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10 시간 날짜 수동 변경 및 동기화 실패 해결방법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7 출시 이후로 10년이 넘게 지났으며 현재는 윈도우 7의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사용자들이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하거나 새로운 컴퓨터에 윈도우10 설치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끔 윈도10 사용자들도 시간 및 날짜 설정 및 동기화 문제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윈도우10 Windows10 시간과 날짜를 수동으로 변경하고 제대로 동기화하는 방법을 안내하겠습니다.

참고 : 윈도우7 서비스종료 ESU 유지보수 연장방법

기존의 전작에서 사용하던 방법과 크게 달라지지 않은 접근방식인데 정작 날짜를 변경할 수 있는 부분이 보이지 않아 당황스럽게 되는데 먼저, 윈도우 10에서 시간 및 날짜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윈도우10 시간 날짜 변경

보통 날짜가 잘못 등록이 된 상태에서 인터넷을 하게되면 잘못된 날짜의 게시글로 인해 바이러스. 인터넷 랜섬웨어 트로이 목마등 오류를 일으킬수 있기 때문에 늘 날짜는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라이센스가 있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인터넷 결제등에 악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 방법이며 그렇기 때문에 윈도우10 버전에서는 전작과 달리 간편하게 시간 요일 년도 변경을 간편하게 설정하는것을 방지한거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2019년 9월 이후로 업데이트된 최신 윈도우10 기준으로 Windows10 시간 및 날짜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Windows10 시간 날짜 설정 변경

  1. 작업 표시줄의 시계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합니다.
  2. “날짜 및 시간 설정”을 선택합니다.
  3. “날짜 및 시간 설정” 창이 열립니다. 여기서 날짜 및 시간을 수동으로 변경하거나, “자동 설정”을 사용하여 인터넷 시간 서버와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날짜 / 시간 조정 Windows10 시간 날짜 변경방법
윈도우10 날짜 / 시간 조정

윈도우 좌측하단에 마우스를 가져다 가면 시간과 날짜가 표시되며 마우스 우클릭 후 날짜 / 시간 조정 클릭해서 Windows10 시간 및 날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보통 여기까지는 잘 진행하느데 시간 및 날짜를 변경하는 부분이 안보여서 당황하게 됩니다.

날짜 / 시간 조정
Windows10 시간 날짜 변경방법

날짜 및 시간 탭에 보면 “자동으로 시간 설정” 부분이 체크되어 있는데 이부분을 체크해제합니다.

  1. “날짜 및 시간 설정” 창에서 “추가 날짜, 시간 및 지역 설정” 링크를 클릭합니다.
  2. “날짜 및 시간” 탭에서 “시간대 변경”을 클릭합니다.
  3. 원하는 시간대를 선택하거나, “자동으로 시간대 설정” 옵션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그럼 날짜 및 시간 변경 부분에 “변경”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원하는 날짜 및 시간을 설정합니다.
원하는 날짜 및 시간을 설정합니다.

원하는 날짜와 시간 오전 오후 등을 입력 후 변경 버튼을 눌러주면 윈도우 시간 날짜 변경이 완료됩니다.

만약 시간과 날짜를 정확하게 유지하기 위해 인터넷 시간 서버와 동기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날짜 및 시간 설정” 창에서 “인터넷 시간” 탭을 클릭합니다.
  2. “변경 설정”을 클릭합니다.
  3. “시간.windows.com” 서버와 동기화를 선택하고 “업데이트”를 클릭하여 수동으로 동기화합니다.

프로그램 라이센스 기간 때문에 날짜를 변경하는 것은 보안 및 안정성 측면에서 권장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사용할 경우 시스템에 바이러스나 악성 소프트웨어에 노출될 위험이 있으며 인터넷 사용에 제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날짜 변경은 최소한으로 하시고, 정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윈도우10 시간 및 날짜가 맞지 않는 경우에는 Microsoft의 날짜 및 시간 서버와 동기화하여 항상 정확한 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윈도우 시간 날짜 계속 안맞는 경우

원인해결 방법
인터넷 시간 서버 동기화 문제1. “작업 표시줄”에서 시계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하고 “날짜 및 시간 설정” 선택 2. “인터넷 시간” 탭에서 “변경 설정” 클릭 후 동기화 수행
CMOS 배터리 문제CMOS 배터리 교체 및 BIOS 설정에서 올바른 시간 및 날짜 설정
시간대 설정 문제시스템 시간대 설정 확인 및 올바른 시간대로 변경
바이러스 또는 악성 소프트웨어최신 백신 소프트웨어로 시스템 스캔하여 바이러스 또는 악성 소프트웨어 제거 및 시간 설정 확인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윈도우 업데이트 확인 및 필요한 업데이트 설치
하드웨어 문제하드웨어 수리 또는 교체
Windows10 시간 및 날짜 안맞는 경우 원인 및 해결방법

윈도우 시간과 날짜를 수동으로 변경후에도 컴퓨터를 재부팅 후 계속 날짜와 시간이 안맞고 동기화를 해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컴퓨터의 메인보드이 건전지가 부족한 경우로 메인보드의 CMOS 배터리를 교체합니다.

그래도 시간 동기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에서 날짜와 시간을 확인하고 바이오스를 업데이트하며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느다면 윈도우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참고 : 윈도우10 보안 윈도우디펜더 실시간보호 활성화

참고 : 윈도우10 시간 날짜 서버 동기화 방법

파일 및 폴더의 생성 날짜를 유지하려면 해당 파일 또는 폴더를 복사 또는 이동할 때 “원본 날짜 유지”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파일 및 폴더의 최신 날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로, 시간과 날짜는 컴퓨터 시스템의 중요한 부분이며 정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위에서 설명한 방법을 사용하여 윈도우 10의 시간과 날짜를 쉽게 변경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참고 : 폴더 파일 날짜 변경 프로그램 SetFileDate 사용방법

3 thoughts on “Windows10 시간 날짜 수동 변경 및 동기화 실패 해결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