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재취업수당 신청자격 및 청구방법

이번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실직한 많은 분들이 현재 어려운 상황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실업급여를 신청하고 받고 있는 분들도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어려운 시기에는 빠른 실업급여 지원이 중요하지만, 더 나아가 빠른 취업을 통해 안정적인 직장 생활을 이어가고 재취업 수당을 받는 것이 더 큰 이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업급여를 받는 동안 자신의 경력을 유지하고 스킬을 향상시키는 것은 중요합니다. 또한, 취업 준비 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하여 다음 직장으로의 전환을 준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재취업 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빠른 취업이 필요하며, 이는 개인과 가족의 재정 상황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분신청자격
구직급여비 자발적으로 회사를 퇴사한 경우
취업촉진수당조기재취업수당구직급여 수당을 받는 중 빠르게 취업에 성공시 
광역구직 활동비재 취업 후 회사가 먼 경우 차비 및 숙박비를 받을 수 있음
직업능력 개발수당고용센터장으로 부터 지시받은 경우 수당을 받을 수 있음
이주비 수당회사가 멀리 이사간 경우 신청가능
연장급여훈련 연장급여구직급여를 받으며 재취업 시도했으니 취업이 되지 않은 경우 연장가능
개별 연장급여재취업이 되지 않으며 재산이 적은 경우 신청가능
특별 연장급여특별한 상황에 대통령령으로 실업급여 지급기간을 추가함

실업급여 신청과 관련한 자세한 정보와 절차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빠른 취업과 재취업 수당을 통해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고 미래를 더 밝게 향해 나가시기를 바랍니다. 함께 어려움을 극복하며 더 나은 일상을 만들어 나갑시다.

참고 : 실업급여 구직급여 신청방법 신청자격 온라인교육 이수

실업급여 조기 재취업수당

실업급여 종류 8가지 1
실업급여 종류 신청자격

실업급여는 사직서등 자발적 퇴사가 아닌 사유여야지 실업급여의 대상이 됩니다.

  1. 비자발적인 실업 사유: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자발적인 퇴사가 아닌 비자발적인 이직 사유가 필요합니다. 이직하기 전에 무의도한 이직 회피 노력을 다하고, 사업주 측 사정으로 근로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이직한 경우에도 수급자격이 부여될 수 있습니다.
  2. 피보험 단위 기간 요건: 이직일로부터 전 18개월 동안의 피보험 단위 기간은 통산하여 180일 이상이어야 합니다. 즉, 이 기간 동안에 충분한 근로 경험을 쌓아야 실업급여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3. 노력적인 재취업 의사: 실업급여 수급자는 재취업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구직 활동을 포함하며,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이행해야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4. 구직급여 조기취업수당: 구직급여 수급자가 남은 구직일수가 한 달 이상(30일)일 때, 새로운 직장에 재취업하거나 자영업을 6개월 이상 유지하고 있는 경우, 남아 있는 구직급여(실업수당)의 1/2에 대해서 조기취업수당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재취직 시 나이가 55세 이상이거나 장애인인 경우에는 2/3의 조기취업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구직급여를 받는 상태에서 남은 구직일수가 한 달 이상(30일)인 경우, 새로운 직장에 재취업하거나 자영업을 6개월 이상 유지하는 경우에는 남은 구직급여(실업수당)의 1/2에 해당하는 조기취업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나이가 55세 이상인 경우나 장애인인 경우에는 2/3의 조기취업수당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조건들은 실업급여를 받기 위한 핵심 요건이며, 각 국가나 지역의 법률 및 제도에 따라 세부적인 규정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세한 정보는 해당 국가 또는 지역의 공식 실업급여 프로그램을 참고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기취업 수당 방문 신청방법

실업급여 수급자가 조기취업을 하고 6개월 이상 근무를 지속한다면, 조기재취업 수당을 받을 수 있는 절차와 준비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조기재취업수당을 신청하려면 다음과 같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재취업의 경우 (근로계약서 필요)

  • 재취업을 위한 근로계약서

자영업의 경우 (다음 문서들이 필요합니다)

  • 사업자등록증
  • 사무실 임대계약서
  • 과세증빙자료

이러한 문서들을 챙겨서 고용센터를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고용센터에서는 “조기재취업 수당청구서“를 작성하고 제출해야 합니다. 이 청구서에는 개인 정보와 재취업 관련 정보를 기입해야 합니다.

조기재취업수당 청구서를 제출한 후, 일반적으로 1개월 이내에 조기 재취업수당이 자동으로 지급됩니다. 이 수당은 실업급여를 받는 동안 취업을 찾아서 얻게 되는 추가 혜택으로, 이를 통해 실업 상태를 빠르게 극복할 수 있습니다.

