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유공자 가족 및 자녀 군대면제 및 공익자격

나라를 위해 희생한 국가유공자는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국가유공자 가족 및 자녀 또한 어느정도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군대면제 및 공익 근무요원으로 갈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그렇다면 국가유공자 가족 중 병역관련하여 면제대상이 되는지 그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 군대 신체검사 신검 준비물 1급 ~ 6급 공익 및 면제판정

군대 면제조건 및 군면제 대상 10가지

국가유공자 종류 및 군대면제 조건

보통 국가유공자라고 한다면 아버지나 할아버지에 해당되는데 그의 자손이 받을 수 있는 혜택 중 하나로는 군대면제가 아닐까 생각하지만 이 국가유공자 가족 및 자식에 대한 혜택은 종류에 따라 병역면제 혜택이 달라집니다.

국가유공자 예비군 면제 : 국가유공자증 사본을 지역 또는 직장 민방위대에 제출하면 예비군 면제가 됩니다.

기본적으로 보훈대상자는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참전유공자, 고엽제후유의증유공자, 지원전공상대상자, 보훈보상대상자(재해순직부상군경), 특수임무유공자, 제대군인등이 있으며 병역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의 범위는 전시에 전사한 전몰군경, 순직군인, 전시에 부상을 입어 1~6급의 상이등급을 받은 전상군경 그리고 공상군인의 형제 자녀중 1인에 한해 병역혜택을 받을수 있습니다.

즉 부모 및 배우자 또는 현재자매 중 국가유공자가 있다면 가족 중 1명만이 병역혜택 대상이 되기 때문에 군대면제 및 공익으로 빠질 수 있는 자격은 1명 뿐입니다.

국가유공자 가족 및 자녀 군대면제 및 공익자격 2

만약 국가유공자 자녀가 두명이라면 한명만 병역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상이등급 1~6급의 공상경찰 국가유공자는 병역혜택 대상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독립유공자, 고엽제 후유의증, 보훈보상대상자, 제대군인의 경우에도 해당되지 않습니다.

군대면제 및 4급 공익 판정기준

구분조건신체등급 및 군면제

신체조건 
키 146cm ~ 159cm 혹은 204cm 이상인 경우4급 공익근무요원
키 146cm 이하로 작은 경우군대 면제
중독술이나 마약등과 같은 중독증상이 심한 경우 군대 면제
성전환수술성전환 수술시 남자에서 여자로 변경하거나 여자에서 남자로 성변한 경우 군대 면제
귀화자
귀화자란 외국인이 한국인이 되기 위해 선택한 귀화자의 경우
군대 면제
이중국적을 가지고 있는 경우4급 공익근무요원
고아
가족관계 등록부상 부모가 모두 없거나 부양가족이 없는 경우군대 면제
아동보호 치료시설 및 공동생활 가정에서 5년 이상 거주했을 경우
생계가 곤란한 사람4인 가족 기준 월 수익이 166만 원 미만인 경우
총재산이 5600만 원 미만인 경우
군대 면제
교도소범죄를 저질러 징역형을 선고받고 교도소에 1년 6개월 있는 경우군대 면제
장애인장애인 등록증이 있는 경우군대 면제
이북자북한에서 남한으로 넘어온 경우군대 면제
올림픽 금메달 보유자국제대회인 올림픽 등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경우군대 면제
추가로 국가유공자 가족이라면 군대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군대 병역혜택은 보충역 편입 또는 현역 복무기간의 단축(6개월)으로, 군인 또는 경찰로서 국토방위 임무를 수행 중 사망하거나 다친 분들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제도로서 국가유공자의  군대혜택은 아래 3가지로서 각 항의형제 및 자녀 등 1인입니다.

국가유공자 가족 자녀 입양양자 경우

국가유공자 가족 및 자녀 군대면제 및 공익자격 1

국가유공자 자녀 중 친자식이 아닌 입양을 한 경우에는 만 13세 이전에 입양한 경우 민법으로 친양자 또는 입양특례법에 따라 입양된 자식의 경우 병역혜택 대상에 해당되지만 만 13세 이후 입양된 경우에는 병역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대상자가 병역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관할 보훈청에서 “병역면제용 병사용증명서“를 발급받아 병무청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