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함수 더하기 평균 순위 기능 및 함수 안될때

엑셀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판매하는 오피스 프로그램 중 하나로, 업무 및 개인 생활에서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 잡았습니다. 엑셀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이 중 일부는 함수를 사용하여 작업을 보다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더하기”, “평균”, 그리고 “순위”와 관련된 함수를 알아보겠습니다.

  1. 더하기 함수 (SUM)
    • 엑셀에서 수치 데이터를 더하는 가장 기본적인 함수입니다.
    • “=SUM()” 함수를 사용하여 원하는 범위의 숫자를 더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A1부터 A10까지의 숫자를 더하려면 “=SUM(A1:A10)”과 같이 사용합니다.
  2. 평균 함수 (AVERAGE)
    • 데이터 집합의 평균 값을 계산할 때 사용됩니다.
    • “=AVERAGE()” 함수를 사용하여 원하는 범위의 숫자의 평균을 구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A1부터 A10까지의 숫자의 평균을 구하려면 “=AVERAGE(A1:A10)”과 같이 사용합니다.
  3. 순위 함수 (RANK)
    • 데이터 집합에서 특정 숫자의 순위를 계산할 때 사용됩니다.
    • “=RANK()” 함수를 사용하여 특정 숫자의 순위를 구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A1부터 A10까지의 숫자 중에서 특정 숫자의 순위를 구하려면 “=RANK(A1, A1:A10)”과 같이 사용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엑셀 함수가 원하는 결과를 제공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럴 때에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1. 데이터 검토: 먼저 입력한 데이터가 올바른지 확인하세요. 오타나 잘못된 형식의 데이터가 함수 작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2. 함수 구문 확인: 함수의 구문이 정확한지 다시 한 번 확인하세요. 함수 이름과 괄호 안에 들어가야 할 인수들을 확인해보세요.
  3. 셀 형식: 함수가 적용되는 셀의 형식을 확인하세요. 예를 들어, 숫자 형식이어야 하는데 텍스트 형식으로 입력되었다면 함수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오류 메시지 이해: 엑셀은 일반적으로 함수 오류에 대한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이러한 메시지를 읽고 오류의 원인을 파악하세요.

이러한 엑셀 함수는 매우 다양하게 있기 때문에 자격증까지 있지만 일상생활인 기본적인 업무에서는 4가지 함수만 알아도 배우 큰 도움이 됩니다.

엑셀 기본함수 종류

함수명설명사용법 예시
SUM범위 내 숫자의 합계 계산=SUM(A1:A5)
AVERAGE범위 내 숫자의 평균 계산=AVERAGE(B1:B10)
MAX범위 내 숫자 중 최대값 찾기=MAX(C1:C20)
MIN범위 내 숫자 중 최소값 찾기=MIN(D1:D15)
COUNT범위 내 비어 있지 않은 셀 수 세기=COUNT(E1:E30)
IF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다른 값 반환=IF(F1>10, “크다”, “작다”)
VLOOKUP특정 값을 검색하여 해당 값을 반환=VLOOKUP(G1, A1:B10, 2, FALSE)
HLOOKUP특정 값을 검색하여 해당 값을 반환 (가로 범위)=HLOOKUP(G1, A1:E5, 3, FALSE)
CONCATENATE여러 문자열을 하나로 연결=CONCATENATE(“안녕”, “하세요”)
LEFT문자열에서 왼쪽에서부터 특정 문자 수만큼 추출=LEFT(H1, 3)
RIGHT문자열에서 오른쪽에서부터 특정 문자 수만큼 추출=RIGHT(I1, 4)
MID문자열에서 중간 부분 추출=MID(J1, 2, 4)
ROUND숫자를 지정한 소수점 자릿수로 반올림=ROUND(K1, 2)
SUMIF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합계 계산=SUMIF(A1:A10, “>5”)
COUNTIF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개수 세기=COUNTIF(B1:B20, “사과”)
AVERAGEIF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평균 계산=AVERAGEIF(C1:C15, “<10”)
SUMIFS여러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합계 계산=SUMIFS(D1:D30, A1:A30, “사과”, B1:B30, “빨강”)
IFERROR오류가 발생하면 지정한 값으로 대체=IFERROR(E1, 0)
CONCATENATE여러 문자열을 하나로 연결=CONCATENATE(“안녕”, “하세요”)
TEXT숫자 또는 날짜를 지정된 형식으로 표시=TEXT(F1, “yyyy년 mm월 dd일”)

뿐만 아니라 간혹가다가 엑셀을 사용하다보면 함수기능이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아 스트레스 받는분들을 위해 함수기능이 제대로 되지 않을대 해결방법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오피스는 현재 2019버전까지 출시되었으며 구버전과 크게 사용방법은 다르지 않지만 새로운 버전을 설치하고자 하는분들은 아래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엑셀 함수 안될때 해결방법

  • Excel을 이용해 함수기능이 사용해 합계를 사용할려고 합니다.
  • 가장 기본적인 자동합계를 사용해 두 함수값을 합해 볼려고 하는데 잘되지 않습니다.
  • 이를 해결해 보기 위해 아무리 이것저것 키를 눌러봐도 제대로 실행이 되지 않을때는 함수 계산방법다시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엑셀 함수 더하기 평균 순위 기능 및 함수 안될때
엑셀 수식 -> 계산옵션

가장 먼저 함수 계산방법제대로 되었는지 확인을 해보기 위해서는 엑셀의 탭에서 수식 -> 계산옵션을 이동해서 확인을 합니다.

