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와이파이 연결 안될때 6가지 공유기초기화

대부분 데스크탑은 유선랜을 이용해 인터넷을 하기 때문에 공유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반면 노트북의 경우는 무선 네트워크 랜카드를 이용해 노트북 와이파이 연결 해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트북에 설정되어 있는 무선랜카드 드라이브 설치와 와이파이가 실행될 수 있도록 설정이 되어 있어야 하는데 간혹 설정값을 변경해서 와이파이 기능이 비활성화 된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분들을 위해 노트북 인터넷이 안되는 문제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보겠으며 노트북 랜카드 드라이브를 설치해서 해결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노트북 와이파이 연결 공유기 초기화

IPTIME 인터넷 공유기 내돈내산 개봉 컴퓨터 설치 17

만약 무선인터넷을 하는데 있어서 연결이 안되는 문제로 가장 먼저 의심을 해 볼수 있는것은 공유기가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확인합니다.

  1. 공유기 재부팅
  2. 공유기 초기화
  3. 노트북 재부팅

만약 노트북 뿐만 아니라 핸드폰이나 데스크탑도 인터넷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공유기 초기화 기능을 통해 재부팅 및 노트북 재부팅도 해보는것을 추천합니다.

이후에도 노트북 와이파이 연결이 안되는 경우 설치된 윈도우 네트워크 설정을 통해 인터넷 연결방법 6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노트북 와이파이 연결 활성화

만약 다른 장비에는 인터넷이 잘되는데 노트북만 제대로 네트워크 접속이 안된다면 노트북의 와이파이 기능을 활성화 여부를 체크합니다.

노트북 와이파이 끄기 켜기

기본적으로 노트북의 와이파이 기능이 꺼져있다면 아무리 시도해도 무선 인터넷이 안 됩니다.

와이파이 단축키 : FN + F6 눌러줍니다.

노트북 와이파이 연결 실행 단축키

우선 와이파이 기능이 켜져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아래 단축키를 눌러봅니다.

노트북 와이파이 설정
노트북 와이파이 설정

노트북의 와이파이 단축키를 눌러주면 보는것과 같이 블루투스와 와이파이 Wireless가 기능이 켜지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인터넷 기능을 활성화해도 인터넷이 되지 않는다면 노트북에 무선랜 드라이브를 설치해야합니다.

자신의 노트북 모델에 맞는 랜카드를 인터넷을 이용해 다운로드 후 설치하면 됩니다.

참고 : 리얼텍 네트워크 랜카드 드라이브 다운로드 및 설치

Realtek PCIe Network Lan Card Drive

노트북 장치관리자 랜카드 설치

윈도우11 장치관리자

만약 자신의 랜카드모델을 모른다면 장치관리자로 들어가면 확인가능합니다.

네트워크 인터넷 랜카드 삭제 및 설치 업데이트 1

네트워크 어댑터에서 무선 와이파이 랜카드 드라이브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설정으로 들어가 랜카드 드라이브가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확인합니다.

네트워크 Wifi 랜카드가 정상적으로 작동된다면 디바이스 제거를 통해 랜카드 드라이브를 삭제 후 다시 랜카드 드라이브를 설치합니다.

하지만 더 간단한 방법이 있으니 최근에는 3dpnet 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자신의 랜카드 모델을 몰라도 자동으로 설치가 됩니다.

3DPNET 랜카드 드라이브 설치

기본적으로 최신버전의 윈도우10을 사용한다면 자체적으로 랜카드 드라이브가 자동설치되지만 간혹 업데이트가 안되는 분들은 수동으로 설치를 해야합니다. 와이파이가 안되는 분들은 노트북에 3DPNET을 다운받아 설치합니다.  

  1. 인터넷이 안되기 때문에 다른 PC에 접속해서 다운받아 USB로 이동을 하던지 핸드폰으로 다운받아 케이블로 연결해서 옮겨줍니다.
  2. 하지만 용량이 133mb로 크기 때문에 LTE로 다운받는 사람은 데이터 용량도  생각해서 다운받아 설치를 합니다.
3DPNET 노트북 와이파이 드라이브 설치
3DPNET 노트북 와이파이 드라이브 설치

그럼 보는것과 같이 랜카드에 자동으로 자신의 랜카드가 자동으로 잡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1. 저 같은 경우는 랜카드가 Realtek RTL811DL 제품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그리고 보는것과 같이 문제가 있으면 노란색으로 ! 마크가 뜨는데  와이파이 노트북 드라이브가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어 있다면 이 부분이 녹색으로  표시됩니다.
  3. 저처럼 노란색으로 뜨는 이유는 설치가 되지 않았거나 버전이 옛날버전이라는 이유입니다.
3DPNET 노트북 와이파이 안될때 해결방법 4

해당 랜카드 부분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노트북에 해당하는 인터넷 와이파이 랜카드가 자동으로 설치가 되며 이후 기존에 잡히지 않던 노트북의 와이파이가 제대로 잡히느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공유기 초기화

인터넷 공유기 페이지를 찾을 수 없음 인터넷 안될때 초기화 2
인터넷 와이파이 공유치 초기화

이래도 인터넷이 안된다면 공유기초기화 기능을 활용해보는것을 추천합니다.

참고 : 와이파이 공유기 초기화 및 재부팅

윈도우 네트워크 초기화

공유기설정을 초기화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노트북에 설치된 네트워크 설정값이 잘못되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윈도우11 네트워크 초기화 이pc초기화 1

PC 초기화를 실행합니다.

윈도우11 네트워크 초기화 이pc초기화 2
윈도우11 초기화

이를 통해 PC초기화를 선택하면 윈도우를 처음 설치했던 상태로 되돌립니다.

윈도우11 네트워크 초기화 이pc초기화 3윈도우11 네트워크 초기화 이pc초기화 4
노트북 와이파이 인터넷 초기화

설치된 윈도우를 삭제하지 않고 네트워크 정보만 초기화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초기화를 선택하면 데이터는 삭제되지 않고 인터넷 문제가 해결됩니다.

윈도우 복원기능 인터넷 복구

마지막으로 이렇게 해도 노트북 인터넷 연결 안된다면 윈도우 복구를 통해 정상적으로 와이파이 연결이 되던 상태로 되돌립니다.

노트북 와이파이 연결이 되던 지점으로 복구합니다.
노트북 와이파이 연결이 되던 지점으로 복구합니다.

네트워크 초기화 및 설정 재구성

명령 프롬프트를 열고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여 네트워크 설정을 초기화하고 재구성합니다.

netsh winsock reset
netsh int ip reset
ipconfig /release
ipconfig /renew

이렇게 하면 갑자기 인터넷 연결이 안되던 문제가 해결되며 추가로 랜카드 불량으로 인한 문제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와이파이 연결 문제는 노트북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는 중요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무선 랜카드 드라이버 설치, 와이파이 스위치 또는 키 확인, 네트워크 설정 확인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사용 중 와이파이 연결이 끊어진 경우, 먼저 랜카드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하십시오. 드라이버가 없거나 오래된 경우, 공식 웹사이트에서 최신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십시오. 랜카드 스위치나 키가 있는 경우 이를 확인하고 활성화하세요. 네트워크 설정에서도 현재 연결된 와이파이를 확인하고 수동으로 네트워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간단한 단계를 따라서 와이파이 연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연결이 원활하게 되면, 웹 브라우징, 이메일 확인, 스트리밍, 온라인 게임 등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위 단계들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컴퓨터 전문가나 노트북 제조사의 고객 지원에 문의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제가 해결되면 노트북을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인터넷 공유기 와이파이 연결 설정 및 설치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