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MIUI 핸드폰 백업 및 복구 전송, 유심인식, 공유 테더링 듀얼앱 설정 24가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중국의 샤오미 홍미노트9S 기준 샤오미의 자체 안드로이드 커스텀 운영체제인 Miui 12.5 버전 기준으로 샤오미 핸드폰 설정에 모든것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샤오미 Miui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 기반이기 때문에 갤럭시 핸드폰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와이파이, 네트워크, 듀얼 유심, 로밍설정, 기기이름 변경, 날짜 및 시간변경, 무선 미러링을 위한 무선 디스플레이 및 사진, 연락처, 동영상 무선전송 및 백업 & 동기화, 공장초기화 후 복구 등 다양한 샤오미 Miui 핸드폰 설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샤오미 Miui 12.5 운영체제 핸드폰 설정방법
샤오미 Miui 12.5 운영체제 핸드폰 설정방법

내용이 많기 때문에 필요한 내용을 카테고리 목차에서 찾아 선택하거나 Ctrl + F를 통해 필요한 핸드폰 설정을 검색해서 보느것을 추천합니다.

샤오미 핸드폰 시리즈 종류

샤오미 Miui 12.5 안드로이드 핸드폰 설정

샤오미 설정은 상단바를 통해 설정으로 들어가거나 앱 목록에서 설정으로 들어가면 선택이 가능합니다.

샤오미 Miui 버전 글로벌 버전 기기이름 및 저장용량 확인
샤오미 Miui 버전 글로벌 버전 기기이름 및 저장용량 확인

샤오미 Miui OS 핸드폰을 처음 구입 시 기본 설정 방법은 흔히 사용하는 갤럭시 핸드폰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기본적으로 와이파이 연결부터 유심 설정, 공장초기화, 데이터 전송 및 백업 및 동기화등을 모두 거의 유사하게 지원합니다.

하지만 가장 크게 다른 점은 바로 핸드폰 앱 박스가 사용하지 않을 정리하기가 쉽지 않다는 건데 이는 뒤에 있는 설정에서 2가지 옵션 중 선택이 가능하며 샤오미 핸드폰의 샤오미 Miui 운영체제는 샤오미의 미 쉐어나 무선 디스플레이등을 제공하며 갤럭시 핸드폰은 갤럭시워치 무선충전이 가능한 무선 배터리 공유나 삼성덱스등을 제공하는 등 일부의 기능 차이만 있습니다.

샤오미 Miui 운영체제가 설치 된 샤오미 홍미노트, 미믹스, 미맥스, 포코폰 등 Miui 핸드폰 와이파이, 네트워크, 블루투스, 개발자옵션, 스마트TV와 무선 미러링 및 전화번호 부 문자메시지 백업 및 동기화, 무선연결 캐스트Cast, 보조공간, 핸드폰 초기화 등 다양한 옵션 설정을 알아봅니다.

핸드폰 상단 앱 앱 활성화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와이파이 블루투스 퀵 설정

상단 메뉴바를 내리면 와이파이 및 모바일 데이터, 블루투스, 전조등, 야간모드 등을 바로 끄거나 킬 수 있으며 현재 사용한 핸드폰 모바일 데이터 및 1달간 사용량 데이터 등을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해외직구 핸드폰은 통화품질이 좋지 않기 때문에 샤오미 핸드폰의 경우 기본적으로 별도로 VOLTE 활성화해야 전화통화 시 끊김이나 음성통화 품질이 저하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설정으로 들어가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휴대전화 정보에서 Miui 운영체제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2022년 12월 기준 가장 최신 Miui 운영체제 버전은 Miui Global 12.5.5 버전이며 글로벌 버전을 구입해야 샤오미 홍미노트 한글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수 버전을 구입해 중국어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면 위 내용을 참고해 내수버전 샤오미 핸드폰의 경우 부트로더 설정을 통해 글로벌버전 설치를 합니다.

