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자급제폰 차이 및 저렴하게 개통방법

SKT나 KT, LG U+등에서 최신 핸드폰을 저렴하게 구입한다는 면목으로 사용하지도 않는 인터넷 무제한이나 10만원이 넘는 핸드폰 요금제등으로 핸드폰 요금을 저렴하게 구입하는 척하면서 핸드폰 요금제 10만원 X 12개월 : 120만원이나 6개월 사용조건으로 60만원 + 기계값으로 스트레스 받는 분들을 위해 점점 알뜰폰과 자급제폰 조합으로 핸드폰 요금을 절약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알뜰폰 자급제폰 구입이 손해인 경우

여기서 알뜰폰이라고 하면 보통 효도폰을 생각하기 쉬운데 최근에는 최신핸드폰도 함께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아이폰14갤럭시노트, 갤럭시플립등 최신 스마트폰도 모두 사용이 가능하며 보다 저렴하게 핸드폰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알뜰폰 요금제 + 자급제폰 조합을 사용하느것을 추천합니다.

알뜰폰과 알뜰요금제란?

구분자급제 폰통신사 폰
단말기 종류적음많음
통신사 변경제약없음있음
판매점이동통신사 대리점
전자제품 매장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해외직구 등등
이동통신사 대리점
할인혜택선택약정요금제단말기 보조금 또는 선택양적요금제,
대리점 추가지원금 등등

흔히 불리우는 알뜰폰이란 쉽게 말해 우리들이 알고 있는 SKT나 KT LG U+와 같은 통신사가 아닌 알뜰 통신사라고 하는 저렴한 알뜰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서 이러한 3사 통신망을 임대를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를 말하며 매번 바뀌는 단통법으로 골치아픈 분들에게는 이러한 통신법에 구애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쉽게 말해 핸드폰을 요금제 및 보조금을 받고 판매하는 일반 구입루트가 있는데 이러한 테크노마트와 같은 저렴하게 판매하는 곳에 방문해서 안뜰폰 요금제를 구입할 수 있을까? 라고 생각하면 그렇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안뜰 요금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보조금등을 받고 구입하느것이 불가능하며 알뜰폰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알뜰 통신사의 요금제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알뜰폰 자급제폰 장점
알뜰폰 자급제폰 장점

쉽게 말해 우리들이 보조금이나 약정할인등을 받고 구입하는 일반 핸드폰 대리점에서 구입하느것은 최소 2년 3년등 핸드폰 약정기간이라느게 있고 이에 준하는 요금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핸드폰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것이며 알뜰폰의 경우 이러한 약정할인이나 보조금을 지원받지 않는 대신에 저렴하게 데이터 무제한등의 핸드폰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는것 있으며 별도의 위약금등을 낼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급제폰이란?

자급자족이라는 말이 있듯이 자급제폰이란 쉽게 말해 우리들이 알아서 구입하는 핸드폰을 의미합니다. 보통 갤럭시나 아이폰등 신형 핸드폰이 출시되면 핸드폰 대리점을 방문해서 번호이동이나 신규가입등으로 핸드폰 가격이 정해지고 요금제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핸드폰 가격이 달라집니다.

자급제폰 구입은?

알뜰폰 자급제폰 핸드폰 저렴하게 구입

이러한 자급제폰의 경우 통신사와 상관없이 핸드폰을 구입해서 사용할 수 있따는 장점이 있으며 이때 알뜰폰이 아니더라도 SKT나 KT LG등의 통신사에 가입해서 사용할 수 도 있으며 이런경우에는 가족할인등으로 혜택을 받는것이 아니라면 추천하지 않으며 알뜰요금제 + 자급제폰 조합으로 핸드폰 요금제를 사용하게 되면 비싼 핸드폰을 공기계로 구입하더라도 저렴한 핸드폰 요금덕에 고가의 핸드폰을 구입하더라도 장기로 보면 오히려 저렴하고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급제폰 구매방법 및 추천

대부분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가장 흔히 구입하는 핸드폰이라고 한다면 애플의 아이폰이나 삼성의 갤럭시 시리즈가 있습니다.

해외직구 자급제폰 공기계 구입 갤럭시 LG 아이폰 샤오미 큐텐

애플의 아이폰의 경우에는 애플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구입할 수 있으며 그 삼성의 경우에는 삼성 공식 홈페이지 및 공식센터를 통해 구입이 가능하며 샤오미의 핸드폰의 경우 큐텐에서 해외직구를 하느것이 조금 저렴한 편입니다.

