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드라이브 삭제 동기화 해제 화면캡쳐 자동저장 끄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원드라이브 프로그램은 윈도우 운영체제를 설치한 후 자동으로 포함되어, 강력한 오피스 스위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도구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문서, 사진, 비디오 등을 클라우드에 안전하게 저장하고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원드라이브의 동작을 조정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만약 원드라이브를 사용하지 않고자 하는 경우, 원드라이브를 삭제하는 방법을 알고 계시다면 컴퓨터 공간을 확보할 수 있으며 또한, 랩탑, 태블릿, 노트북과 같이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하는 경우, 원드라이브의 동기화 기능을 해제하거나 사진 및 화면 캡처와 관련된 설정을 조정하면 데이터 소비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OneDrive 원드라이브의 설치와 삭제, 동기화 설정의 변경 등 유용한 기능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으며 이를 통해 원드라이브의 다양한 가능성을 최대한 활용하거나 개별적인 설정을 통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1. 원드라이브 삭제
  2. 원드라이브 자동 동기화 해제
  3. 원드라이브 화면캡쳐 자동저장 끄기

마이크로소프트 원드라이브 장점

MS 회사 프로그램으로서 MS Office를 설치시 자동으로 설치되는 프로그램입니다.

Onedrive 원드라이브 설치 및 폴더 동기화 설정 8

이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자사 프로그램을 활용하게 끔 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다양한 제품군이 자동으로 설치되는 것으로서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같이 원드라이브 자동 동기화 기능을 통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최신 데이터로 업데이트할 수 있으며 ONE Drive는 파일이나 사진을 저장하고 언제 어디서나 모든 장치에서 엑세스 할수 있는 매우 편리한 프로그램 입니만 사용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그저 짐 일수 밖에 없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원드라이브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처음에는 해당 아이콘이 조금씩 거슬리기 시작하다가 프린트 스크린을 찍게 되면 내가 원치 않는 알람창이 뜬다거나 귀찮아서 아무거나 누르다 보면 그 후 부턴 프린트 스크린 버튼만 누르면 자동으로 이미지가 저장이 되기 때문에 잘 사용하면 좋지만 이러한 자동저장 및 동기화가 싫다면 원드라이브 삭제해서 기능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당연히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사용자로 하여금 윈도우 사용자간의 원할한 자료공유를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이지만 일반인들에겐 이마져도 문제가 되는 부분이 많아 윈도우10 OS에서는 자체적으로 원드라이브 삭제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8이나 윈도우 8.1 사용자분들은 삭제부분이 보이지 않아 눈에 거슬리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간단하게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 원드라이브 결제 및 구입 – OneDrvie 카카오페이

OneDrive 원드라이브 동기화 해제

컴퓨터에 OneDrive가 설치되어 있고 사용 중 모바일데이터로 연결되는 설정에서 동기화 및 네트워크 업로드 다운로드 제한해 동기화 설정이 가능합니다.

MS 원드라이브 동기화 끄기 및 자동실행 1

작업표시줄 OneDrive 아이콘을 선택해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윈도우 시작 시 자동실행 및 업로드 다운로드 제한

MS 원드라이브 동기화 끄기 및 자동실행 2

설정이서 컴퓨터 부팅 시 자동으로 온드라이브가 실행되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자동실행이 되지 않으면 파일을 업로드 및 다운로드를 하더라도 동기화가 되지 않습니다.

태블릿 PC나 노트북등 해외로밍이나 모바일데이터로 사용 중이라면 하단의 이 장치가 데이터 통신 연결 네트워크 사용할 때 자동으로 동기화 일시중지되도록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원드라이브 업로드 및 다운로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여기서 인터넷 속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무료 와이파이이나 유선 인터넷이 아닌 데이터쉐어링과 같은 유심 인터넷 연결 중이라면 동기화가 해제됩니다.

참고 : 핸드폰 요금제 모바일데이터 – 데이터쉐어링 태블릿 노트북 인터넷 연결

업로드 및 다운로드에서는 원하는 속도를 제한 해 데이터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사진 및 동영상 화면캡쳐 자동저장 해제

MS 원드라이브 동기화 끄기 및 자동실행 3

원드라이브가 설치된 상태에서 스크린캡쳐 “화면캡쳐“를 사용 시 자동으로 사진 및 동영상 폴더에 저장되는게 싫은 분들은 백업에서 사진 및 동영상 스크린샷 체크해제합니다.

원드라이브 백업 시 바탕화면 및 내문서, 내동영상 등이 백업 시 데이터 보호에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여러PC를 사용중이라면 용량부족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바탕화면 및 내사진 등을 백업하기 싫다면 백업관리를 통해 모드 설정을 비활성화합니다.

원드라이브 동기화 강제중지

원드라이브 삭제 7
내컴퓨터 – OneDrive 항목

원드라이브 동기화 설정을 활성화하면 언제나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되며, 원드라이브에서 데이터를 삭제하면 동기화가 자동으로 해제됩니다. 이를테면, 내 컴퓨터에서 실행 시 좌측에 나타나는 “보” 아이콘을 통해 이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메일 첨부 파일, 문서, 바탕화면, 사진 등을 실시간으로 백업하고 공유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용량이 제한된 SSD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경우, 이러한 백업 및 공유 기능으로 사용되는 용량이 소중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원드라이브에 할당된 용량은 약 100MB 정도로, 이를 삭제함으로써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SSD는 빠른 속도와 함께 용량이 높을수록 높은 비용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이유로 SSD에 설치되는 프로그램을 제한하는 것이 현실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드라이브의 용량 관리는 우리의 컴퓨팅 환경을 효과적으로 조절하며 더 나은 성능과 공간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gpedit.msc
gpedit.msc
  1. 키보드로 윈도우 버튼을 눌러 실행을 선택합니다.
  2. 실행창에 gpedit.msc 라고 입력 후 확인
OneDrive를 파일 저장소로 사용금지
원드라이브 파일 저장소 사용방지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실행되며 관리 탬플릿에서 One Drive를 선택합니다.

이 항목중에서” OneDrive를 파일 저장소로 사용금지“를 선택합니다.

OneDrive를 파일 저장소로 사용금지
OneDrive를 파일 저장소로 사용금지

파일 저장시 사용하는것을 방지하는것이기 때문에 사용으로 하는것이 방지하는것이기에 사용으로 눌러줍니다.

그러면 더 이상 프린트 스크린화면캡쳐 자동저장“을 눌러도 원드라이브가 활성화 되는것을 막을 수 있으며 그 외에 다른 기능들도  기능을 제어할수가 있으며 윈도우10의 경우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10 원드라이브 삭제

제어판 원드라이브 삭제
MS 원드라이브 삭제
  1. 윈도우키를 눌러 프로그램 추가 / 제거를 검색하여 들어갑니다.
  2. 그리고 앱 및 기능에서 잘 찾아보시면 Microsoft One Drive 찾을 원드라이브 삭제가 가능합니다.
  3. 제거버튼을 눌러주면 완전히 삭제 후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
  4. 윈도우10을 설치 후 용량 때문에 걱정인 분들은 윈도우10 최적화 컴퓨터 용량정리 방법 참고하세요

이렇게 윈드라이브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설정을 조정하여 더 나은 컴퓨팅 환경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윈도우 운영체제와 함께 제공되는 이러한 다양한 기능들은 우리의 작업과 생활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손쉽게 데이터를 저장하고 공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