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블랙박스 FLY12CE FLY6CE 새로워진 기능

자전거 인구가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코로나로 인해 외부활동에 제한이 되면서 자전거로 인한 교통사고 사건건수가 매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자전거 블랙박스 필수인 시대가 되어 여러종류가 출시되었지만 현재 자전거 블랙박스 최고라고 할 수 있는 전방카메라인 FLY12CE후방카메라인 FLY6CE 제품이 가격은 조금 나가지만 촬영시간과 함께 전조등 후미등 기능까지 탑재되어 안전한 자전거 라이딩을 위한 필수 용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자전거를 조금 타신 분들은 자전거의 전조등과 카메라가 얼마나 중요한지 아실 겁니다

자전거 블랙박스 필요성

매년 늘어가는 자전거 인구수 뿐만아니라 늘어만 가는 자전거 사고로 인해 매년 사망자수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참고 : 자전거 교통사고 자동차 보험합의 대처요령
참고 : 서울시 따릉이 자전거 교통사고 보험 보상

모두가 자전거 운전에 대해 기본적인 교통 안전 준수를 이해한다면 많은 무분별한 사고를 줄 일수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너무나 급격하게 증가되는 만큼 옛날에 비해 많은 사람들이 조심하고 있지만 그래도 아직 90% 이상의 기본 교육이 필요로 하는 부분입니다

그러다 보니 사고를 내게 하게 위해 사용하는것은 아니지만 자전거 블랙박스로 사용하기 위해 액션 카메라를 많이들 사용하지만

턱 없이 부족한 배터리와 높은 화소로 인한 영상을 길게 보관하기가 힘듭니다.

FLY12CE & FLY6CE 대표적 기능들

자전거 블랙박스 FLY12CE FLY6CE 1

그 외에도 자전거 블랙박스의 필수요소인 루프 레코딩(무한레코딩)과 사고로 인한 충격 인식 촬영같은 기능등이 사고를 위해 가지고 다니는 블랙박스 용도에 필요한 기능등이 많이 제외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 현재로서는 최고라고 할 수 있는 FLY12 (전조등과 전방카메라)  FLY6 (후미등 기능과 후방카메라) 를 많이들 사용하고 싶어하지만 높은 비용과 함게 아직까지는 문제점들이 몇가지가 있어 사용에 기피하고 계십니다

참고 : Fly12ce  자전거 블랙박스 직구 개봉후기

FLY12CE FLY6CE 펌웨어 업데이트

그러던중 4년이라는 세월동안 많은 부분을 보안한 새로운 모델 FLY12 CE / FLY6 CE 라는 모델로 2018년 새로이 찾아왔습니다

더욱 깔끔한 디자인과 더욱 개선된 배터리성능과 경량으로 찾아왔는대 과연 어떤것들을 알아야하는지 10가지 추려보겠습니다.

1.도로 안전 강조

FLY12CE FLY6CE 카메라 화질
FLY12CE FLY6CE 카메라 화질

공공 도로에서보다 안전한 승차감을 느끼고 싶거나 자전거라이딩의 영상을 공유하고 싶은 순간을 Cycliq 의 fly12 CE / fly6 CE 자전거 카메라로 어떠한 자전거에도 간단하게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전방 및 후방에 통합 된 Full HD 카메라와 집중 조명 모드 및 전천후 내구성을 특징으로 하는 FLY12 CE 및 FLY6 CE 사이클링 카메라는 라이더를 더욱 안전하게 라이딩을 할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2.연결 조명 솔루션

커넥티드 에디션을 위해 업데이트된 FLY12 CE 및 FLY6 CE 자전거 라이트는 ANT+ 및 블루투스 연결 기능을 모두 가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속도,심박수 및 전력 등 정보 인디 오버레이를 가능하게 하여 가민(Garmin 사이클링 컴퓨터)의 호스트와라이트를 쌍으로 연결할 수 있으며 블루투스는 CYCLIQ PLUS 캠패니언 앱(아이폰 및 안드로이드)에서 모두 쉽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모든 것이 다른 앱보다 유용한 독립형 CYCLIQ 캠패니언 앱은 라이더에게 FLY12 CE 및 FLY6 CE카메라를 개별 요구사항에 맞게 구성하고 앱과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즉 스트라바(STRAVA)로 확인이 가능하며 즉시 촬영한 영상을 검토가 가능합니다.