참고 : SKT 자급제 유심기변 확정기변 신청방법 2가지

이렇게 공식스토어를 통해 구입하는것이 가장 깔끔하지만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구입하고 싶다면 네이버쇼핑이나 쿠팡, 위메프, 그리고 오프라인으로는 전자상가나 전자대리점등 유명한 용산 전자상가, 신도림 테크노마트, 강변테크노마드등이 핸드폰 성지라고 불리우기 때문에 조금만 공부하고 가면 나쁘지 않은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때 구입시 해당사이트의 자체적할인이나 11번가등에서 진행하는 카드사 할인 및 카드 적립등을 받아야 일반 통신사를 통해 보조금을 받고 구입하느것처럼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때 구입시 사이트에서 자급제 폰이라고 명시되어 있거나 통신사 제약이 없는 문구가 있는 핸드폰을 구입해야 하며 그 외에도 중고나라와 같은 카페를 통해 중고폰을 구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참고로 중고폰을 구입 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공장초기화를 한 핸드폰을 구입해야 하는데 도난방지를 위해 강제공장초기화를 한 공기계를 구입시에는 기존에 삽입된 유심을 교체하거나 기존 초기화전에 로그인되었던 구글계정으로 로그인시에는 구글계정이 잠기고 핸드폰에 락이 걸리기 때문에 꼭 중고폰을 구입 후 유심변경 및 구글계정 로그인시 참고하세요

참고 : 이 기기는 재설정되었습니다 구글계정 잠김 해제방법

삼성 갤럭시 핸드폰 공장초기화 2가지 방법

자급제폰 구입시 장점

자급제폰을 구입하게 되면 가장 큰 장점은 일반 대리점 핸드폰과 달리 알뜰폰 통신사를 이용해 저렴한 핸드폰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알뜰폰 요금제 데이터 프리덤 221GB 무제한
알뜰폰 요금제 데이터 프리덤 221GB 무제한

특히 최근에는 전화통화나 문자등을 자주 사용하지 않는 유저들도 늘고 있고 요금제 선택의 폭이 최근에는 더욱 다양해져있기 때문에 자신의 사용패턴에 맞는 저렴한 핸드폰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으며 월 1만원이면 모바일데이터나 전화통화등 꽤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알뜰폰 요금제라고 해서 특별히 인터넷 통신이나 전화통화 품질이 좋지 못할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SKT나 KT, LG U+ 통신망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보안이나 인터넷속도 저하등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요즘 핸드폰은 기능이 늘어나면서 내구성이 그만큼 좋지 못한것도 사실이고 핸드폰 처음 구입 시 보통 2년의 약정이 걸리느데 이 동안은 핸드폰을 교체할 수 없고 교체시에는 위약금을 물어야 하기 때문에 핸드폰을 사용하다가 액정이 고장나거나 분실한 경우에는 큰 금액을 지불해서라도 수리하거나 위약금을 내고 다시 약정의 노예가 될 수 있다는 점으로 자급제폰을 구입하게 되면 이러한 약정기간이나 핸드폰 교체가 자유롭기 때문에 고가의 핸드폰을 구입하지 않고 중저가의 샤오미 홍미노트등을 구입 후 부담없이 매년 교체하는것도 나름 가성비가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구입 후 중고로 부담없이 판매하거나 중고로 구입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부분도 자급제폰만의 특장점이라고 생각이고 이러한 유연석 덕분에 본인이 사용하던 핸드폰을 가족 부모나 동생 누나 형, 연인, 친구들에게도 넘길 수 있으며 저렴한 핸드폰 요금제로서 데이터쉐어링을 통해 유심을 추가로 발급받아 노트북이나 서피스등의 기기에도 함께 사용한다면 저렴한 요금제 X 2배이상의 절감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참고 : 핸드폰 요금제 모바일데이터 – 데이터쉐어링 태블릿 노트북 인터넷 연결

노트북 유심 Sim카드 – 모바일데이터 인터넷 연결방법

특히 아이폰이나 신상 핸드폰의 경우에는 마케팅적으로 보조급이나 할인에 대한 부분이 없기 때문에 오히려 아이폰13이나 갤럭시S22등 최신 핸드폰을 구입한다면 오히려 제 돈주고 빠르게 구입하느게 더 이득이며 이러한 5G LTE 무제한요금제 처럼 데이터량이 올라갈수록 요금제는 배로 비싸지기 때문에 알뜰폰과 자급제폰을 조합하면 단점보다는 장점의 요소가 더 많습니다.