참고 : 샤오미 핸드폰 루팅 – 장점 및 단점 벽돌 초기화 은행앱 설치 우회방법

핸드폰 이름확인 및 용량 운영체제 확인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5 버전확인
샤오미 MIUI 버전 및 글로벌 버전, 안드로이드 버전, 보안 업데이트, 전체 사양 등을 확인할

휴대전화 정보로 이동하면 현재 설치된 샤오미 MIUI 버전 및 글로벌 버전, 안드로이드 버전, 보안 업데이트, 전체 사양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 컴퓨터 백업 및 초기화

샤오미 홍미노트 핸드폰 백업 및 복구 / 공장초기화 / 인증서 확인
샤오미 홍미노트 핸드폰 백업 및 복구 / 공장초기화 / 인증서 확인

바로 아래로 내려가면 샤오미 홍미노트 핸드폰 백업 및 복구 / 공장초기화 / 인증서 확인 등이 가능합니다.

핸드폰 백업 시 로컬로 모바일 기기 정보를 백업하거나 복구할 수 있으며 컴퓨터로 전송해서 백업도 가능합니다.

핸드폰 백업 시 유심 “SIM”에 있는 연락처 및 통화기록, 기타 시스템 앱, 앱 설치 등 각각 개수 및 용량을 확인하고 컴퓨터로 백업해 저장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8 백업 및 복구
샤오미 홍미노트 핸드폰 백업 및 복구 연락처

핸드폰을 실행해 백업 항목을 선택합니다.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10 계정 백업

컴퓨터에 USB 케이블을 통해 컴퓨터에 연결하면 MIUI-BACKUP-ALLBackup 파일로 저장됩니다.

컴퓨터로 USB 케이블을 통한 백업 외에도 구글 계정을 통한 백업이 가능하며 구글 계정 백업 시 초기화하더라도 나중에 자동 복원을 통해 복구가 진행됩니다.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11 내 데이터 백업
샤오미 데이터 백업 자동켜기

중요한 핸드폰 연락처 및 사진, 문자메시지는 내 데이터 백업에서 백업 켜기로 늘 활성화시켜줍니다.

Xiaomi Cloud 데이터 백업 동기화
Xiaomi Cloud 데이터 백업 동기화

샤오미 클라우드의 경우 무료로 5GB까지 백업이 되는데 사진이나 동영상 백업 시 용량이 금방 차기 때문에 중요한 항목이 아니라면 모두 제외합니다.

핸드폰 저장소 관리를 통해 백업 및 기기 찾기 등을 끄거나 킬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계정 & 동기화를 통해 중요한 핸드폰 데이터를 자동 동기화할 수 있으며 와이파이 상태에서만 백업이 되도록 합니다.

샤오미 홍미노트 자동 동기화는 네이버 주소록 및 삼성 계정의 삼성 헬스, 구글, 네이버, 아웃룩 등 다양한 데이터를 동기화하며 애플의 아이폰 및 아이패드 등으로 전송이 가능합니다.

샤오미 핸드폰 홍미 초기화

샤오미 홍미노트 핸드폰 백업 및 복구 / 공장초기화 / 인증서 확인
샤오미 홍미노트 핸드폰 백업 및 복구 / 공장초기화 / 인증서 확인

샤오미 핸드폰 초기화 시 공장초기화를 통해 모든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네트워크 및 블루투스, 와이파이 설정 등만 삭제하고 데이터는 남기는 초기화는 Miui 운영체제에서는 제공하지 않고 모든 데이터를 삭제하게 됩니다.

샤오미 홍미노트 공장초기화 시 계정, 연락처, 사진 및 동영상, 설치 앱, 백업, sd카드 데이터 등이 모두 삭제됩니다.

데이터 초기화 시 모든 데이터는 삭제되고 복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중요한 데이터는 백업 후 복원을 해야 합니다.

