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최적화 컴퓨터 용량정리 방법

현재, SSD 드라이브의 보급이 더욱 확대되어 메인드라이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SSD 드라이브는 일반 HDD에 비해 용량이 제한적일 때가 많아, 큰 용량의 윈도우 운영체제를 설치하면 C 드라이브의 여유 공간이 부족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용량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컴퓨터를 최적화하기 위한 윈도우 10 최적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윈도우10 용량부족 C드라이브 용량 줄이는 방법 10가지

  1. 불필요한 파일 정리:
    • 불필요한 시스템 파일 및 임시 파일을 제거하고, 장기간 사용하지 않은 프로그램을 삭제합니다.
    • “디스크 정리” 도구를 사용하여 임시 파일을 삭제하고, “앱 및 기능” 설정에서 미사용 프로그램을 삭제합니다.
  2. Windows 업데이트 관리:
    • 불필요한 업데이트 파일을 삭제하거나 Windows 업데이트 설정을 조정하여 자동 업데이트를 관리합니다.
  3. 페이지 파일 관리:
    • 페이지 파일의 크기를 조정하거나 다른 드라이브로 이동하여 C 드라이브의 공간을 확보합니다.
  4. 압축 및 압축 해제:
    • 압축 파일을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더 이상 필요하지 않는 경우 압축을 해제하고, 중요한 파일은 필요한 경우 다시 압축합니다.
  5. 아카이브 및 백업:
    • 중요한 파일을 외부 드라이브 또는 클라우드에 백업하여 C 드라이브 공간을 확보하고 데이터 손실을 방지합니다.
  6. 크기 조정 도구 사용:
    • C 드라이브 크기를 조정하는 도구를 사용하여 파티션 크기를 조절하거나 다른 드라이브로 데이터를 이전합니다.
  7. 데이터 저장 위치 변경:
    •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파일을 다른 드라이브로 설치하거나 이동하여 C 드라이브 공간을 확보합니다.
  8. 디스크 정리 도구 활용:
    • Windows에 내장된 디스크 정리 도구를 활용하여 큰 파일이나 폴더를 식별하고 삭제 또는 이동합니다.
  9. SSD 최적화:
    • SSD의 수명을 연장하고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Trim 기능을 활성화하고, 자동 복구 및 인덱싱 기능을 조정합니다.
  10. 정기적인 유지 관리:
    • 정기적으로 위의 작업들을 실행하고, 디스크 공간을 모니터링하여 용량 부족 문제를 방지합니다.

컴퓨터를 설치하고 사용하다보면 필요없는 파일들이 많이 설치되고 이는 컴퓨터가 느려지게 되는 요인이 되는데요 이런부분에서는 고클린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 설치없이도 Windows 에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최적화 기능을 사용하면됩니다.

윈도우10 디스크정리

Windows 10 디스크 정리를 수행하면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고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키며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를 보호하고 디스크의 수명을 연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디스크 정리는 컴퓨터의 일상적인 유지 관리 작업 중 하나로 권장되는 작업입니다.

  1. 디스크 공간 확보: 디스크 정리를 실행하면 불필요한 파일, 임시 파일, 캐시 등을 삭제하여 디스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공간을 확보하면 더 많은 파일을 저장하거나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2. 시스템 성능 향상: 디스크 공간이 부족할 때는 컴퓨터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정리를 통해 공간을 확보하면 컴퓨터의 일반적인 작동이 더 빨라질 수 있습니다.
  3. 백업 및 데이터 보호: 디스크 정리를 통해 중요한 파일이나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임시 파일이나 불필요한 로그 파일을 삭제함으로써 시스템 백업이 더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있습니다.
  4. 디스크 조직: 디스크 정리는 파일 시스템을 조직화하고 디스크 공간을 최적화합니다. 이는 파일 검색 및 접근 시 더 빠른 속도와 효율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5. 안정성 향상: 디스크 공간 부족으로 인한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운영 체제 및 응용 프로그램에 필요한 공간을 확보함으로써 컴퓨터의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6. 디스크 수명 연장: 불필요한 파일이나 데이터가 디스크에 저장되어 있으면 디스크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정리를 통해 디스크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7. 보안 향상: 디스크 정리를 통해 불필요한 개인 정보나 파일이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최적화 컴퓨터 용량정리 방법
최적화 하고자하는 드라이브 속성 선택

보통 최적화하기에 가장 좋은 드라이브는 윈도우10 설치된 C드라이브에 임시파일등이 많기 때문에 좋습니다.

