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유튜브 미국 세금신고 30% 부과 Tin번호 발급

애드센스, 유튜브, 미국 세금신고, 30% 부과, 그리고 TIN 번호 발급—이러한 키워드들이 많은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머릿속을 복잡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특히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를 통해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이 변경사항은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1년 6월부터 시작하여 미국 외의 지역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 30%의 미국 세금이 부과될 예정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구글이 미국 정부의 세금 정책에 따라 크리에이터의 지급액에서 자동으로 세금을 공제하게 됨을 의미합니다. 세금정보를 2021년 5월 31일까지 제출하지 않을 경우, 크리에이터는 구글 전세계 총 수익의 최대 24%를 세금으로 납부해야 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세금 부과를 피하거나 줄이고자 하는 크리에이터들은 TIN(세금 식별 번호)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TIN 번호는 미국 IRS와의 세금 관련 문서에서 요구되는 식별 번호로, 이를 통해 세금 공제가 가능합니다. 이와 관련하여서는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가장 좋으며, TIN 번호 발급 절차와 애드센스를 통한 세금 신고 과정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금 양식이 승인될 때까지 Google에서 판매 대금의 30%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급 보류하거나 판매 대금 전액의 지급을 보류해야 할 수 있습니다. Google은 미국 내국세입법에 따라 세금을 원천징수하고 신고할 책임이 있습니다. 

참고 : 유튜브 세금신고 해야하나?
참고 : 유튜브 세금신고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미국 세금정보 제출 방법 및 TIN 번호 안내

많은 분들께서는 구글 애드센스와 연관된 메일을 받아 보셨을 것입니다.

특히 유튜브와 연결된 계정 소유자는 미국에서 벌어들이는 애드센스 수익에 대한 미국 세금을 원천징수하는 변경사항에 관한 내용을 확인하셨을 것입니다. 이로 인해, 2021년 5월 31일까지 세금 정보를 제출하지 않는 경우, 애드센스 수익은 모두 미국에서 발생한 것으로 간주되며, 최대 24%의 세금이 공제될 수 있습니다.

미국 세금정보 제출의 중요성

미국 세금정보를 제출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왜냐하면 구글은 미국 세금정보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모든 수입에 대해 최대 24%의 세금을 공제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블로거나 유튜버들은 국내에서 한국인 대상으로 애드센스 수익을 얻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국 내에서 얻는 수익은 상대적으로 적을 것입니다. 비교해 보면 미국 세금정보를 제출하는 것이 훨씬 이득입니다. 국내에서 한국인을 대상으로 벌어들인 수익에 대해서는 한국 국세청에 신고하고 세금을 내야 합니다. 그러므로 미국 세금정보를 제출하여 미국에서 벌어들인 수익만 미국 국세청에 납부하고 나머지 소득에 대해서는 한국에서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TIN 번호 입력 방법

TIN 번호는 납세자 식별 번호로 세금을 납부하는 개인 또는 기업을 식별하기 위한 번호입니다. 애드센스 미국 세금 정보를 입력할 때 이 TIN 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사업자인 경우 사업자 등록번호를 입력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개인의 경우 회사에서 요청하는 대로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점은 구글은 주민등록번호를 개인 TIN 번호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특히, 주민등록번호를 넣지 말라는 경고 메시지가 나오므로 이를 무시하고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지급이 보류될 수 있습니다.

개인이지만 TIN 번호를 넣고 싶은 경우

개인이지만 미국에서 벌어들이는 수익이 많은 경우, 사업자로 변경하거나 미국 내에서 수익을 얻는 경우 SS-4 양식을 제출하여 EIN 번호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원천징수 세율을 10%로 줄일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벌어들이는 수익이 많은 경우 이 옵션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애드센스 미국 세금 정보 제출 방법

애드센스 미국 세금 정보를 제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유형을 선택합니다. 개인이면 “개인”을 선택하고, 법인이면 “법인”을 선택합니다.
  2. “미국 시민 또는 거주자인가요?”에 대한 질문에 “아니오”를 선택합니다.
  3. 세금 양식 유형으로 “W-8BEN”을 선택합니다. 이 양식은 미국 외 국가의 개인이 사용하는 양식입니다.
  4. 이름을 영어로 입력하고, 시민권을 보유한 국가로 “대한민국”을 선택합니다.
  5. “외국인 TIN” 항목은 개인인 경우에는 비워두고, 사업자인 경우 사업자 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미국 TIN”이나 “SSN” 항목은 비워두고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6. 주소 정보를 입력합니다. 우편 주소와 영구 거주지 주소가 동일하다면 체크합니다.
  7. “조세조약에 아니오”를 선택합니다. 사업자 등록번호를 TIN 번호로 입력한 경우 “예”를 선택합니다.
  8. 모든 필수 정보를 입력한 후 세무 서류를 생성하고 제출합니다.
  9. 제출 후 세율이 30%로 설정되어 있을 것입니다. 미국에서 벌어들인 수익의 30%가 원천징수되며, 나머지 수익은 지급됩니다.
  10. 만약 개인이지만 미국에서 벌어들이는 수익이 많은 경우, 사업자로 변경하거나 EIN 번호를 발급받아 세율을 낮출 수 있습니다.