샤오미 Miui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샤오미 Miui Global 12.5.5 업데이트
샤오미 Miui Global 12.5.5 업데이트

시스템 앱 업데이트를 통해 안드로이드 및 미유 운영체제 업데이트를 통해 최신 버전으로 펌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보안 및 최적화를 위해서는 늘 최신 안드로이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모바일 네트워크 와이파이 블루투스 연결

샤오미 핸드폰의 네트워크 와이파이 공유기나 핫스팟 연결이 있다면 와이파이 연결을 통해 무선 인터넷이 가능합니다.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 연결 안될 때 활성화 체크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 연결 안될 때 활성화 체크

이러한 블루투스 및 와이파이를 통해 인터넷 연결 외에도 액션 카메라나 DSL 카메라, 리모컨 등과 동기화하여 무선 제품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참고 : 파나소닉 루믹스 핸드폰 연결 사진전송 – 와이파이 블루투스 NFC

핸드폰 안드로이드 와이파이 자동연결 설정해제

샤오미 핸드폰 듀얼 유심 설정 및 인식

샤오미 핸드폰에서 지원하는 듀얼유심을 제공하는 샤오미 핸드폰이라면 Sim 카드 &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해 현재 장착된 SIM 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21 sim 카드 듀얼유심 설정

저의 경우 유심카드 1번에 SKT 유심을 사용하고 있으며 2번째 유심은 사용하고 있지 않으며 유심카드가 인식되지 않는다면 심카드 확인을 통해 장착된 유심이 제대로 인식되는지 확인합니다.

참고 : SKT 자급제 유심기변 확정기변 신청방법 2가지

듀얼 유심카드에는 현재 장착 된 핸드폰의전화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22 SIM 카드 이름 및 전화번호 변경

유심카드 설정을 통해 심카드의 SKT, KT, LG U+ 등 통신사 선택 및 심카드에 등록된 핸드폰번호 변경 편집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네트워크에서 선호하는 네트워크 유형으로 5G, 4G, LTE, 3G, 2G 등 모바일 데이터 연결 시 인터넷 연결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 : 핸드폰 요금제 모바일데이터 – 데이터쉐어링 태블릿 노트북 인터넷 연결

갤럭시 유심교체 인식오류 – 핸드폰 마이크로유심 나노유심 자르기

실제로 5G 요금제를 너무 빨리 소모한다면 4G나 3G를 선택하면 모바일데이터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모바일 인터넷이 필요 없다면 네트워크를 변경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네트워크 선택 시 선호하는 네트워크를 현재 사용하는 SKT, KT, LG U+ 등 통신사로 자동 선택되도록 설정합니다.

데이터 로밍 및 인터넷 연결안됨 – 고급설정

해외로 가거나 모바일 와이파이 연결이 안 되는 등 고급 네트워크 설정이 가능합니다.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26 고급설정 데이터 로밍

안드로이드 핸드폰의 데이터로밍에 대한 서비스 연결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참고 : 핸드폰 나밍 – 유심 + 핸드폰번호 안 맞을때 SKT KT LG 설정

하단으로 내리면 핸드폰 인터넷 연결 시 IP주소 및 DNS 서버 주소를 통해 속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27 IP주소 DNS 서버 변경

DNS는 도메인 이름 시스템의 줄인 말로써 고정 IP주소를 변경해 도메인 모드를 자동이나 개인 DNS 호스트로 변경해 DNS 변경해서 인터넷 연결이 가능합니다.

프라이빗 DNS를 통해 사이트 우회접속하고자 하는 DNS 호스트를 구글이나 클라우드플라워등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 Google : dns.google
  • Cloudflare : 1dot1dot1dot1.cloudflare-dns.com

고정식으로 DNS 설정을 하는 경우 DNS1과 DNS2에 입력해 ㅐ추가할 수 있습니다.

DNS1DNS2
구글 DNS8.8.8.8.8.8.4.4
클라우드 플라워1.1.1.11.0.0.1

그럼 대부분 앱광고나 인터넷 홈페이지 광고등이 대부분 속도저하 없이 차단되며 설정을 마친 다음 ‘저장’을 하면 와이파이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다시 접속하며 적용됩니다.

