2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을 후 400원을 결제하면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이 완료됩니다.

주민등록표 등본 초본 재발급 방법

민원24

주민등록표 등본 초본을 선택합니다.

주민등록표 등본 초본 수수료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4

종류는 주민등록표등본교부 / 주민등록표초본교부 / 영문 주민등록표등본 / 영문 주민등록표초본 4가지 형태로 출력이 가능하며 1통 출력 수수료는 400원입니다.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5

공인인증서로 성명과 생년월일 주소등이 자동 설정 되며 세대 정보등을 추가 입력 후 민원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인터넷 재발급은 무료이기 때문에 결제처리 부분은 그냥 넘어갑니다.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7
주민등록등본 초본 출력

그럼 온라인 신청민원에서 주민등록표등본교부가 보이며 처리상태에서 문서출력을 선택해서 집에서 프린트 출력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

주민등록증을 분실했다면, 즉시 해당 지역 주민센터나 출입국관리사무소, 경찰서 등 관할기관에 분실신고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분실신고를 하면 분실한 주민등록증의 무효화가 이루어지며, 불법적인 사용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분실한 주민등록증은 다른 사람이 불법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신속하게 관할기관에 신고하여야 합니다. 분실신고를 할 때에는 본인 확인이 필요하므로, 신분증 등 개인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지참하여 관할기관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민등록증 분실 시 휴대폰 모바일
주민등록증 분실 시 휴대폰 모바일

또한, 분실한 주민등록증을 찾으시려면, 관할기관에서 분실신고를 한 후에 새로운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이때, 발급 수수료와 발급 기간 등에 대한 정보는 관할기관의 홈페이지나 전화 상담을 통해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thought on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 인터넷 초본 출력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