엑셀 함수 안될때 해결방법 2
엑셀 함수가 아먹힐때 수식을 자동으로 변경
  1. 제대로 함수가 적용되었다면 해당부분이 자동으로 되어 있어야 함수계산이 이루어집니다.
  2. 하지만 지금 저의 경우는 이부분이 수동으로 등록되어 있으니 함수값이 자동으로 바뀌지 않았던 것입니다.
  3. 이부분을 계산옵션을 수동 -> 자동으로 변경을 하게되면 제대로 함수가 적용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상 엑셀 함수가 제대로 먹히지 않는 오류에 대해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엑셀 함수 덧셈 더하기 SUM 함수

엑셀에서 가장 기본적인 덧셈 함수로 “SUM”이라는 함수를 사용합니다.

엑셀 더하기 평균 순위 수식 함수 1
엑셀 함수가 정상적으로 적용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2개 이상의 숫자를 총합을 구할수 있는 기능으로 가장 쉽게사용하는 방법은 계산하고자하는 셀을 각각 선택 후 수식 -> 자동합계 선택합니다.

엑셀 더하기 평균 순위 수식 함수 2
더하고자 하는 항목을 선택
  1. 위 예제에서 볼 수 있듯이 합계 영어에 셀을 선택 후 자동합계를 선택합니다.
  2. 수식 – 자동합계 눌러주면 자연스럽게 어디를 더하기 할 것인지 선택됩니다.
  3. 국어 영어 수학 항목을 선택해주면 자동적으로 계산해 처음 선택한 부분인 합계에 합쳐진 값이 계산됩니다.

수동으로 함수를 사용하 덧셈을 원할때는 Sum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270점 합계를 Ctrl 을 누른체로 아래로 드래그 해서 내리면 다른 사람들의 합계까지 함께 더하기가 됩니다.

엑셀 함수 평균 구하는 방법 : Average

엑셀 더하기 평균 순위 수식 함수 4
엑셀 평균구하기 함수 AVERAGE

다음은 각각의 수치에 대한 평균 수치값을 구하는 함수로서 평균 부분을 선택 후 수식 -> 자동 합계 옆에 있는 화살표를 선택하면 평균이 보입니다.

  1. 자동합계와 동일하게 국어, 영어, 수학 셀을 선택 후 엔터를 누릅니다.
  2. Ctrl 키를 누른체로 아래로 드래그 하면 다른 사람들의 평균점수도 함께 계산됩니다.
  3. 수동으로 평균 함수를 사용시 명령어는 : AVERAGE 함수를 사용합니다.

엑셀 순위 함수 : Rank

각각사 수치에 대해 1위부터 2위 3위 등등 크기에 대해 순위를 매길 수 있는 함수기능으로 반에서 1등부터 꼴등까지의 순위를 계산하거나 대회에서 1등 2등 3등등 순위를 매길때 좋은 함수로서 Rank 라는 함수를 사용합니다.

엑셀 더하기 평균 순위 수식 함수 7
엑셀 순위 함수 : Rank

빈 셀을 선택 후 수식 – 기타함수를 선택 후 Rank를 검색해 선택합니다.

엑셀 더하기 평균 순위 수식 함수 9
엑셀 순위 랭킹 함수

Number 항목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빈공간을 선택합니다.

엑셀 더하기 평균 순위 수식 함수 11
첫번째 Number 셀을 포함한 순위를 매길 셀을 모두 선택
  1. 다음 두번째 항목에는 첫번째 선택한 셀을 포함한 순위를 매길 셀을 모두 선택합니다. (중요)
  2. 그리고 확인을 누르는것이 아니라 F4키를 눌러줍니다. (가장 중요)

F4의 기능은 절대함수로 변경하는 기능으로 이부분은 나중에 고급설명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Excel의 기본적인 함수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직장인들이라면 엑셀 단축키 알아두면 평소 업무효율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도 Excel은 일반적으로 함수 오류에 대한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이러한 메시지를 읽고 오류의 원인을 파악하세요. 예를 들어, “#VALUE!” 오류는 데이터 형식이 잘못되었을 때 발생합니다.

함수를 사용하여 Excel에서 작업할 때는 이러한 사항들을 주의 깊게 고려하고, 함수의 기능과 옵션을 학습하여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cel의 다양한 함수를 익히고 실제 작업에 적용하는 연습을 통해 더욱 숙련된 사용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 엑셀 함수 수식복사 #N/A 오류 연결해제 및 셀보호 설정

엑셀 참고포스팅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