조기재취업 수당은 실업자들이 취업을 재개하고 경제적으로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지원제도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업 상태에서 빠르게 다시 일자리를 찾고 경제적으로 독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조기재취업 수당 인터넷 신청방법

조기 재취업수당을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은 국가나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 국가 또는 지역의 공식 고용 보험 웹사이트를 참고하시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직접 고용센터 방문이 어려운 분들은 “고용보험“홈페이지를 통해 실업급여 조기재취업수당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1. 홈페이지에 접속 후 로그인합니다.
  2. 개인서비스 -> 실업급여를 선택합니다.

조기 재취업수당을 신청하는 온라인 양식을 작성합니다. 이 양식에서는 개인 정보, 취업 정보, 근로 계약서, 학업 계획 수정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필요한 서류와 정보는 각 국가 및 지역의 정책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웹사이트에서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조기 재취업수당 청구”를 선택하면 고용보험 실업수당 신청 시 입력한 정보가 자동으로 기입되며, 이를 통해 잘못된 정보가 없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로 스크롤하면 “취직 사업장” 부분에 현재 재취업한 곳의 사업장 정보를 기입해야 합니다. 이는 새로운 직장의 정보를 정확하게 제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급계좌번호는 보통 “실업급여를 받았던 계좌”로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이것은 이전에 실업급여를 받았던 계좌를 계속 사용하게 되므로, 계좌 정보가 변경되었다면 이를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정확한 정보 제출과 계좌 정보의 확인은 실업급여 수당을 정확하게 지급받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업데이트하여 원활한 수당 지급을 받을 수 있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재취업 수당 신청자격 및 청구방법 4
조기재취업수당 청구 전송

취직한 사업장에 대한 내용을 모두 기입되었다면 가장 하단에 있는첨부파일에 “근로계약서 또는 재직증명서 또는 사업주확인서“를 첨부합니다.

실업급여 재취업수당 신청완료
실업급여 재취업수당 신청완료

그리고 제출을 하면 취업수당청구가 완료됩니다.

조기재취업수당을 신청할 때에는 정확한 정보와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신청 시기와 마감일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필요한 정보와 절차는 국가 및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 국가 또는 지역의 고용 보험 웹사이트에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고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기재취업 청구 시 주의사항

  1. 휴학 기간 확인: 조기재취업 청구를 하기 전에, 학교의 규정에 따라 휴학 기간을 확인해야 합니다. 휴학 기간이 조기재취업 청구에 필요한 기간보다 짧을 수도 있습니다.
  2. 취업 조건 확인: 조기재취업 청구를 위해서는 일정한 금액 이상의 수익을 올려야 합니다. 따라서 취업 전, 취업 조건을 정확히 파악하고, 얼마 이상의 수익이 필요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3. 근로 계약서 작성: 취업 시 근로 계약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근로 계약서에는 근무 시간, 급여, 근로 기간 등이 명시되어야 합니다.
  4. 조기재취업 청구서 작성: 조기재취업 청구를 위해서는 학교에서 제공하는 조기재취업 청구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청구서 작성 시 주의사항을 숙지하고, 필요한 서류를 첨부해야 합니다.
  5. 청구서 제출 기한 확인: 조기재취업 청구서는 일정한 기간 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따라서 청구서 제출 기한을 미리 확인하고, 기한 내에 청구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6. 취업에 따른 학업 계획 수정: 조기재취업 청구를 하게 되면 휴학 기간이 단축되므로, 이에 따라 학업 계획을 수정해야 합니다. 학업 계획 수정 시 학교의 규정을 따르고, 학생 상담실과 상의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조기재취업 청구는 학생이 휴학기간 동안 취업하여 일정한 금액 이상의 수익을 올리고, 이를 바탕으로 휴학기간을 줄이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이를 청구하기 전에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 자영업으로 조기취업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자영업 활동계획서“제출 후 1번 이상 자영업활동으로 실업인정을 받아야 합니다.
  • 구직급여를 받기 전 퇴사한 회사에 재고용시에는 취업수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전 회사와 관련된 사업주에게 재취업시에도 수당에 제외됩니다.
  • 재 취업일 (또는 사업개시일) 이전 2년 이내에 조기취업수당을 받았다면 제외됩니다.

조기재취업 청구는 학생들에게 경제적 자립성과 취업 경험을 제공하며, 학업과 취업을 조화롭게 진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고 신청 절차를 따라가면 학생들은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혜택을 최대한 활용하여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받길 바랍니다.

2 thoughts on “실업급여 재취업수당 신청자격 및 청구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