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배터리 수명확인 – 최적화 관리방법

노트북 및 기타 이동형 전자제품을 사용하면서 배터리의 노후화는 피할 수 없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배터리 수명이 길지 않다면, 노트북 사용 중에 갑작스럽게 전원이 나갈 수 있어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터리 수명을 확인하고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비용을 절약하고 환경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항목내용
배터리 충전 주기배터리를 완전히 방전시킨 후 충전하는 것이 좋음
무한히 방전하지 않도록 유의.
일반적인 충전 상태배터리를 20%에서 80% 충전 상태로 유지하면 최적
오래된 배터리도 최적 충전이 가능.
주기적 완전 충전1~2개월에 한 번 배터리를 완전 방전 후 충전하여 균형을 맞추세요.
높은 온도 피하기노트북을 덥고 습한 장소에 두지 마세요.
노트북을 고온에서 사용 시 배터리 수명 단축 가능.
배터리 보관 시간긴 기간 보관 시, 50~70% 충전 상태로 보관이 좋음.
0%로 보관하지 않도록 주의.
배터리 안정성흔들리거나 떨어뜨리지 않고 부드럽게 다루세요.
물리적 충격 배터리 손상 가능성.
배터리 교체 주기평균적으로 2~3년마다 배터리 교체 고려
성능 저하 시 교체 필요.

윈도우10 운영체제에서는 노트북 배터리 수명을 확인하고 관리하는 간단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를 위해 “Powercfg.exe1“라는 유틸리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owercfg.exe 기능

  1. 전원 계획 설정: Powercfg.exe를 사용하여 컴퓨터의 전원 계획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계획은 컴퓨터의 활동 상태에 따라 전력 소비를 조절하며 “고성능,” “균형,” “에너지 절약” 등 다양한 계획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전원 소비 분석: Powercfg.exe는 전원 소비를 분석하고 컴퓨터가 언제 전력을 더 소비하는지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를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3. 전원 옵션 설정: 사용자는 Powercfg.exe를 사용하여 화면이 언제 꺼지고 컴퓨터가 대기 모드로 전환되는 시간 등 다양한 전원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배터리 관리: 노트북 사용자는 배터리의 최적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Powercfg.ex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터리의 전압 및 충전 정도를 모니터링하고 최적의 충전 및 방전 방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5. 잠자기 모드 및 대기 모드 설정: Powercfg.exe를 사용하여 컴퓨터가 잠자기 모드나 대기 모드로 전환되는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력 소비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배터리 수명 상태 확인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 윈도우10 간단 기능
시작 – 명령 프롬프트

배터리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시작 메뉴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합니다.

  1. Powercfg.exe 실행하기 위해서는 시작 메뉴 ->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2. 아니면 시작메뉴 -> “CMD“를 “관리자 권한” 으로 실행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 윈도우10 간단 기능
powercfg.exe –energy 입력

명령 프롬프트에서 powercfg.exe –energy 를 입력합니다.

powercfg.exe -energy 명령은 Windows 운영 체제에서 사용되는 전력 효율성 진단 도구인 “에너지 보고서(energy report)”를 생성하는 명령입니다. 이 명령을 실행하면 시스템의 전력 관리 및 에너지 소비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포함한 보고서가 생성됩니다.

  1. 에너지 소비 분석: powercfg.exe -energy 명령은 일정 기간 동안 컴퓨터의 에너지 사용 패턴을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에너지를 소비하는 주요 요소와 그에 따른 문제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2. 성능 점검: 명령을 실행하면 시스템의 에너지 효율성과 관련된 성능을 점검합니다. 예를 들어, 무분별한 애플리케이션 실행 또는 하드웨어 설정 등이 발견되면 해당 부분을 보고서에 기록합니다.
  3. 문제 식별: 에너지 보고서에는 에너지 소비에 영향을 주는 가능한 문제 및 권장 사항이 나열됩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에너지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4. 보고서 생성: powercfg.exe -energy 명령을 실행하면 C:\Windows\System32 디렉터리에 “energy-report.html”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 파일을 웹 브라우저로 열어 시스템의 에너지 소비 관련 정보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배터리 및 전력 에너지 보고서를 통해 컴퓨터의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하고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는 데 도움이 되며, 에너지 소비를 최적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powercfg.exe –energy 입력 후 보고서 분석 완료
powercfg.exe –energy 입력 후 보고서 분석 완료

약 1분동안 시스템을 분석해서 보고서를 검토 합니다.

powercfg.exe –energy 입력 후 보고서 분석 완료
powercfg.exe –energy 입력 후 보고서 분석 완료

C:\Windows\System32 위치로 이동하면 검토한 배터리 보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폴더에는 많은 파일이 있기 때문에 “날짜순 나열” 및 “energy-report.html” 검색하는것이 좋습니다.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노트북 배터리 상태 확인

시스템을 점검한 보고서인 energy-report.html인터넷 익스플로러구글크롬 등의 브라우저로 실행합니다.

배터리 상태 보고서 분석

노트북을 사용하면 배터리의 상태와 성능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의 상태를 확인하고 최적화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를 수 있습니다.