이렇게 DNS 변경하면 인터넷 연결 시 보안 효과가 올라가며 VPN 함께 사용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샤오미 핸드폰 연결 및 공유 무선 미러링 및 데이터 전송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30 캐스트 모니터 무선 미러링 1

연결 & 공유를 통해 샤오미 홍미노트 및 미믹스, 미맥스, 포코폰 F1 등 샤오미 핸드폰끼리 Mi Share 통해 사진 및 동영상 등 무선 데이터 전송이 가능합니다.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39 무선 디스플레이 연결

샤오미 캐스트를 사용하면 TV, 모니터 등과 무선 미러링을 통해 모니터 연결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문서나 사진, 게임, 동영상 시청 등이 가능하지만 실제 사용해보니 영화나 게임을 하는 데에는 끊김이 있어 파워포인트 등 회의용으로만 사용하느것이 좋은 거 같으며 실제 미러링을 통해 TV와 연결하기 위해서는 유선 케이블을 통해 티브이나 모니터에 연결하느것을 추천합니다.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30 캐스트 모니터 무선 미러링

샤오미 캐스트를 통해 휴대전화의 일부 기능을 모니터에 복제하거나 추가할 수 있으며 핸드폰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미러링 연결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핸드폰 배터리 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무선 핫스팟 및 VPN 우회접속 테더링

휴대용 핫스팟을 통해 핸드폰의 핫스폿 연결이 가능합니다.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33 휴대용 핫스팟

샤오미 홍미노트9S 경우 WPA2-Personal 사용하며 핫스팟 활성화 시 핸드폰 배터리 소모가 크기 때문에 핫스팟 연결이 없는 경우 자동으로 꺼지게 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35 블루투스 테더링

그 외에도 블루투스 테더링을 통해 핸드폰의 인터넷 연결을 블루투스로 연결해서 상대 핸드폰의 무선데이터 연결해  인터넷 연결이 가능합니다.

무선 디스플레이 연결

무선으로 미러링을 하기 위해 캐스트 외에도 무선 디스플레이 연결을 통해 케이블 없이 TV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39 무선 디스플레이 연결

무선 디스플레이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40 LG TV 미러링 무선디스플레이

저의 경우 LG TV인 webOS TV UH6030 무선 디스플레이 연결을 해보았으며 그 외에도 크롬북이 Nearby Share, Android  Auto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41 크롬북 Nearby Share 자동차 내비게이션 연결
  • Nearby Share : 주변 핸드폰과 파일을 공유
  • Audroid Auto : 자동차 내비게이션 앱과 연동

Nearby Share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에 연동 후 사용을 활성화합니다.

Android Auto는 자동차 연결해서 내비게이션 앱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43 자동차 연결

기본적인 설정으로는 Hey Google 감지를 통해 핸즈프리 음성 “구글 어시스턴트 음성인식“로 작동할 수 있으며 내비게이션 주간 야간모드 및 핸드폰이 잠긴 상태에서도 안드로이드 오토가 작동해 차량 화면에 보이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 잠금화면 설정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45 잠금화면

핸드폰을 사용하지 않을 때 잠금화면 상태에서 핸드폰의 제스처를 통해 다양한 조작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15초 후 화면이 절전모드로 들어가게 설정하는 것이 배터리 절약에 좋습니다.

  • 들어 올려 깨우기
  • 기기가 잠겨있을 때 디스플레이 액정 더블 클릭으로 화면을 깨우거나 끄기
  • 잠금화면 상태에서 알림 활성화
  • 잠금화면 시계 보이게 ADO 설정
  • 잠금 상태에서 충전 애니메이션 표시

핸드폰이 저절로 켜지거나 터치되는 등 주머니에 핸드폰을 넣고 있으면 자동으로 귀신 터치되는 게 싫다면 주머니 모드를 설정해주면 핸드폰을 주머니나 가방에 넣은 상태에서 터치가 되느것을 방지합니다.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54

특히 저 같은 경우는 화면이 잠긴 상태에서 볼륨다운 두 번 연타로 카메라를 바로 실행하는 기능을 통해 운동 중 바로 사진 촬영을 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한 기능입니다.