미국 세금정보 제출은 애드센스 수익을 최적화하는 데 중요한 단계입니다. 따라서 해당 절차를 정확히 따라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튜브 광고수입 영향

애드센스 유튜브 미국 세금신고 30% 부과
애드센스 유튜브 미국 세금신고 30% 부과

세금정보를 제출하면 애드센스의 미국 월별 수입(광고조회,유튜브,프리미엄,슈퍼챗,슈퍼스티커,채널 멤버쉽)등을 통해 미국 내 시청자로부터 창출한 수익에 대해 미국 세금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세금정보를 제출하지 않으면 높은 세율로 개별 예비 원천징수세율 “전세계 수입 24%”를 납부해야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원천징수 공제비율

  • 세금 양식 제출을 하지 않는 경우 : 유튜브 광고 수익금 전체의 24%를 공제
  • 제출했으나 TIN을 입력하지 않은 경우 : 미국내 유튜브 광고수익 중 30%를 공제
  • 제출했고 TIN을 입력한 경우 : 미국내 유튜브 광고수익 중 10% 공제

구글 애드센스 미국 세금신고 등록

Google Adsense
Google Adsense

구글애드센스 홈페이지로 접속하면 추가 세금정보에 대해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같은 파트너는 세금정보를 제출해야 한다고 합니다.

애드센스 미국 세금정보 입력
애드센스 미국 세금정보 입력

미국 세금정보에 대해 현재 미국 세무당국에 대한 세금정보로 개인 / 단체,법인 중에 선택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유튜브 국내 미국세금 30 부과 3

현재 미국 시민 또는 거주하는지 입력하는것으로 미국세금이기 때문에 현재 미국에 거주하는지 아닌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유튜브 국내 미국세금 30 부과 4
  • w-bben : 미국 외 국가의 개인이 주로 사용하는 양식
  • w-beci : 미국 내 사업거래 관련 소득이 발생하며 미국 소득세 신고서를 제출하는 미국 외 국가 법인이나 개인양식

개인사업자인 경우 W-BBEN 체크하고 법인사업자의 경우 W-BECI를 체크합니다.

참고 :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차이
외국인 TIN 번호입력
외국인 TIN 번호입력

애드센스 Tin번호 이란?

TIN 번호란 Taxpayer Identification Number의 약자로 ‘납세자 식별 번호’입니다. 이 번호는 국세청(IRS)이 세무 관련 법을 집행하는 데 사용하는 식별 번호로, 사회보장국(SSA)이나 국세청(IRS)에서 발급합니다.

구글에서 세금 정보를 입력할 때, 대한민국 주민번호를 사용해서는 안 되며, 사업자 번호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자신의 사업자 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사업자 등록증이 없어도 다른 정보를 입력하고 TIN 번호 입력란만 비워두고 제출할 수 있습니다. TIN 번호를 입력하지 않은 경우에는 세율이 다를 수 있으며, ‘제한세율’을 적용받을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후 개인이름과 DBA상호 또는 불인정법인,시민권 납세자 식별번호, 외국인 Tin번호,사회보장번호 SSN을 입력하라고 합니다.

여기서 외국인 TIN번호에 주민등록번호나 여권번호등을 작성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외국인 TIN 번호에는 자신의 사업자번호를 등록합니다.

사업자번호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개인사업자 신청을 해야하며 신청시 5분이내로 신청이 빠르고 보통 1.2일이면 신청완료가 됩니다.

하지만 국내 대한민국 거주의 경우 개인이름 외에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유튜브 국내 미국세금 30 부과 7

이후 주소와 국가를 대한민국으로 입력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유튜브 국내 미국세금 30 부과 8

조세조약에 따라 원천징수세DBF을 신청하는데 미국 세법에 따라 미국 원천소득으로 간주되는 경우 유튜브 애드센스 수익에 대해 30% 원천징수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관련 조세조약에 따라 적격한 수취인의 경우 해당 세금이 감면되거나 면제될 수 있다고 하는데 우선은 아니요로 선택 후 지켜봐야 할거같습니다.

W-bben 양식
W-bben 양식

이후 작성된 W-bben 양식을 확인 후 검토 확인을 눌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구글 애드센스 유튜브 국내 미국세금 30 부과 10

지금까지 작성한 증명서에 대한 위증 시처벌에 대한 상황으로 모두 확인 후 실명과 본인 서명확인 후 다음을 눌러줍니다.

구글 애드센스 유튜브 국내 미국세금 30 부과 11

그럼 구글 애드센스의 미국 세금정보 상태가 승인이 완료되었습니다.

W-bben 양식은 기본값으로

  • 영화 및 TV 기본 원천징수세율 : 30%
  • 기타 저작권 기본 원천징수세율 : 30%
  • 서비스 기본 원천징주세율 : 30%
참고 :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엑셀 PDF 저장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