고가의 5G 요금제를 사용할 필요 없이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LTE 요금제 유심칩만 빼서 새롭게 구매한 자급제폰에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급제폰 단점 아쉬운점

앞서 설명한 바와같이 자급제폰의 경우 별도의 할인을 받아 구입하느것이 어렵기 때문에 최신핸드폰을 구입한다면 초기 지출의 금액이 크다고 할 수 있으며 일반 공기계를 인터넷을 통해 구입하느것이기 때문에 별도의 신용카드 할부나 오케이캐쉬백이나 별도의 적립금이나 상품권등이 있다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만 초기부담은 어쩔수 없습니다.

알뜰폰 요금제 유알모 유플러스 무제한데이터 5

이러한 부분을 사용할 요금제의 금액과 앞으로 사용할 기간 곱해서 나오는 타산을 잘 계산하는것이 중요하며 메이저 통신사에서 매달 10만원 이상의 요금제를 2년 사용 시 240만원의 비용에서 1만원의 요금으로 2년간 사용한다면 24만원으로 대략 220만원 90%이상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자급제폰 + 알뜰요금제를 잘계산해서 구입하느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서 설명한 바와 같이 SKT, KT, LG등의 통신사의 멤버쉽할인 및 혜택 그리고 결합할인등을 받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으며 4인 가족을 묶으면 인터넷 요금등 할인폭이 꽤 크기 때문에 해당통신사 장기고객에 대한 할인이 있다면 알뜰요금제가 손해일 수 있으니 부분은 잘 비교해보세요

참고 : SKT KT LG 결합할인 핸드폰 저렴하게 구입

SK 요금제 종류 및 변경 할인받는 방법

마지막으로 알뜰폰의 경우 휴대폰 보험가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핸드폰 파손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단점속에서 매번 핸드폰 구입성지라고 불리우는 테크노마트에서 호구 짓을 당하지 않기 위해 공부하는 시간 + 스트레스를 생각하더라도 관심에 없는 공부를 하지 않는다는것만으로도 꽤나 편리한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급제 폰 메이저 통신사 추천

자급제폰 추천메이저 핸드폰 추천
핸드폰 요금을 절약하고 싶은분
핸드폰 교체주기가 잛은분
핸드폰 약정기간 노예가 싫은분
핸드폰 구입으로 스트레스 받기 싫은분
평소 핸드폰을 일반 대리점에서 그냥 구입하는 분
인터넷 할인 및 가족할인과 멤버쉽 혜택을 받지 않는분
핸드폰에 관심이 많고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을 잘 아는분
한 통신사 장기고객 및 가족할인 결합상품을 사용중인 분
최상급 핸드폰 요금제를 사용이 필요한 분들이라면 약정할인을 충분히 받는분

알뜰 요금제 + 자급제폰 개통 방법

알뜰 요금제 자급제폰 개통 방법

이렇게 중고나라나 인터넷 쇼핑몰, 해외직구등을 통해 핸드폰 공기계로 자급제폰을 구입했고 알뜰 요금제에 대해 알았다면 핸드폰을 개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우선 알뜰요금제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알뜰 통신사의 유심을 구입하면 됩니다.
  2. 편의점 및 다이소, 온라인 쇼핑몰, 알뜰 통신사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유심을 구입합니다.
  3. 헬로모바일 CU편의점 기준 유심은 8,800원에 구입가능합니다.
  4. 유심칩 설명서에 있는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 후 유심 일련번호를 입력합니다.
  5. 유심번호 입력 후
    1. 셀프개통이 가능하다면 가입신청서를 작성 후 개통요청을합니다.
    2. 셀프개통이 불가능하다면 전화신청을 통해 상담원을 통해 알뜰폰 개통을 합니다.

만약 국내 갤럭시 시리즈의 공기계를 구입했다면 상관없지만 해외직구로 구입한 아이폰이나 샤오미핸드폰등이라면 국내설정에 맞게 VOLTE를 활성화해야 통화품질이 떨어지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참고 : 핸드폰 나밍 – 유심 + 핸드폰번호 안맞을때 SKT KT LG 설정

샤오미 해외직구폰 VOLTE 활성화 SKT KT LG 유심기변 / 해외 직구폰 샤오미 VoLTE 활성화 통화음질 향상

1 thought on “알뜰폰 자급제폰 차이 및 저렴하게 개통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