디스플레이 야간모드 시력보호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48 디스플레이 다크모드 실행

핸드폰은 밝은 색상과 어두운 다크 모드 2가지 디스플레이 설정이 가능하며 일몰 및 일출 시 자동으로 바뀌게 할 수 있지만 눈 피로를 위해 낮에도 다크 모드로 사용하느것이 편리합니다.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49 시력보호 모드

핸드폰은 특히 시력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시력이 좋지 못하다면 다크모드 설정 후 시력 모호 모드를 활성화해 블루라이트 차단해주느것이 좋으며 컴퓨터나 노트북을 할 때에도 윈도에서 제공하는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을 사용합니다.

참고 : 모니터 눈피로 시력보호 – 윈도우10 야간모드 블루라이트 차단

수면질 – 깊은수면 얕은수면 램수면 혈중산소농도 숙면 높이는방법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50 텍스트 크기 및 글꼴 변경

그 외에도 핸드폰 글꼴 폰트 변경이나 텍스트 크기를 작거나 크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 문자메시지나 UI 글씨가 작다면 크게 설정하면 사용성이 편리해집니다.

소리 및 진동 벨소리 알람 변경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51 소리 진동 알림변경

샤오미 핸드폰의 소리 & 진동에서 원하는 알림 벨소리 및 알람 등을 변경하거나 소리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 무음으로 변경하고 싶다면 통화 및 알림, 게임, 음악, 동영상 등 벨소리를 무음으로 설정합니다.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53 방해금지 모드

방해금지 모드를 통해 잠자는 시간이나 늦은 저녁, 회의시간 등에 자동으로 전화 수신 통화 및 알림이 울리지 않도록 설정합니다.

핸드폰이 잠겼을 때는 전화통화 및 반복 전화 알림을 끄거나 킬 수 있습니다.

진동은 벨이 울릴 때는 진동으로, 무음 모드에서 진동으로, 햅틱 피드백 설정을 끄거나 킵니다.

알림 및 제어센터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56 알림 제어센터

샤오미 홍미노트 알림 설정을 잠금화면, 플로팅 알람, 배지 등을 각각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57 앱 서랍

샤오미 핸드폰인 Miui OS에서는 상태바 및 토클을 타입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기본 홈 화면 런쳐 변경 및 배경화면 설정

홈  화면에서는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샤오미 시스템 런처 외에도 별도로 안드로이드 런처를 다운로드하였다면 런쳐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59 기본런쳐 설정 및 변경

샤오미 Miui 운영체제가 불편하다면 가장 인기 있는 안드로이드 런처인 “노바런처, 이비런처, 스마트런처, 마이크로소포트 런처, 론체어런처, 액션런처, 나이아가라런처, 에이펙스 런처, 하이페리온 런처, 포코 런처, 블랙베리 런처, 구글 나우런처, ADW 런처, 애플 iOS 13 런처“등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핸드폰의 단점이 갤럭시 핸드폰을 사용하다 샤오미 홍미노트로 넘어와서 가장 불편한게 홈화면의 앱 서랍모드인데 새롭게 업데이트된 미유 운영체제에서는 앱 서랍모드를 제공합니다.

홈 화면에서는 삭제 한 앱을 자동으로 셀을 채우거나, 홈 화면 레이아웃 잠금, 아이콘 크기 변경, 레이아웃 픽셀 변경이 가능합니다.

샤오미 핸드폰 비밀번호 및 보안설정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63 비밀번호 보안

핸드폰에서 가장 중요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비밀번호 설정입니다.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64 보안설정

핸드폰 화면을 잠그거나 지문 및 얼굴 인식, 블루투스 연결을 통한 스마트워치 잠금해제 등을 설정을 끄거나 킬 수 있습니다.

