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보드 확인 모델명 바이오스 버전 업데이트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메인보드, 즉 컴퓨터의 심장 역할을 하는 이 중요한 부품입니다. 메인보드는 컴퓨터의 모든 부품을 연결하고 통합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CPU, RAM, 그래픽 카드, 저장 장치, 네트워크 카드 등 컴퓨터의 모든 주요 구성 요소가 메인보드에 부착되어 작동하며, 이것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메인보드의 역할입니다.

메인보드 확인 – 모델명 바이오스 버전 확인해야 하는 이유

메인보드 확인 시 필요한 모델명과 바이오스 버전 등 업그레이드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때 매우 중요합니다. 메인보드 모델명을 알면 해당 메인보드의 기술 사양, 호환성, BIOS 업데이트 정보 등을 찾을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모델명은 주로 메인보드의 PCB (Printed Circuit Board) 상에 새겨진 작은 문자와 숫자의 조합으로 표시됩니다. 이를 확인하려면 컴퓨터의 케이스를 열어보거나, BIOS 설정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모델명을 확인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첫째, 메인보드 모델명을 알면 해당 메인보드의 기술 사양과 기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컴퓨터의 성능을 높이거나 특정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 중요한 정보입니다. 둘째, 메인보드 모델명을 통해 메인보드의 BIOS 업데이트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BIOS 업데이트는 컴퓨터의 안정성과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새로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거나, 보안 패치를 적용하는 등 다양한 목적으로 BIOS 업데이트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인보드 모델명을 확인하면 호환성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부품을 업그레이드하거나 교체할 때 메인보드와의 호환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메인보드 모델명을 알면 호환성을 확인하고 원활한 업그레이드나 교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PC 메인보드 모델명 확인

브랜드 PC를 구매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컴퓨터 본체에 부착된 스티커를 확인함으로써 컴퓨터의 부품 스펙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가성비 있는 조립식 컴퓨터를 온라인으로 주문하거나 커스터마이징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로 인해 컴퓨터 하드웨어에 대한 관심이 적은 사용자들은 자신이 사용하는 메인보드의 이름을 알거나 기억하기 어려운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메인보드 모델명 확인 및 바이오스 업데이트 버전확인 1

또한, 최근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자동으로 메인보드 드라이버가 설치되고 업데이트되는 경향이 있어서, 사용자가 메인보드 모델명을 몰라도 컴퓨터를 사용하는 데 큰 문제가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항상 최신 버전으로 윈도우 업데이트를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메인보드 모델명을 알고 있는 것은 여러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메인보드 모델명을 알면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도움이 됩니다:

  1.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메인보드 모델명을 알면 호환성을 확인할 수 있어, 새로운 CPU, RAM, 그래픽 카드 등과의 호환성을 파악할 때 도움이 됩니다.
  2. BIOS 업데이트: 메인보드 모델명을 알면 해당 모델용 BIOS 업데이트를 찾아 적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시스템의 안정성과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기술 지원 및 문제 해결: 문제가 발생했을 때 메인보드 모델명을 알면 해당 모델에 대한 기술 지원 및 문제 해결 방법을 검색하거나 제조사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
  4. 컴퓨터 관리: 메인보드 모델명은 컴퓨터의 관리와 유지보수에 도움이 되며, 필요한 경우 해당 모델의 사용 설명서나 관련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메인보드 모델명을 알고 있는 것은 컴퓨터를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업그레이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사용자는 필요할 때 언제든지 이 정보를 확인하고 관리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컴퓨터 업그레이드 주의사항

하지만 컴퓨터 교체시기나 컴퓨터의 업그레이드 시즌이 오면 메인보드의 교체는 쉽지 않기 때문에 현재 사용하고 있는 메인보드를 기준으로 새로운 그래픽카드등이 지원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현재 장착된 메인보드의 모델명이 필요한게 문제입니다.