  1. 배터리 정보 확인: 배터리 상태를 확인하려면 다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배터리 제조업체 및 일련번호
    • 배터리의 설계 총 용량
    • 마지막 완전 충전된 용량
    이 정보를 통해 배터리의 상태와 성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2. 충전량 비율 확인: 배터리의 최근 충전된 용량을 배터리의 설계 총 용량으로 나눈 충전량 비율을 확인합니다. 이 비율이 부족한 경우 배터리 교체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3. 배터리 최적화: 배터리의 수명을 늘리고 최적한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합니다.
    • 배터리를 완전히 방전하지 않고 충전합니다.
    • 고온이나 저온 환경에서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 배터리를 오랫동안 충전 상태로 보관하지 않고 주기적으로 사용합니다.
  4. 배터리 교체: 배터리 상태가 매우 나쁜 경우 배터리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운 배터리로 교체하면 노트북의 성능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상태 확인과 최적화를 통해 노트북의 성능과 사용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노트북 배터리는 노트북의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므로 주기적인 관리와 확인이 필요합니다.

배터리 상태 보고서는 “C:\Windows\System32” 폴더에 생성되며 파일 탐색기를 열어 해당 경로로 이동한 후 “battery-report.html” 파일을 열어 배터리 수명과 관련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관리 오래 사용하는 방법

노트북 배터리 수명확인 최적화 관리방법 1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과 최적화 관리는 장기적으로 노트북 성능을 유지하고 비용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배터리 관리는 사용자의 일상 컴퓨터 사용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정기적인 충전 및 방전: 배터리를 일정한 주기로 완전히 충전하고 방전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주기적인 충방전을 통해 배터리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2. 배터리 절전 모드 사용: 노트북의 배터리 절전 모드를 활성화하여 에너지 소모를 줄이고 배터리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3. 온도 관리: 노트북을 사용할 때 배터리가 과열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고온에서 배터리 사용은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4. 배터리 교체: 배터리 수명이 너무 짧다면 고려해 볼 수 있는 옵션은 배터리 교체입니다. 새로운 배터리로 교체하면 노트북의 성능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5. 업데이트 및 소프트웨어 관리: 운영체제 및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배터리 관리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배터리 상태를 모니터링합니다.

노트북도 전자제품이며 소모성 아이템인 배터리가 장착된 제품이기 때문에 사용하면 할수록 성능이 저하됩니다.

노트북 배터리 수명확인 최적화 관리방법 2

하지만 조금만 관리를 신경쓴다면 남들보다 2~3배는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노트북 충전시 실내 옫노를 10~20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2. 주위온도가 낮은 추운상태에서 노트북 배터리를 충전하지 않습니다.
  3. 3.4개월에 한번은 배터리를 완전 방전 후 바로 충전합니다.
  4. 노트북 배터리를 방전 된 채로 오래 두지 않습니다.
  5. 과충전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노트북 배터리 수명은 핸드폰배터리와 같은 리튬이온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배터리 관리방법은 핸드폰과 동일합니다.

참고 : HP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일련번호 무상교체

노트북 배터리 절약설정 및 수명체크 9가지

노트북 내 외부 충격주의

  1. 노트북은 데스크탑과 달리 휴대와 이동이 간편하기 때문에 이동시 충격에 주의 해야 합니다.
  2. 특히 내장 스토리지인 하드디스크가 고속으로 회전하며 읽고 있을 때는 노트북을 이동하거나 종료하는 행위를 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3. 하드디스크가 읽기 쓰기를 하는 중에는 헤드와 디스크의 간격은 “100 만 분의 1 밀리미터 “라는 미세한 영역으로 충격을 주게되면 배드섹터가 발생해 노트북이 망가지는 주 원인이 됩니다.

노트북 발열관리

모든 전자제품은 발열에 주의해야 하며 고사양 데스크탑에서는 수냉식 쿨러와 함께 다양한 환풍장치가 있습니다.

하지만 노트북은 휴대와 소음을 줄이기 위해 이러한 발열이 제대로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며 노트북의 발열 통풍구를 늘 환기시켜주고 추가 쿨러제품을 장착해 열을 빼주는것이 제품의 노후화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의 발열은 고사양 게임이나 프로그램을 돌릴때 발생하며 오버쿨럭을 하게 되면 수명이 더욱 단축됩니다.

특히 더운 여름철은 이러한 노트북 부품이 발열이 일어나느것을 식혀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컴퓨터 온도 측정  CPU 발열 낮추는 방법 CPUID HWMonitor

노트북 발열 및 거치대 올인원 – 엑토 저소음 쿨러 스텐드

노트북 먼지제거

데스크탑과 노트북 모두 동일하지만 비교적 분해가 어려운 노트북의 경우 먼지제거가 쉽지 않습니다.

노트북 쿨러나 펜에 먼지가 쌓이게 되면 환풍이 잘 되지 않아 발열이 발생하며 정전기 발생도 쉽게 일어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트북을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지를 자주 제거해주고 충격와 열을 빼주는것이 중요합니다.

노트북 참고포스팅

  1. Powercfg.exe는 Windows 운영 체제에서 사용되는 명령 줄 도구로, 컴퓨터의 전원 관리 및 에너지 옵션을 설정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여 컴퓨터의 전원 소비를 최적화하거나 특정 전원 계획을 설정할 수 있으며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거나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