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 읽기쓰기 속도측정 및 느려짐 개선방법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디스크는 일반적으로 하드디스크부터 SSD, USB, SD카드, Micro SD카드, 외장하드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각 ODD마다 디스크 읽기쓰기 속도가 다르며 당연히 비싼 제품일수록 속도가 빠르며 컴퓨터에 연결해서 사용 시 이 읽기쓰기 속도가 빨라야 컴퓨터 속도가 빨라집니다.

기본적으로 USB 메모리카드마이크로SD카드의 경우 읽기쓰기 속도가 느리며 디지털카메라에 사용되는 마이크로SD카드의 경우 느리게는 8mb/s에서 빠르면 800mb/s까메모리카드 금액에 따라 성능이 크게 달라집니다.

읽기쓰기 속도가 빠르면 좋은점

디스크 속도 48MB/s로 메모리카드 읽기쓰기 속도표시
디스크 속도 48MB/s로 메모리카드 읽기쓰기 속도표시

카메라 메모리카드의 읽기쓰기 속도가 빠르면 4k동영상을 촬영하거나 연사로 사진을 촬영 시 빠르게 사진을 촬영하고 저장하느것이 가능하며 컴퓨터의 경우에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실행 등 컴퓨터 부팅속도에서 부터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컴퓨터 속도가 느려진 경우 SSD만 사용하더라도 속도가 빨라지느것을 크게 체감하게 됩니다.

디스크 읽기쓰기 속도의미

그렇다면 디스크 읽기쓰기에서 각각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메모리카드 읽기쓰기 속도 느려짐 원인 2 1

디스크 쓰기속도가 빠르면 카메라나 핸드폰에서 사진을 촬영할때 빠르게 저장되고 프리미어에서 가상파일을 계속 생성해 작업하는 캐쉬속도, 파일을 복사 및 이동 등의 속도가 빠르게 되며 하드디스크 사용자라면 디스크조각모음을 통해 데이터를 색인하고 차곡차곡 정리해 속도를 개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디스크 속도측정 프로그램 다운로드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디스크속도 측정 1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디스크속도 측정 2

다운로드 시 기본버전과 캐릭터가 그려진 Shizuku Edtion 2가지를 지원하며 설치버전과 설치가 필요없는 무설치 exe 버전이 있습니다.

CrystalDiskMark 설치를 완료하면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디스크 읽기쓰기 속도측정

CrystalDiskMark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현재 컴퓨터에 장착된 디스크의 Read와 Write 읽기쓰기 속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읽기쓰기 속도
디스크 읽기쓰기 속도

All을 눌러 모든 디스크속도를 측정합니다.

SSD USB 외장하드 마이크로SD카드 디스크 읽기쓰기 속도측정 2

디스크 읽기쓰기 속도측정 중에는 Stop 아이콘이 활성화됩니다.

SSD USB %EC%99%B8%EC%9E%A5%ED%95%98%EB%93%9C %EB%A7%88%EC%9D%B4%ED%81%AC%EB%A1%9CSD%EC%B9%B4%EB%93%9C %EB%94%94%EC%8A%A4%ED%81%AC %EC%9D%BD%EA%B8%B0%EC%93%B0%EA%B8%B0 %EC%86%8D%EB%8F%84%EC%B8%A1%EC%A0%95 3

현재 디스크 용량 1GB기준으로 읽기속도 40MB/s 쓰기속도 91MB/ 확인할 수 있습니다.

SSD USB 외장하드 마이크로SD카드 디스크 읽기쓰기 속도측정 4

현재 컴퓨터에 장착된 파티션 C드라이브, D드라이브, E드라이브등 파티션의 현재 용량 별 디스크 사용량 %를 확인하고 각각 SSD, 하드디스크, 외장하드, USB, 마이크로SD카드 등을 속도를 측정합니다.

SSD USB 외장하드 마이크로SD카드 디스크 읽기쓰기 속도측정 5

디스크 속도측정 시 단위로는 마이크로초 us, 기가바이트 GB, IOPS MB 단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SD USB 외장하드 마이크로SD카드 디스크 읽기쓰기 속도측정 7

속도측정 시 데이터를 64,128,256,512,1GB,2GB 등을 정할 수 있으며 용량이 클수록 측정 시 시간이 오래걸리지만 보다 정확한 속도측정이 가능하며 데이터 측정에 대해 기본설정 외에도 피크성능과 실제성능 데모성능에 대한 속도를 측정합니다.

디스크 속도 느려짐 체크사항

메모리카드 읽기쓰기 속도 느려짐 원인 2

디스크 읽기속도가 빠르면 이미 설치된 프로그램이나 윈도우 운영체제등 부팅속도 및 저장된 이미지나 동영상을 실행할 때 속도가 빨라지며 이는 각 장치의 속도가 컴퓨터에 연결된 외장하드 케이블이나 SD카드의 리더기 OTG 허브등의 속도가 따라오지 못한다면 디스크 읽기쓰기 속도가 아무리 빨라도 재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에 제대로 디스크 읽기쓰기 속도가 나오지 않는다면 연결된 장치의 성능을 확인하느것이 좋습니다.

메모리카드 읽기쓰기 속도 느려짐 원인 1

그 외에도 오래 사용한 디스크에는 데이터를 삭제하거나 포맷을 하더라도 제대로 섹터가 제거되지 않아 찌꺼기가 남게 되는데 이 경우 디스크 읽기쓰기 속도가 현저히 떨어지고 배드섹터가 발생해 데이터 손실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로우포맷 HDD Low Level Format Tool Download

이 경우 CHKDSKTESTDISK를 통해 데이터를 검사하고 정밀포맷 “Low Level Format“을 통해 모든 섹터의 찌거기를 제거하면 실제 포맷전 보다 3배 이상 디스크 읽기쓰기 속도가 개선되느것을 확인했습니다.

SSD 사용자라면 Trim 기능을 활성화해 성능 및 수명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SSD 속도가 느려진 경우나 관리하는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SSD 최적화 참고

SSD 최적화 관리 수명체크 프로그램 SSD Fresh 2020

SSD 최적화 트림, 디스크조각모음 저장횟수 수명관리 – 수명관리 2탄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