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퇴사자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 5월세금

월은 중도퇴사자 및 개인사업자인 프리랜서들에게 중요한 세금 신고 기간 중 하나입니다. 특히 회사를 다니다가 중도퇴사한 경우나 개인사업을 운영하는 경우, 이 기간을 통해 소득세와 관련된 중요한 절차를 완료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5월부터 시작되는 세금 신고 기간과 중도퇴사자 및 개인사업자의 종합소득세 신고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1. 5월부터 시작되는 중도퇴사자 및 개인사업자의 연말정산 기간

5월 1일부터 6월 1일까지가 중도퇴사자 및 개인사업자들을 위한 연말정산 신고 기간입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통해 종합소득세 신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는 작년까지의 소득과 공제 항목을 정확하게 신고하는 절차로, 세금 부담을 최소화하고 이전 고용주 또는 개인사업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중요한 단계입니다.

2. 중도퇴사자와 개인사업자의 세금 신고 차이

중도퇴사자와 개인사업자의 경우, 연말정산 절차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중도퇴사자의 경우, 전 회사에서 4대보험과 소득세를 제대로 신고했다면 중도퇴사 후 해당 기간에 의무적으로 연말정산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소득세를 환급받거나 추가로 세금을 내야 할 수 있습니다.

한편, 개인사업자인 프리랜서의 경우에는 종합소득세를 직접 신고해야 합니다. 이때 작년에 사용한 보험료, 비과세 연금, 의료비 등 공제받을 수 있는 항목을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통해 정확하게 신고해야 합니다.

이러한 중요한 세금 신고 절차를 효과적으로 완료하기 위해서는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방문하고 필요한 정보와 서류를 정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신고를 통해 세금 부담을 최소화하고, 이전 연도에 사용하지 못한 공제 항목을 활용할 수 있으므로 꼼꼼한 체크와 정확한 신고가 필수적입니다.

참고 : 달라지는 2022년 연말정산 세금공제 절세방법​

그리고 전 회사에서 4대보험과 소득세를 제대로 입력했다면 해당기간에 의무적으로 연말정산을 진행해야 하며 작년에 사용한 보험이나 비과세연금,병원비등 공제받을 수 있는 항목이 잇다면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방문해서 제대로 신고하는것이 이득입니다.

연말정산 기간

  • 근로자 : 2024년 1월15일 ~ 2024년 2월15일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소득 및 세액공제 증명자료를 확인합니다.
  • 근로자 -> 회사 : 2024년 1월 21일 ~ 2월 15일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되지 않는 영수증은 근로자가 직접 수직해 소득 세액 공제 신고서와 증명서류등을 함께 회사에 제출합니다.
  •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기간 : 2024년 5월1일 ~ 5월31일
    작년에 다닌 회사에 대해 올해 회사를 다니지 않고 있어 개인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직접합니다.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참고

중도퇴사자의 연말정산 중 헷갈리는 부분이 작년에 다니던 회사를 중도에 퇴사하고 다른 회사로 이직을 했다면 따로 연말정산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작년 5월에 퇴사를 하고 10월에 새로운 회사로 이직을 했다면 올해 1월에 이직한 회사에서 연말정산 서류를 요청하여 제출했을 겁니다

그리고 5월에 퇴사한 회사의 자료를 위해 원천징수 영수증을 요청해 제출했을거고 중도퇴사 후 작년에 이직한 상태라면 이미 이직한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했기 때문에 다시 연말정산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작년 중도퇴사자가 그 이후 작년중에 다른 회사로 이직을 하지 않았고  퇴사한 회사에서의 연말정산을 하고싶은 경우 지금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신고 및 납부(환급)를 하면 됩니다.

참고 : 자진퇴사 권고사직 실업급여 받는방법

홈택스 중도퇴사자 프리랜서 연말정산

연간 2,000만원 이상, 사적 연금소득은 1,200만 원, 기타소득 금액(기타소득-필요경비)이 300만 원을 초과한다면 반드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하며 그 외에도 블로그 소득외 경품이나 이벤트등으로 제품을 협찬 지원받았다면 해당제품에 대한 금액 3.3%를 세금신고를 위해 납부하게 되는데 이 신고한 금액을 다시 제세공과금 환급신고를 통해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홈택스에 접속 후 하단의 종합소득세 신고를 클릭합니다.