메인보드 모델명 확인 및 바이오스 업데이트 버전확인 2
메인보드 확인 및 바이오스 업데이트

보통 여기서 팁이라면 컴퓨터를 구매할때 메인보드 박스가 너무 크지도 너무 작지도 않기 때문에 대부분 설치 CD-ROM나 케이블 그 외 컴퓨터를 구입할 때 오는 부속품등을 메인보드 박스에 보관하면 보관하기에도 좋고 필요할때 메인보드 박스를 보면 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프로그램 설치 없이 메인보드 모델명 확인

기본적으로 메인보드 확인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프로그램설치 없이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명령 프롬프트 CMD 관리자 권한 실행방법
명령 프롬프트 CMD 관리자 권한 실행방법

시작메뉴에서 검색 “실행” 을 찾아 들어갑니다.(단축키 : 윈도우 + R)

실행된 실행창에 CMD or 명령프롬프트라고 둘 중 하나를 입력 해 실행합니다.

메인보드 확인 모델명 바이오스 버전 업데이트
wmic baseboard get product  입력
  1. 그럼 작은 MS 도스창으로 실행됩니다.
  2. 실행된 CMD 창에 메인보드를 확인할 수 있는 명령어인 wmic baseboard get product 라고 입력 후 엔터
메인보드 확인
메인보드 확인

product 밑에 자신의 메인보드의 모델명이 표시됩니다.

메인보드 확인 명령어
메인보드 확인 명령어

그리고 메인보드의 모델명 외에 더 자세한 정보를 아고 싶다면 아래 명령어를 추가로 입력합니다.

wmic baseboard get product, Manufacturer, version, serialnumber

해당 명령어는 Windows Management Instrumentation Command-line (WMIC)을 사용하여 컴퓨터의 메인보드 정보를 확인하는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는 명령 프롬프트나 PowerShell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각 항목에 대한 설명입니다:

  1. wmic: Windows Management Instrumentation Command-line 도구를 실행합니다.
  2. baseboard: baseboard는 메인보드 정보를 가져올 클래스(데이터베이스 테이블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3. get: 지정된 클래스의 정보를 가져올 때 사용하는 명령입니다.
  4. product, Manufacturer, version, serialnumber: 가져올 메인보드 정보의 속성을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가져옵니다:
    • product: 메인보드 모델명(Product Name).
    • Manufacturer: 메인보드 제조사(Manufacturer).
    • version: 메인보드 버전(Version).
    • serialnumber: 메인보드 일련번호(Serial Number).

이 명령을 실행하면 지정된 정보가 표시됩니다. 결과는 다음과 비슷한 형식으로 표시될 것입니다

Manufacturer Product SerialNumber Version
ASUSTeK COMPUTER INC. P8H67-M PRO MB-1234567890 Rev x.xx
메인보드 제조사 모델명 제품넘버 바이오스 버전 확인
메인보드 제조사 모델명 제품넘버 바이오스 버전 확인

그러면 보는것과 같이 메인보드의 제조사와 모델명 그리고 시리얼넘버메인보드 버전까지 함게 표시가 됩니다.

  • 제가 사용하는 메인보드의 브랜드 : Hewlett-packard
  • 모델명 : 1905

윈도우10 시스템정보 메인보드 버전 날짜 확인

시스템 정보
시스템 정보

다른방법으로는 윈도우10 검색창에 시스템 정보를 입력 실행합니다.

메인보드 바이오스 버전 날짜 확인 2

시스템요약에 보면 메인보드 Bios 버전과 날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제조업체와 제품에 대한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3dp chip 메인보드 업데이트
3dp chip 메인보드 업데이트

그리고 자신의 메인보드 바이오스를 업데이트 하고 싶다면 3DP CHIP 이용하면 쉽게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메인보드 모델명을 확인하면 컴퓨터의 유지 보수 및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며 컴퓨터 및 노트북에 부팅 및 전원등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메인보드 모델명을 알면 해당 모델에 대한 문제 해결 방법을 검색하거나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메인보드 모델명 확인은 컴퓨터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유지 보수하는 데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BIOS 업데이트, 하드웨어 호환성 확인, 문제 해결 및 성능 향상을 위해 메인보드 모델명을 알아두는 것은 컴퓨터 사용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컴퓨터 사용자라면 메인보드 모델명 확인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참고 : MSI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참고 : 메인보드 교체 구입시 자주묻는 질문
참고 : 메인보드 초기화 CMOS 바이오스 비밀번호  리셋방법 2가지

3 thoughts on “메인보드 확인 모델명 바이오스 버전 업데이트”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