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보드 배터리 없을 때 증상 2가지 건전지 종류 및 교체방법

메인보드 건전지가 없는 경우 증상

컴퓨터의 안정적인 작동은 여러 부분의 원활한 협동에 달려 있습니다. 메인보드(CMOS) 배터리는 이 중 하나로, 컴퓨터의 중요한 정보와 설정을 저장하는 역할을 하며 메인보드의 구성요소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문제와 메인보드 배터리 교체 시기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메인보드 배터리는 컴퓨터의 부팅 및 설정과 관련된 중요한 정보를 저장합니다. 이 정보에는 BIOS 설정, 시계 및 날짜 정보, 부팅 순서 등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메인보드 배터리의 상태가 중요하며, 이 배터리가 정상 작동하지 않으면 컴퓨터의 부팅과 시스템 설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배터리의 수명은 대략 5년 정도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이 기간은 사용 패턴과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배터리의 전력이 부족해지면 BIOS 설정이 초기화되고, 시계 및 날짜 정보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메인보드 배터리를 교체해야 합니다.

증상설명
BIOS 시간 및 날짜 재설정메인보드 배터리가 부족하면 BIOS의 시계 및 날짜가 재설정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시스템 로그 및 일정이 올바르게 기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부팅 오류메인보드 배터리가 없거나 부족하면 부팅 시스템 설정이 손상될 수 있어 부팅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팅 시 장치 인식 문제BIOS 설정이 재설정되면 하드 드라이브, CD/DVD 드라이브 등의 장치를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팬 및 전원 관리 문제메인보드 배터리가 부족하면 팬 및 전원 관리 설정이 초기화될 수 있어, CPU 및 시스템 온도를 관리하는 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버클럭 설정 손실오버클럭된 시스템의 경우, 배터리 부족으로 BIOS 설정이 재설정되면 오버클럭 설정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보안 토큰 오류일부 시스템에서는 보안 토큰을 사용하며, 배터리가 부족하면 이러한 토큰의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배터리 교체의 중요성: 메인보드 배터리를 제때 교체하지 않으면 컴퓨터의 부팅 문제와 시간 관련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가 부팅되지 않는다면 작업을 시작할 수 없으며, 윈도우의 날짜 및 시간이 정확하지 않으면 파일 타임스탬프와 일정 관리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날짜 및 시간 동기화 작업을 수행하더라도 계속해서 시간이 정확하지 않다면 메인보드 배터리를 교체해야 합니다.

참고 : 윈도우10 날짜 시간 변경 자동동기화 설정 및 임의변경

윈도우11 날짜 시간 변경 동기화 – 한글 영어 언어팩 설치

메인보드 마더보드 정답은?

메인보드는 컴퓨터의 중심 부품 중 하나로, 이를 ‘Main’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부분적으로 맞지만 부분적으로 틀린 생각입니다. 그 이유는 컴퓨터에서 메인보드는 ‘MainBorder’가 아닌 ‘motherboard’로 표기되며, 이를 ‘마더보드’로 발음하고 사용한다는데 있습니다.

또한, 메인보드에는 배터리가 필요하며, 이 배터리가 없을 경우 정상적으로 부팅되지 않을 수 있으며, 부팅 중에 삐삐삐와 같은 비프음을 발생시켜 오류 상황을 알립니다.

참고 : 컴퓨터 부팅시 삐삐삐 비프음 횟수별 오류증상
참고 : 컴퓨터 부팅시 Cmos 시모스 모드 자동접속 해결방법

이와 같이 메인보드의 스펠링과 기능에 대한 이해는 컴퓨터의 기본적인 동작 및 운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메인보드와 관련된 용어와 작동 원리를 정확히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이 컴퓨터 사용자에게 필요한 기본 지식 중 하나입니다.

메인보드 배터리 교체 건전지 종류

컴퓨터의 부모라고 할수있는 핵심부품으로서 메인보드에는 파워서플라이의 전력공급 및 CPU와 하드디스크를 읽고 부팅순서를 설정해서 하드디스크에 있는 윈도우 등을 부팅을 할 수 있게 합니다.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교체


하드 디스크의 고장이 발생하더라도 메인보드에 저장된 중요한 정보를 사용하여 CMOS 모드에 접근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메인보드에는 메인보드 건전지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메인보드 건전지는 다른 컴퓨터 부품과는 달리 메인보드 자체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메인보드 건전지의 주요 역할은 휘발성 저장 장치로서 동작합니다. 이것은 컴퓨터가 전원을 차단하더라도 메인보드에 저장된 정보를 계속 유지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것은 주로 BIOS 설정 및 시계 및 날짜 정보를 포함합니다.

