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오피스 파일 -> 엑셀 열기 HWP HTM 변환 및 저장

다양한 업무와 학업에서, 자주 필요한 작업 중 하나는 한글과컴퓨터에서 제공하는 한컴오피스 파일(.HWP 확장자)을 엑셀로 열거나 원하는 형식으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은 특히 좋은 템플릿이나 이미 작성된 자료를 다른 형식으로 활용하거나 공유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컴오피스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포맷 차이로 인해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주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가 HTM 파일 형식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특징.HWP 확장자.HTM 확장자
파일 형식한컴오피스 문서 파일 형식HTML 웹 페이지 파일 형식
소프트웨어 호환성한컴오피스 소프트웨어와 호환됨다양한 웹 브라우저 및 텍스트 편집기에서 호환됨
텍스트 포맷주로 문서의 텍스트 및 포맷을 저장주로 웹 페이지의 구조와 텍스트를 저장
이미지 포함이미지 및 다양한 객체를 포함할 수 있음이미지 및 멀티미디어를 포함할 수 있음
문서 디자인문서 내 디자인 및 레이아웃 설정 가능주로 웹 페이지 디자인 및 스타일 설정
열람 환경한컴오피스 소프트웨어 또는 변환 도구 필요웹 브라우저, 텍스트 편집기 등으로 열 수 있음

한컴오피스의 .HWP 확장자 파일을 엑셀로 열거나 변환할 때, 변환 프로그램이 없거나 변환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텍스트만 있는 경우는 복사하여 붙여넣기로 어느 정도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디자인적인 요소가 포함된 한글파일의 경우입니다.

표나 간격 등이 꼬이거나 오동작하는 경우가 있어 실용성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이때 HTM 확장자를 이용하여 한글파일을 변환하면 엑셀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HTM 확장자는 중립포맷으로 다른 소프트웨어에서도 호환성을 가지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HTM 중립포맷을 활용하면 한글과컴퓨터와 엑셀과 같은 다른 소프트웨어 간의 호환성 문제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한글파일을 엑셀로 변환하거나 열어보는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이런 변환 과정을 통해 업무나 학업에서 더욱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을 것입니다.

MS Offie 엑셀 ->한컴오피스 HTM HWP 파일변환

자 우선 엑셀파일로 변경을 원하는 한글문서 .HWP 실행을 해줍니다.

그리고 한글파일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기능을  이용여 한글파일이 아닌 다른 확장자로 저장해야합니다.

한컴오피스 다른이름으로 저장 엑셀 호환되는 확장자 선택
한컴오피스 다른이름으로 저장 엑셀 호환되는 확장자 선택

한글에서는 아래와 같이 많은 확장자를 지원하며 보시면 워드의 경우 한글에서 워드로 바로 열수 있는 Docx 확장자를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한컴오피스 다른이름으로 저장 HTM 확장자

하지만 엑셀의 경우는 지원을 하지 않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이럴때는 인터넷 문서인 htm 확장자로 지정을 하고 저장을 합니다.

한컴오피스 Docx 확장자
Docx 확장자
  • 저장을 하게되면 인터넷 문서 종류의 옵션인 문자코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 기본세팅이 한국(KS) 로 설정되어 있으며 그렇지 않다면 한국(KS)로 설정을 바꾸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MS Excel 엑셀 파일열기

한글 엑셀 변환 HTM 파일 한글 엑셀 실행 7

저장된 파일을 확인하면 일반적으로 인터넷 문서 형식인 .HTM 파일은 기본적으로 인터넷 프로그램의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구글 크롬과 같은 웹 브라우저가 기본 프로그램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해당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이후 엑셀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변경된 .HTM 파일을 엑셀 창으로 드래그앤 드롭하면 해당 파일이 자동으로 엑셀 프로그램에서 열립니다. 이때 엑셀은 .HTM 파일의 내용을 읽어와 테이블 형태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엑셀에서 .HTM 파일을 열어본 후 파일을 수정하거나 추가 작업을 한 다음 다시 저장하면, 한글파일을 엑셀 파일로 저장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방식을 통해 파일 형식을 변환하고 엑셀을 활용하여 작업할 수 있습니다.

오피스와 한글과컴퓨터 다운로드가 궁금하다면 아래포스팅을 참고하세요

1 thought on “한컴오피스 파일 -> 엑셀 열기 HWP HTM 변환 및 저장”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