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중간정산 계산방법 미지급 신고

일반적으로 직장인들에게 있어서 연말정산, 4대보험, 그리고 퇴직금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퇴직금은 퇴직 후 생활안전을 위해 중요한 제도로서, 퇴직금 중간정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퇴직금은 근로자들이 회사를 퇴직하게 되었을 때 지급받는 금액으로, 이를 정확하게 산정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어려운 과제입니다. 많은 직장인들이 퇴직금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거나 그 존재조차 모르는 경우도 흔히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퇴직금의 자격 요건과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퇴직금 중간정산이란 퇴직 전에 이미 받아본 일부 퇴직금을 중간에 정산하여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근로자는 퇴직 시 한꺼번에 받는 것이 아니라, 일정 기간마다 일부 퇴직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금 중간정산의 자격 요건과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퇴직금 자격 및 요건

  • 회사에서 일한 기간이 일정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에 퇴직금 중간정산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정확한 자격 요건은 회사의 정책 및 관련 법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퇴직금 중간정산 계산방법 미지급 신고

퇴직금은 기본적으로 근로자 수와 상관 없이 1인 이상 전 사업장 1년 이상을 근무 했다면 지급되는것을 법으로 지정 하고 있습니다.

2010년 11월 30일 이전에는 이러한 현실을 감안 상신 근로자 5인 이상 사업장에서 1년 이상 근로한 사람에게만 지급되었으나 이후 부터는 5인 미만 영세사업장에 근무하는 근로자들에게도 퇴직금을 지급하도록 규정 되었습니다.

퇴직금 계산방법

우리들의 1년치 퇴직금은 1개월의 월급으로 생각하는것이 대부분이지만 정답은 그렇지 않다 입니다.

이유는 우리의 평균임금 기준으로 퇴직금을 산정할 때 평균임금에는 기본 급여 뿐만 아니라 연차 수당 및 정기 상여금등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반대로 차량유지비나 식대등이 포함되기 때문에 우리가 생각하는 퇴직금의 금액과 상이하게 되며 기본적으로 알아 볼수 잇는 퇴직금 계산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1. 최종 3개월간의 임금
  2. 퇴직 전일로부터 1년간 지급된 상여금 X 3/12
  3. 퇴직 전일로 받은 전년도 연차휴가를 사용하지 못해 지급받은 연차휴가수당 X 3/12
  4. 1+2+3 / 퇴직 전 3개월 간의 일수 = 평균임금

위 계산식 대로 나온것이 바로 평균임금으로 계산 되며 이러한 평균임금을 계산하는 이유는 퇴직금을 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바로 평균임금이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평균임금이 통상임금에 미달인 경우 통상임금을 기준으로 퇴직금을 산정합니다.

퇴직금 계산기

다음이나 네이버등에서 퇴직금 계산기라고 검색하면 연간상여금과 연차수당에 대해 각각 입력해주면 자동으로 퇴직금을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계산기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 계산기
퇴직금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프로그램

퇴직전 3개월의 임금을 기준으로 1일 평균임금을 계산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퇴직금 중간정산이라함은 자신의 퇴직금을 중간에 미리 받는것인데 이는 2017년 7월 25일 이전의 근로자들이 원할시 퇴직금 중간정산이 가능했었으나 2012년 7월 26일 기준 퇴직금 중간정산을 4가지 예외상황 외에는 금지하고 있습니다.

퇴직금 중간정산 가능한 상황

  • 무주택자의 전세금 (임차보증금) 또는 주택 구입 (1회)
  • 근로자 또는 부양가족이 질병 및 부상이 있어 6개월 이상 요양
  • 최근 5년 이내에 가입자가 채무자의 희생 및 파산에 관환 법률에 따라 파산을 선고하거나 개인회생절차개시의 결정을 받은 경우
  • 임금피크제를 실시하는 경우

그리고 이에대해서 근로자가 요구하더라도 사용자가 이에대해서 응할 의무는 없으며 또한 중간정산을 한 경우에 정산 기준으로 부터 1년 이내 퇴직하더라도 근로기간이 1년을 초과하기 때문에 퇴직금 중간정산 후의 시점이라도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퇴직금을 지급하지 않은경우 고용노동부를 통해 퇴직금 미지급으로 인한 임금체불 진정서를 작성하여 신고 할 수 있습니다.

  • 퇴직금 중간정산은 일정한 기간에 따라 지급되며, 해당 기간 동안의 근로 기간과 급여를 고려하여 계산됩니다.
  • 보통 연차별로 일정한 비율로 퇴직금이 지급될 수 있습니다.
  • 정확한 계산 방법은 회사의 규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퇴직금 중간정산은 근로자들의 경제적 안정을 위해 도입된 제도로서, 정확한 자격 요건과 계산 방법을 파악하여 퇴직 시에 안정적인 퇴직금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퇴직금 중간정산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이해하고 활용함으로써 직장 생활을 보다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 퇴직금 미지급 신고 방법 및 준비물

1 thought on “퇴직금 중간정산 계산방법 미지급 신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