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수명 CPU 온도측정 – 발열 낮추는 3가지 방법

전자제품의 작동 중 발생하는 열은 모든 전자 기기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컴퓨터 발열은 PC, 노트북, 스마트폰, 게임 콘솔 등 다양한 전자기기에서 발생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에 따라 컴퓨터의 GPU, CPU 온도가 올라가면 발생하는 문제점과 대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1성능 저하: 컴퓨터 온도가 높아지면 CPU와 GPU 등의 핵심 구성 요소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는 작업 처리 속도가 느려지거나 게임 및 응용 프로그램 실행 시 끊김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온도 관리가 중요합니다.
  2. 하드웨어 손상: 고온 상태에서 컴퓨터를 계속 사용하면 하드웨어 손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주로 CPU와 GPU가 영향을 받으며, 장기간에 걸쳐 과열로 인해 이들 구성 요소로 컴퓨터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3. 시스템 충돌 및 강제 종료: 컴퓨터 온도가 급격하게 상승하면 시스템 충돌이 발생할 수 있으며, 컴퓨터가 자동으로 강제 종료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데이터 손실 및 시스템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소음 증가: 냉각 팬이나 히트 싱크 등의 냉각 장치가 더 많은 열을 처리하기 위해 더 빠르게 회전하면 컴퓨터의 소음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에게 불편을 줄 수 있으며, 특히 노트북의 경우 소음 증가가 더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5. 전력 소비 증가: 컴퓨터가 높은 GPU / CPU 온도에서 작동할 때 전력 소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전기 요금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노트북 CPU 온도 발열원인?

과부하 프로그램을 실행 시 온도가 올라가는 주범이 됩니다.
과부하 프로그램을 실행 시 온도가 올라가는 주범이 됩니다.

컴퓨터 및 노트북 등 PC의 온도가 높게 상승하면 전자 제품의 내구성과 수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입니다. 특히 컴퓨터의 PCB(인쇄회로기판) 및 플라스틱 부품은 높은 온도에 노출될 경우 손상되고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컴퓨터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에는 시스템 고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논리적인 설명과 함께 다시 작성한 글은 다음과 같습니다:

컴퓨터의 온도 관리가 중요한 이유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열은 컴퓨터 내부의 다양한 부품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열은 PCB(인쇄회로기판) 및 플라스틱 부품과 같은 핵심 구성 요소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며, 높은 온도에서 작동하면 다음과 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 내구성 저하: 높은 온도에서 컴퓨터가 작동하면 PCB와 플라스틱 부품의 내구성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이로 인해 부품들은 빠르게 손상되며, 장기적으로 사용할 때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2. 성능 하락: 높은 그래픽카드 및 CPU 온도에서 컴퓨터 부품들은 더 빠르게 열을 생성하고 냉각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로 인해 CPU와 GPU 등의 핵심 구성 요소는 높은 온도로 인한 성능 저하를 겪을 수 있습니다. 이는 작업 처리 속도가 느려지거나 응용 프로그램 실행 시 끊김 현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하드웨어 손상: 높은 컴퓨터 온도에서 컴퓨터를 계속 사용하면 하드웨어 손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주로 CPU와 GPU가 이 영향을 받으며, 과열로 인해 이들 부품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4. 시스템 고장: 컴퓨터 온도가 급격하게 상승하면 시스템 충돌 및 강제 종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데이터 손실 및 시스템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재부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5. 소음 증가: 높은 온도에서 냉각 장치(냉각 팬, 히트 싱크)는 더 빠르게 회전하여 열을 배출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로 인해 컴퓨터의 소음이 증가할 수 있으며, 사용자에게 불편을 줄 수 있습니다.

6. 전력 소비 증가: 높은 온도에서 컴퓨터가 작동할 때 전력 소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기 요금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에너지 효율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 냉각 시스템 사용: 높은 온도를 관리하기 위해 효과적인 냉각 시스템(냉각 팬, 히트 싱크 등)을 사용합니다.
  • 정기적인 청소: 먼지와 이물질로 인한 열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컴퓨터 내부를 꾸준히 청소합니다.
  • 열 관리 소프트웨어: 온도를 모니터링하고 조절하기 위해 열 관리 소프트웨어를 활용합니다.
  • 적절한 환경 조건: 컴퓨터를 사용하는 환경을 적절하게 유지합니다.
  • 주기적인 백업: 중요한 데이터는 정기적으로 백업하여 데이터 손실을 방지합니다.

컴퓨터 온도 관리는 장기적인 성능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기 때문에 CPU 온도가 높아지는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 컴퓨터를 올바르게 관리해야 합니다.

참고 : 노트북 발열 소음을 낮추는 방법

노트북 사용 시 발열을 줄이기 위해서는 쿨러 사용이 필수 입니다.