긴급 경보 긴급재난문자 안전문자 차단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부터 자연재해로 인한 폭풍, 자외선, 지진 등 자연재해로 부터 안전을 책임 질 긴급경보 기능으로 샤오미 핸드폰인 홍미노트, 포코폰, 미믹스, 미맥스 및 갤럭시 핸드폰등 안드로이드 및 아이폰 모두 긴급 재난문자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67 긴급재난문자 알림

긴급재난문자 및 안전 안내 문자 등은 안전상 끄는 것을 추천하지 않지만 미팅 등 중요한 자리에서는 잠시 비활성화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긴급 경보 재난 알림 문자 수준을 조절합니다.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79

기근 재난문자는 자연재해 발생 시 휴대전화에서 대피 안내와 같은 경고 알림을 받아 볼 수 있으며 이 서비스는 소방방재청, 네트워크 공급자, 기기 제조업체와 공조하여 제공됩니다.

이러한 안드로이드 핸드폰 긴급 경보 재난문자를 끄더라도 스팸문자 및 대통령 대선 선거문자 등은 차단되지 않기 때문에 이 경우는 별도 차단설정을 해야합니다.

참고 : 문자 스팸전화 차단 – 핸드폰 보이스피싱 방지설정 5가지

선거전화 문자 스팸 차단방법 – SKT KT LG

SOS 긴급구조 버튼을 설정 화면 전원 버튼을 연속해서 5회 누르면 등록된 가족이나 연인 친구들에게 사고 문자 연락이 전송됩니다.

핸드폰 내 SOS 긴급구조를 위해서는 개발자옵션을 통한 GPS 위치추적이 꺼져 있으면 안 됩니다.

핸드폰 배터리 절약 최적화

샤오미 핸드폰 울트라 배터리 절약 시 16시간 -> 52시간 사용시간 대폭 상승
샤오미 핸드폰 울트라 배터리 절약 시 16시간 -> 52시간 사용시간 대폭 상승

핸드폰은 샤오미 핸드폰뿐만 아니라 아이폰, 아이패드, 샤오미 미패드, 갤럭시탭 등 모든 핸드폰 및 태블릿, 노트북 등 리튬이온 배터리가 들어가는 모든 전자제품은 겨울철 추운 온도에서는 배터리 소모가 빨라지기 때문에 오랫동안 배터리 관리를 위해서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반 사용모드에서 울트라 배터리 절약을 사용하면 일반 핸드폰 사용시간 16시간 -> 52시간으로 핸드폰 배터리 사용시간이 대폭 상승합니다.

참고 : 핸드폰 배터리 절약방법 11가지 겨울철 방전되는 이유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74 배터리 사용량 그래프

현재 핸드폰 배터리 소모 그래프와 배터리 소모 앱을 확인 후 배터리 소모가 큰 앱을 삭제하거나 앱을 비활성화합니다.

샤오미 핸드폰 Miui 듀얼 앱 카카오톡 2개 실행

샤오미 홍미노트 듀얼앱 - 1개 앱 2개 계정 동시로그인 가능
샤오미 홍미노트 듀얼앱 – 1개 앱 2개 계정 동시로그인 가능

샤오미 홍미노트9, 10, 11, 12 만 되더라도 웬만한 노트북 및 데스크톱 PC에도 꿀리지 않을 고성능 하드웨어가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핸드폰 앱 정도는 듀얼 앱을 통해 멀티태스킹이 가능합니다.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79 1

듀얼 앱이란 카카오톡이나 인스타그램 등 하나의 핸드폰에 1개의 계정으로 실행 및 로그인이 가능한데 듀얼앱을 사용하면 하나의 핸드폰에 두개의 앱을 실행 해 서로 다른계정으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참고 : 핸드폰 카카오톡 유튜브 인스타그램 2개 동시실행 – 듀얼앱

Miui 듀얼앱 설정을 통해 원하는 앱을 활성화해줍니다.

