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및 신청방법 2024년

국민내일배움카드, 그 이름만으로도 국내의 직장인들과 취업 준비 중인 분들에게는 매우 익숙하고 유용한 혜택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카드는 2020년에 더욱 강력한 제도로 업그레이드되어, 더 다양하고 풍부한 혜택 및 지원을 제공하며 이번 글에서는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학을 졸업하신 분으로서, 산업디자인학과와 3D CAD 교육을 통해 취업을 이루신 경험은 매우 인상적입니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현업에서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고 취업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당시에 국민내일배움카드의 지원을 받으시면서, 고가의 3D CAD 교육을 무료로 받으시고 기초생계비로서의 지원도 받으셨다는 이야기는 국민내일배움카드의 가치를 잘 보여주는 사례 중 하나입니다.

당시의 열심히 노력하고 공부하는 자세는 여전히 현재에도 유효하며, 대한민국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과 지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자신의 꿈을 실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0년 1월부터 새롭게 바뀐 국민내일배움카드 시스템은 더 많은 혜택을 포함하고 있으며, 미래에 대비하여 똑똑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및 자격요건 1
고용노동부 HRD-NET 서아트

이제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제공하는 혜택과 지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며 꿈을 향해 나아가는 여정을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여러분의 미래를 밝게 비춰줄 민족의 자랑스러운 지원 제도 중 하나입니다.

새로워진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혜택


국민내일배움카드(국내일자리학습자금 지원제도)는 대한민국 정부에서 제공하는 교육 지원 프로그램 중 하나로, 일반 국민들이 직업교육 및 능력개발을 위해 필요한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 카드를 소지한 사람들은 다양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무료 또는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직업교육, 자격증 취득, 취업 지원, 기술 습득, 업무 능력 향상 등의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의 주요 특징과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무료 또는 저렴한 교육 지원: 국민내일배움카드 소지자는 선택한 교육 과정을 일부 또는 전액 무료로 수강할 수 있거나, 큰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교육 분야: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직업 교육, 기술 훈련, 외국어 학습, IT 교육, 자격증 취득, 취업 지원 프로그램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3. 미래 취업 및 경력 개발 지원: 취업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이미 일하는 직장인들도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 경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 기술 습득 및 자격증 취득: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고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5. 쉬운 신청 및 이용: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은 비교적 간단하며, 카드 소지자는 해당 카드로 원하는 교육 기관에서 강의를 듣거나 교재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재직자용실업자용으로 각각 나뉘어 진행되었던 내일배움카드 시스템이 모두를 위한 국민내일배움카드 이름으로 변경되었으며 국가의 일자리 정책 일환으로 만들어진 제도로, 개인의 능력 개발과 직업에 대한 역량 강화를 지원하여 국민들의 취업 기회를 증가시키고 경제 활동을 활성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2020년

국민내일배움카드 시스템이 크게 6가지로 변했습니다.

  1. 누구나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가능
  2. 유효기간 5년
  3. 훈련비 지원
  4. 개인 맞춤 수강가능
  5. HRD-Net 실시간 확인
  6. 자부담 비율 동일 적용

내일배움카드 vs 국민내일배움카드 차이

 현행 내일배움카드새로워진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대상실업자 및 재직자 (중소기업 및 비정규직 중심)직업훈련을 희망하는 국민   (공무원, 사학연금대상자,재학생 제외)
유효기간실업자1년 재직자 3년5년 (5년후 재발급 가능)
지원내용200만원 ~ 300만원300만원 ~ 500만원
내일배움카드 vs 국민내일배움카드 차이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지원할 수 있는 대상이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신청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신청방법

제외 항목으로는 공무원과 사학연금 대상자 및 재학생,대기업 종사자와 고소득 자영업자 및 특수 고용형태의 종사자를 제외한 누구나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이 가능하게 바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유효기간 연장

기존의 유효기간이 최대 3년으로 기간이 그리 짧다고 생각을 하진 않지만 이번에 해당 유효기간이 최대 5년으로 증가했습니다.

이에대해서 재발급도 가능하며 정부지원 훈련비를 본인이 필요한 시기에 탄력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훈련 교육지원비용 증가

기존에 훈련비로는 200만원에서 최대 300만원 한도의 훈련비가 지원되었습니다.

하지만 유효기간이 최대 5년으로 증가한 만큼 교육 훈련비 또한 300만원에서 최대 500만원 한도로 증가해서 비교적 교육기간과 교욱비가 비싼 훈련도 이제는 자기부담금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 맞춤형 교육

취업성공 패키지 1유형 참여자등 취약계층의 경우 자기 부담금을 면제로 변경되었습니다.

국가기간 및 전략 직종훈련 및 4차 산업혁명등의 경우 사회적 정책 지원이 필요한 분야에 한해서는 지원한도가 없이 전액을 지원하는 만큼 새로운 분야의 진출에 대해 부담이 줄어들 전망입니다.

질 높은 훈련 교육

기업 수요를 반영하여 맞춤형으로 훈련과정을 설계.운영하고(2020년 정부 예산안 627억 원) 훈련 심사평가 시 산업계 참여를 강화하는 등 직업훈련이 취업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업자및 재직자 등 여부에 관계없이 동일한 자부담을 적용하되, 직종별 취업률을 고려하여 다르게 적용하고,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절차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절차

저소득 재직자(예: 근로장려금 수급)에게는 자부담률 50%를 경감할 예정이며 이재갑 장관은 “국민내일배움카드는 현장의 요구와 노동시장의 환경 변화에 따라 수요자 중심으로 훈련서비스를 대대적으로 개편하는 작업”이라며,

이제 훈련을 희망하는 국민들은 누구나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이 가능하여 훈련의 사각지대가 사라지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내 다른 국가에 비해 부족한 성인들의 역량수준을 한 단계 제고하는 계기가 마련됐다.”라며, “앞으로 신산업.신기술 분야로 훈련을 다양화하고, 훈련 품질도 지속적으로 높이겠다.”라고 강조했습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의 경우 실업자와 재직자가 신청가능한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기존 내일배움카드 참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