컴퓨터 노트북 온도 낮추는 방법

  1. 발열판 및 쿨러가 많은 케이스 사용
    • 만약 케이스가 작고 냉각쿨러가 적다면 케이스를 오픈해서 사용
  2. 노트북의 경우 노트북 쿨러 받침대를 사용 및 외부쿨러 사용
  3. 메인보드 CPU, GPU 쿨러 써멀구리스 바르기
  4. CPU 전압 낮추기 언더볼팅 (예) : eXtreme Tuning Utility 설치
컴퓨터 발열 통풍구 팬 1

날씨가 특히 더운날은 컴퓨터 내부의 열기가 빠질 수 있도록 환풍구나 쿨러 팬을 개방시켜주는것이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자신의 컴퓨터 온도가 너무 높은 건 아닌지 체크하고 높다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조치를 취해야 하며 우선 컴퓨터 부품 중에서 어느 부품의 온도가 높은지 확인합니다.

컴퓨터 냉각쿨러 펜
컴퓨터 냉각쿨러 펜

그리고 공기순환이 잘 되지 않는 소형PC나 쿨러가 적은 컴퓨터, 그리고 슬림한 노트북의 경우 온도가 올라가 발열이 심하게 발생하게 되는데 컴퓨터 성능을 제한하거나 컴퓨터 사용기간이 오래 되었다면 보통 CPU 온도가 높게 올라가며 컴퓨터 성능을 저하 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컴퓨터 먼지제거 청소 6

그렇기 때문에 컴퓨터 온도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CPU 온도를 나춰 컴퓨터 발열을 줄이는것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CPU를 분해해서 써멀구리스를 발라주느것이 좋습니다.

컴퓨터 CPU 온도 측정 프로그램 CPUID HWMonitor

보통 컴퓨터 온도를 측정하는데 있어 CPU-Z 라는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느데 간단한 사용자 컴퓨터 정보를 알려주기에 좋습니다.

참고 : CPU-Z 기능 7가지 – 컴퓨터 부품 모델명 및 성능확인

하지만 표제에 맞는 조금 디테일한 프로그램으로 알아보자면 CPUID HWMonitor 라는 프로그램입니다.

CPUID HWMonitor 프로그램은 컴퓨터에 장착된 부품의 온도나 팬이 돌아가는 속도등 컴퓨터 온도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CPUID HWMonitor 다운로드

컴퓨터 CPU 온도 측정 프로그램 다운로드 - CPUID HWMonitor
컴퓨터 CPU 온도 측정 프로그램 다운로드 – CPUID HWMonitor

설치형 버과 설치가 필요없는 포터블 두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저는 포터블 버전으로 다운로드 후 압축을 해제해 실행하면 됩니다.

CPUID HWMonitor 영문판 CPU 온도 측정
CPUID HWMonitor 영문판 – 현재 장착된 CPU 온도를 측정합니다.

기본적으로 현재 컴퓨터에 장착된 SSD 모델명,하드디스크,그래픽카드등의 모델명들을 알 수 있으며 각각에 온도도 함께 측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문제가 덜한데 더운 여름에 컴퓨터를 장시간 켜놓거나 노후된 PC의 경우는 이러한 온도 측정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발열과 함께 노후된 컴퓨터로 인해 컴퓨터가 너무 느려진다면 최적화 프로그램 외에도 최소 2.3년에 한번정도는 로우포맷을 하는것이 컴퓨터 속도를 3배 이상 개선되는것을 확인했습니다.

컴퓨터 성능은 높이고 소음 및 CPU 온도 낮추는 3가지 방법

컴퓨터 먼지청소 2
컴퓨터 먼지청소

전자제품뿐만 아니라 자전거 오일 먼지,카메라 먼지, 자동차든 먼지가 있으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하드디스크나 그래픽카드 쿨러등에 있는 장비에 먼지청소를 자주 하는것이 좋습니다.

컴퓨터 부품을 분해 후 재조립할 자신이 없다면 컴퓨터 케이스만 꺼내서 케이블을 분해하지 말고 먼지 제거제만 뿌려줘도 효과가 있습니다.

참고 : 노트북 소음 및 윈도우 절전기능 사용방법

CPU 쿨러 교체 및 써멀구리스 바르는 방법 컴퓨터 소음해결 4
말라버린 CPU 구리스 상태는 발열을 올립니다.

컴퓨터를 2년이상 사용했다면 CPU에 붙어 있는 써멀구리스가 말라 발열이 발생하는데 인터넷에서 1~2천원에 구입 후 CPU에 발라주면 발열 뿐만 아니라 컴퓨터가 자주 다운되었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참고 : CPU 교체 및 써멀구리스 바르는 방법

컴퓨터 CPU 써멀구리스 바르기 MX-4 온도 낮추기
컴퓨터 케이블 정리 열기가 빠질 수 있도록 합니다 2
컴퓨터 케이블 정리 열기가 빠질 수 있도록 합니다.

그 외에도 컴퓨터 케이블이 너무 복잡하고 통풍이 되지 않는다면 이러한 부분도 개선해 주는것이 좋으며 더운 여름에 특히 관리를 잘해주어야 컴퓨터를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온도 관리는 장기적인 성능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온도가 높아지는 경우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고 위에 언급한 방법들을 활용하여 컴퓨터를 올바르게 관리하십시오.

참고 : 컴퓨터 분해 하드디스크 파워 서플라이어 교체방법

노트북 온도 낮추기 8가지 – 발열 원인 및 수명관리

4 thoughts on “컴퓨터 수명 CPU 온도측정 – 발열 낮추는 3가지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