보안을 위해서는 앱 잠금을 통해 지문 및 안면 인식을 통해서만 해제하도록 합니다.

특수기능 – 게임 및 보조공간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81 특수기능

안드로이드 핸드폰인 샤오미 Miui 운영체제의 특수기능에서는 5가지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 게임터보
  • 동영상 도구상자
  • 플로팅 창
  • 보조 공간
  • 라이트 모드

핸드폰 보조공간을 사용하면 1개의 핸드폰을 2개의 핸드폰처럼 나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나눠서 보호할 수 있으며 이 방법을 통해서도 2개의 앱을 하나의 핸드폰을 실행하는 듀얼 앱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82 보조공간

하지만 듀얼 앱은 윈도우 계정 1개로 부팅해서 앱을 2개 실행하느거라면 보조 공간은 윈도우 사용자 계정을 2개로 만들어 부팅이 가능한 차이가 있습니다.

보조 공간의 장점은 데이터가 보호되고 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게 끔 전혀 다른 핸드폰 화면을 제공해 다른 사용자로 하여금 2개의 핸드폰 화면을 사용하고 데이터를 관리하고 있다는 것을 모르게 합니다.

핸드폰 인터넷 모바일데이터 사용량 확인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88

핸드폰에서 사용되는 모바일데이터의 사용량을 오늘 및 이번 달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으며 꾹 눌러보면 데이터 사용량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 데이터 요금이 많이 나온다면 사용량 통계를 통해 카카오톡 및 네이버 웹툰, 게임 등 모바일 데이터에서 인터넷 사용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저는 SNS인 인스타그램이나 토렌트, 블로그 등은 와이파이 상태에서만 인터넷 연결이 되도록 설정해놨습니다.

샤오미 핸드폰 개발자 옵션 활성화

샤오미 핸드폰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휴대전화 정보를 선택하면 현재 설치된 안드로이드 Miui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Miui Global 12.0.3 안정화버전으로 해당 버전을 연타합니다.

그럼 알림창으로 개발자모드”이미 개발자입니다“가 해제된것을 볼 수 있으며 샤오미 핸드폰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하면 다양한 디벨롭 향상이 가능합니다.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93

개발자모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핸드폰 빌드 버전을 연차하면 하단 개발자가 되셨습니다 알림을 받아 활성화할 수 있으며 이후 USB 디버깅부터 애니메이션 끄기, 배터리 감소 등이 가능합니다.

샤오미 핸드폰 Miui 설정 106 개발자모드

OEM 잠금해제 (부트로더 잠금해제), MI 언락 상태, 자동 시스템 업데이트, DSU Loader, 데모 모드, USB 설치, 와이파이 MAC 임의변경, 항상 모바일 데이터 유지, 하드웨어 가속 테더링, 등등 

핸드폰 이름 변경 및 날짜 변경

안드로이드 핸드폰 이름은 블루투스 연결 및 핫스팟 연결 시 사용되기 때문에 기기 이름변경을 통해 샤오미 홍미노트 기본이름 외 알아보기 쉽도록 변경합니다.

핸드폰 날짜 및 시간 변경 네트워크 동기화 해제
핸드폰 날짜 및 시간 변경 네트워크 동기화 해제

일반-  날짜 및 시간 언어, 지역 위치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듀얼시계

기본적으로 네트워크 시간을 통해 자동으로 날짜 및 시간 동기화되며 별도의 날짜로 변경하고 싶다면 네트워크 시간 사용을 체크 해제하고 임의 날짜 및 시간으로 변경합니다.

참고 : 핸드폰 날짜 시간변경 – 미국 중국 러시아 지역설정

듀얼시계를 통해 서울 대한민국 시간 외 미국, 일본, 중국 등 시차가 있는 다른 나라 시간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상 샤오미 홍미노트 Miui 운영체제 설정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핸드폰이 느려지거나 최적화하고 싶다면 하단 Miui 최적화 켜기를 체크를 해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