그러나 메인보드 건전지가 완전히 소모되면 마더보드의 정보가 모두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컴퓨터가 부팅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메인보드 건전지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필요할 때 교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메인보드 건전지는 메인보드에 내장되어 있으며 휘발성 저장 장치 역할을 하므로 컴퓨터가 전원을 차단하더라도 중요한 정보를 유지합니다. 그러나 이 건전지가 소모되면 메인보드의 정보가 삭제되어 컴퓨터 부팅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메인보드 건전지 교체 기간

일반적으로 메인보드에 설치된 건전지의 수명은 한 번 설치하면 컴퓨터 사용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보통 5년 정도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예상 수명에는 사용 패턴, 환경 조건 및 건전지의 품질 등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예상 수명은 실제로 +- 2년 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즉, 일부 컴퓨터에서는 건전지가 3년에서 7년까지 사용 가능할 수 있으며 이 차이는 컴퓨터의 사용 빈도, 전원 공급의 안정성, 건전지 자체의 품질 등 여러 가지 요소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가 제대로 실행되지 않을 때, 특히 부팅 문제나 BIOS 설정 초기화와 같은 이상한 현상이 나타날 때, 메인보드의 건전지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중요한 단계입니다. 건전지가 소모되면 BIOS 설정이 재설정되고, 이는 컴퓨터의 정상 부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의 건전지 수명은 일반적으로 5년 정도로 예상되지만 실제로는 그 범위 내에서 다를 수 있으며, 컴퓨터 실행 문제 시 건전지 확인이 중요합니다.

메인보드 건전지 종류

마더보드의 종류와는 상관없이 모두 동일한 건전지가 들어갑니다.

컴퓨터 메인보드 건전지 종류 CR2032
컴퓨터 메인보드 건전지 종류 CR2032

건전지는 기본적으로 CR2023 배터리가 들어가며 다이소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지만 한번 구입하면 오래 사용되는 만큼 일반 배터리보다는 조금 비싼 듀라셀을 저는 개인적으로 추천합니다.

메인보드 건전지 교체
메인보드 배터리 건전지 교체
  1. 메인보드의 건전지를 교체하기전에는 미리 컴퓨터 본체의 파워 서플라이 전원 케이블을 뽑아 전력을 차단합니다.
  2. 이후 컴퓨터 케이스를 열어 보면 보느것과 같은 방향의 건전지를 볼 수 있습니다.
  3. 힘으로 뽑게 되면 메인보드가 고장날 수 잇는 건전지 옆에 있는 스위치 부분을 빼족한 도구를 이용해 눌러주면 쉽게 뽑힙니다.
  4. 그리고 새로운 건전지를 이미지의 방향과 동일하게 껴주면 됩니다.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먼저 컴퓨터를 부팅하여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이는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시작하기 전의 출발점입니다.

3DPCHIP
3DPCHIP 그래픽카드 랜카드 메인보드 CPU 드라이브를 자동으로 최신 버전으로 설치해줍니다.

메인보드의 CMOS 바이오스 설정값은 배터리로 유지됩니다. 그러나 만약 건전지가 5분 이상 빠져있게 된다면 바이오스 설정값이 초기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업데이트 전에 CMOS 설정값이 초기화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CMOS 바이오스 설정이 초기화된 경우, 다시 필요한 설정값을 입력합니다. 이러한 설정은 컴퓨터의 기본 동작과 관련된 중요한 정보를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부팅 순서, CPU 설정, RAM 설정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정확한 설정값을 입력하여 시스템이 원활하게 동작하도록 합니다.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외에도, 시스템의 안정성과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메인보드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3DP CHIP“과 같은 드라이버 업데이트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도구를 활용하여 메인보드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여 시스템의 안정성을 개선합니다.

컴퓨터의 메인보드 바이오스와 관련된 설정을 잘 관리하고 업데이트하는 것은 시스템의 성능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단계를 따라 수행하면 문제 없이 바이오스 업데이트와 메인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직접 홈페이지를 통해 수동 업데이트도 가능합니다.

4 thoughts on “메인보드 배터리 없을 때 증상 2가지 건전지 종류 및 교체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