연말정산 기간
연말정산 기간

그리고 1월과 5월 연말정산 기간에는 간소화 서비스기간으로 위 화면처럼 접속이 됩니다.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지급명세서 등 지출내역으로 들어갑니다.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지급명세서 지출내역을 확인하면 작년 한해동안 사용한 내역이 모두 출력이 되며 내가 신고하고자 하는 회사의 지급명세서 보기를 눌러줍니다.

결정세액 확인
결정세액 확인

이후 페이지를 내려서 결정세액 부분을 확인해봅니다.

이부분에서 연말정산으로 환급받는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근로소득자 신고서 정기신고 작성
근로소득자 신고서 정기신고 작성

근로소득이 있는 경우인 근로소득자 신고서에서 정기신고 작성 선택합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근로소득자 전자신고 세액공제 안내
근로소득자 전자신고 세액공제 안내

연말정산을 마친 근로소득자가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사유가 없음에도 전자신고 세액공제를 받기위해 연말정산 신고내용을 임의로 수정하여 신고서를 제출하는 일이 없도록 유의합니다.

세금신고
세금신고
  1. 기본정보
  2. 근로소득신고서작성
  3. 신고서제출

 위 순서로 종합소득세가 진행됩니다.

주민번호 옆의 조회를 눌러 서명을 확인하고 연말정산 불러오기를 통해 소득정보 등을 불러온 다음 신고서 작성은 제출전까지는 수시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근로소득 불러오기
근로소득 불러오기

자신의 근로소득에 대해 1번 또는 2건등 선택이 가능하며 공제선택의 경우 1건만 가능합니다.

이는 인적공제를 2중으로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근로소득신고서 입력
근로소득신고서 입력

저장 후 다음을 선택하면 회사의 소득명세와 인적공제 명세가 자동으로 입력되는데 만약 추가 하거나 수정부분이 있다면 입력 /수정 버튼을 눌러 변경합니다.

근로소득신고서는 한 페이지로 되어있기 때문에 밑으로 내리며 순서대로 입력 합니다. 만약 모르는 부분이있다면 항목별로 도움말 버튼눌러 안내 사항을 확인합니다.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보험료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보험료

구민연금 및 연금등이 있다면 입력합니다.

건강보험료 및 노인장기요양보험료,주택임차등은 계산하기를 눌러줍니다.

그 밖의 소득공제
그 밖의 소득공제

신용카드등 사용내역등은 입력을 위해 계산기 버튼을 눌러 자신이 근무한 해당 월만 체크하고  우리사주조합 출연금이나 고용유지 중소기업 근로자 등에 해당하는 부분은 도움말로 참고합니다.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신고서 작성 완료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신고서 작성 완료

이렇게 모든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신고서 작성 완료되었다면 신고서에 동의 후 작성완료 눌러줍니다.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신고 조회 및 출력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신고 조회 및 출력

이처럼 작성된 연말정산 신고서는 편리한 조회 및 프린터 출력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손쉽게 신고서를 출력하여 세무서나 인사팀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은 개인의 소득과 공제 항목에 따라 돈을 납부하거나 반환받아야 할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절차로서 연말정산 모의계산기를 활용하여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하는지 사전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프리랜서의 경우, 보험료 과납에 대한 환급을 받기 위해 11월부터 12월까지 해촉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지나치게 납부한 보험료를 환급받아 소득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말정산을 효과적으로 수행하여 자신의 재정 상태를 최적화하고 재무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정확한 정보와 서류를 활용하여 연말정산을 완료하는 것은 불필요한 소득세를 지불하지 않고 미수금을 반환받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참고 : 프리랜서 해촉증명서 발급 및 양식 제출방법

5월은 중도퇴사자와 개인사업자에게는 세금 신고의 중요한 시기로, 정확한 정보와 서류를 준비하여 세금 신고를 완료하는 것이 이득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따라서 이 기간을 놓치지 않고 신속하게 세금 신고를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1 thought on “중도퇴사자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 5월세금”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