3.개선 된 광학

지금까지 보여준 FLY6의 모든 업데이트와 마찬가지로 유닛의 HD 루핑 비디오 및 오디오 기능이 향상 되었습니다

비디오 품질은 두 모델 모두 초당 60프레임의 HD 비디오 녹화를 특징으로 하며 새로운 6축 안정화 기록 기능은 이전보다 향상된 영상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비디오 품질의 증가를 돕기 위해 두 모델 모두에 작착 된 새로운 135도 광각 렌즈가 사용되어 기존의 100도의 시야보다 더 넓은 시야를 보여줍니다.

4.더 밝아진 라이트밝기

알맞은 지속 가능한 내강 출력은 좋은 자전거 라이트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현재의 FLY12 (400루멘)과 FLY6 (30루멘)은 2017년 새로 출시되는 CE버전에서 더욱 밝아진 FLY12 CE (600루멘) FLY6 CE (100) 루멘으로 밝기 출력이 증가하였습니다.

증가된 밝기는 라이더의 개인 취향이나 사이클링 도로 규칙에 맞게 조명을 미세하게 얼마든지 수정할 수 있습니다.

5.더 가벼워진 무게

Cycliq은 원래 fly6에 대한 이전 업데이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두 모델의 디자인을 계속 수정하여 두 모델 모두에게 상당한 무게 감량되었습니다.

작고 새로워진 FLY12 CE의 무게는 49g을 줄여  196g이 되었으며 FLY6 CE는 110g으로 감량되었습니다.

6.증가된 배터리 수명

출력 및 비디오 품질로 인해 아쉽게도 fly12의 경우 배터리 수명이 감소하였습니다

FLY CE는 한번 충전으로 최대 8시간 지속됩니다.

(기존의 제품은 최대 10시간으로 무게의 감소와 밝기의 증가로 2시간이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8시간도 충분히 긴 시간으로 다른 액션카메라와 비교하면 아직까지도 월등한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그리고 FLY6CE의 경우 배터리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최대 7시간까지 사용이 가능하도록 되었으며 USB – C 타입을 통해 2시간으로 완전충전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FLY12CE FLY6CE 가민 연동
FLY12CE FLY6CE 가민 연동

7.자전거 블랙박스

FLY12에서 처음 소개 된 FLY12 CE는 Cycliqplus 앱을 통해 혁신적인 자전거 알람 기능을 유지합니다

위의 비디오에서와 같이 자전거 또는 장치 자체가 이동하게 되면 경보가 울리고 장치가 깜박이고 녹음되어 스마트 폰에서 사용자에게 알립니다

카페 정류장에서 마음의 평화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완벽한 자전거블랙박스 제품입니다.

8.홈 안전모드

fly12 ce 및 fly6 ce의 홈 안전(HOME SAFE)모드는 작동 중 배터리가 5% 이하로 고갈되면 자동으로 작동합니다

배터리 절약 기능을 생각하면 자전거 조명에 대해 HOME SAFE 모드로 들어갈 때 비디오 녹화가 꺼져 배터리 출력을 절약하기 위하여 조명은 꺼지지만 한시간 반동안 집에 안전하게 귀가하기 위해 촬영은 지속됩니다.

자전거 블랙박스 FLY12CE FLY6CE (4)
FLY12CE FLY6CE 구성품

9.새로운 악세사리 

Cycliq은 Duo Mount 및 Telescopic Mount 를 포함한 여러 장착 악세사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마운트는 안전 연결을 위해 만들어졌으며 자전거를 켜고 끄는 장치를 쉽고 빠르게 잡을 수 있는 새로운 1/8 회전 퀵 릴리스 장착 시스템과 함게 합니다.

10. 가격 및 구매방법

새롭게 출시한 자전거 블랙박스 FLY12 CE FLY6 CE는 2017년 11월30일 부터 전국의 소매점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 FLY12 CE : AUD $ 339
  • FLY6 CE : AUD $ 259

개인적으로 자전거도로에 자전거 뿐만 아니라 공유킥보드가 증가하면서 교통사고양이 급속도로 증가했기 때문에 자전거 블랙박스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참고 : 전동킥보드 교통사고 합의 상관없이 형사처벌 - 잡가이버

2 thoughts on “자전거 블랙박스 FLY12CE FLY6CE 새로워진 기능”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