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 조각모음 조각남 – 컴퓨터 수명관리 잘못된 상식

컴퓨터에 장착된 하드디스크나 외장하드등을 파티션 디스크 최적화하기 위해서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디스크 조각모음은 기본적으로 일반 하드디스크나 외장하드등에서만 사용해야 하며 SSD “Solid State Drive“의 경우 디스크 조각모음을 하는것은 오히려 성능저하를 일으킵니다.

디스크 용량 부족 시 메모리 및 시스템 리소스 부족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용량 부족 시 메모리 및 시스템 리소스 부족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들이 잘못 알고 있느것 중 하나가 디스크 조각모음이 하드디스크의 수명을 늘려준다 생각하는데 모든 제품은 많이 쓰고 지우기를 반복하면 수명이 단축되기 때문에 토렌트등을 사용하면 파일을 작게 쪼개어 다운로드 받고 업로드를 동시에 하기 때문에 컴퓨터 수명을 저하시키는 주범이 됩니다.

디스크 조각모음 조각남 해결방법

윈도우 하드디스크 SSD 외장하드 디스크조각모음 조각남 상태
윈도우 하드디스크 SSD 외장하드 디스크조각모음 조각남 상태

우선 디스크 조각모음을 하기 위해서는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2.30% 이상 여유공간이 있어야 조각난 부분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조각모음의 원리가 조각모음 한 데이터를 다른곳에 저장해야 하느데 여유공간이 없다면 계속 조각남 상태가 유지됩니다.

파티션 배드섹터 드라이브 검사 및 복구 TESTDISK
파티션 배드섹터 드라이브 검사 및 복구 TESTDISK

그 외에도 배드섹터가 발생해서 치료가 되지 않는경우에는 로우포맷을 통해 조각모음 문제나 배드섹터를 치료할 수 있으며 파일포맷이 불가능 한 경우라면 CHKDSK 명령어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즉 디스크조각모음을 통해 하드디스크를 계속 사용하게 되면 수명이 줄어들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것은 오히려 하드디스크 수명을 단축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그렇다면 컴퓨터 수명을 늘리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컴퓨터 수명을 늘리는 방법

  1. 컴퓨터 청소하기
  2. 쿨러 및 환기 점검하기
  3. 디스크 관리하기
  4. 전원관리
컴퓨터 CPU 써멀구리스 말라있는 상태
컴퓨터 CPU 써멀구리스 말라있는 상태

가장 먼저 컴퓨터를 사용하면 안에 먼지가 많이 쌓이게 되고 CPU나 그래픽카드의 쿨러에는 온도를 낮추기 위한 써멀구리스가 2년 주기로 교체해줘야 합니다.

노트북 발열관리 쿨러 사용 추천
노트북 발열관리 쿨러 사용 추천

위와 마찬가지로 컴퓨터 청소를 하면서 제대로 열이 빠질 수 있도록 쿨러가 정상작동하는지 확인하고 환풍구가 막혀있지 않은지 청소 하느것이 좋으며 특히 더운 여름에 컴퓨터 온도가 올라가는 것은 컴퓨터 부품을 녹이는 주범이 되며 수명이 급격하게 저하되기 때문에 발열관리가 어려운 노트북은 특히 쿨러제품을 사용하느것이 좋습니다.

컴퓨터 CPU 온도 측정 – 발열 낮추는 3가지 방법

컴퓨터 온도를 낮추는 방법

디스크 조각모음이나 디스크 오류검사와 함께 현재 장착된 하드디스크의 수명을 확인하기 위해 크리스탈 디스크인포와 같은 디스크 수명검사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확인하고 데이터를 늘 백업하고 손실된 데이터를 복구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을 함께 활용합니다.

컴퓨터 전력확인 - 전원 파워서플라이어 확인
컴퓨터 전력확인 – 전원 파워서플라이어 확인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컴퓨터의 전원이 갑자기 꺼지거나 셧다운 되는경우 컴퓨터의 데이터 손실과 함께 컴퓨터 수명이 급격하게 떨어지며 블루스크린 및 프리징 멈춤의 원인이 됩니다.

컴퓨터 파워고장 꺼졌다 켜졌다 증상 및 파워교체 방법

외장하드 수명 안전하게 관리하는 방법

컴퓨터 전원 안켜질때 파워 전력부족 체크 4가지

노트북 소음 감소 윈도우10 자동 절전모드 수명 최적화

자세한 내용은 위 내용을 참고하세요

SSD 수명관리 최적화

SSD 수명관리 최적화 프로그램 SSD Fresh 2020
SSD 수명관리 최적화 프로그램 SSD Fresh 2020

SSD는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조각모음을 하는 것은 오히려 수명단축이 되며 성능향상이 되지 않습니다.

삼성 SSD를 사용한다면 삼성 Magician 매직안을 통해 SSD 성능 및 관리가 가능하며 별도의 프로그램이 없는 경우 SSD Fresh 기능을 통해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SSD 최적화 2탄 수명관리 오래 사용하는 방법 오해와 진실​

You may also lik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노랗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