드라이브를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 “속성” 선택합니다.

디스크공간 절약 및 검색색인

윈도우10 용량줄이기 및 디스크 정리방법
윈도우10 용량줄이기 및 디스크 정리방법

속성을 보면 두 가지 옵션이 제공됩니다.

  1. 이 드라이브를 압축하여 디스크 공간 절약
    • 이 옵션을 선택하면 해당 드라이브의 파일을 압축하여 저장하고, 이를 통해 디스크 공간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이 드라이브의 파일 속성 및 내용 색인 허용
    • 이 옵션을 선택하면 해당 드라이브의 파일 속성 및 내용이 Windows의 검색 및 색인 기능에 활용되어 빠른 파일 및 폴더 검색이 가능해집니다.

이 두 옵션을 함께 선택하고, 그 다음 “디스크 정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최적화 컴퓨터 용량정리 방법
윈도우10 최적화 컴퓨터 용량정리 방법

현재, 제 C 드라이브에는 3.45GB의 용량을 줄일 수 있는 파일들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파일들은 주로 필요 없는 임시 파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파일들을 삭제하면 디스크 용량을 확보할 수 있으며, 시스템의 성능과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먼저, 이러한 임시 파일들을 확인하고 삭제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파일 정리” 기능을 사용하며 이 기능을 실행하면 컴퓨터에서 불필요한 시스템 파일들을 식별하고, 그 중에서도 주로 임시 파일들을 대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시작” 메뉴를 클릭하고 “디스크 정리”를 검색하여 디스크 정리 도구를 실행합니다.
  2. 디스크 정리 도구가 실행되면, 시스템 파일 정리를 위한 옵션을 선택합니다.
  3. 다음으로, 디스크 정리 도구는 시스템 파일을 분석하고 삭제 가능한 파일 목록을 표시합니다. 여기서는 주로 임시 파일이나 다른 불필요한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필요없는 파일들을 모두 체크하고 “시스템 파일 정리” 또는 “OK” 버튼을 클릭하여 정리 작업을 진행합니다.
  5. 정리 작업이 완료되면 디스크 용량이 확보되며, 컴퓨터의 성능과 안정성이 개선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C 드라이브에 저장된 임시 파일들을 효과적으로 정리하고,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하여 컴퓨터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작업은 시스템의 정기적인 유지 관리에 도움이 되며, 중요한 데이터나 파일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윈도우10 최적화 자동설치 파일 삭제

윈도우10 프로그램 삭제
윈도우10 프로그램 삭제

시작에서 프로그램 추가 / 제거 에 들어가게 되면 윈도우7이나 윈도우XP 등과 달리 자동설치되는 필요없는 파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윈도우10 최적화 컴퓨터 용량정리 방법
윈도우10 최적화 컴퓨터 용량정리 방법

“앱 및 기능”을 확인하면 설치하지 않은 프로그램들이 다수 나열되어 있습니다. 특히, 윈도우 10을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포함된 앱과 게임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런 앱과 게임들을 삭제하면 디스크 용량을 상당히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디스크 용량 최적화에는 더 많은 방법과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1. 첫째로, 컴퓨터의 디스크 공간을 최적화하는 것은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키고 저장 공간을 확보하는 데 중요합니다.
  2. 윈도우10은 기본적으로 다양한 앱과 게임을 함께 제공하는데, 이 중에서 사용하지 않는 것은 삭제하여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3. “앱 및 기능”에서 프로그램 목록을 확인하고 필요 없는 항목들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Windows.OLD 파일 삭제 2

둘째로, 윈도우 7 또는 윈도우 8에서 업그레이드한 경우, 이전 운영 체제의 백업 파일인 WINDOWS.OLD가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WINDOWS.OLD 폴더는 큰 용량을 차지하며 업그레이드 후에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폴더를 안전하게 삭제하면 2~5GB 이상의 디스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스크 용량을 최적화하기 위해 임시 파일, 브라우저 캐시, 다운로드 폴더의 불필요한 파일 등을 정기적으로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큰 파일이나 폴더를 검토하고, 필요하지 않는 것은 삭제하거나 다른 드라이브로 이동시켜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용량 최적화는 컴퓨터 성능을 유지하고 저장 공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중요한 작업입니다. 이러한 작업은 컴퓨터의 안정성을 향상시키고, 불필요한 파일들로 인한 성능 저하를 방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