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는 사용하면 할수록 그래픽카드, 메인보드, 파워 서플라이어, 하드디스크, SSD 등 PCB 및 쿨러 펜등이 노화로 인해 전력 및 성능 및 읽기 쓰기 속도저하와 함께 다양한 오류가 발생하는데 이는 애플의 PC나 노트북 맥북 또한 다르지 않으며 그럴경우 처음 구입했던 상태로 되돌리는 MacOSx 맥북 초기화 기능을 통해 어느정도 속도의 개선을 보일 수 있습니다.
보통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OS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맥북 포맷후 재설치 하는방법을 어려워 하는분들이 계시는데 MAC OS 도 간편하게 MacOS를 재설치 할 수 있으며 현재 사용되는 운영체제는 빅셔, 모하비나 카탈리아등 자신의 맥북 버전에 맞는 버전으로 설치됩니다.
현재 맥북의 경우 보급형인 맥북에어나 전문가 버전인 맥북프로,맥북프로 레티나 버전 모두 초기화 방법은 동일합니다.
맥북 초기화 MacOS 포맷 후 재설치 방법
노랗 목차
맥북 파티션 삭제
재설치를 위해서는 맥북을 완전히 종료 후 Command + R 키를 누른채 전원을 켜줍니다.

- 이렇게 부팅이 된 Mac 운영체제는 유틸리티 모드로 진입하게 됩니다.
- 여기서 맥북 초기화를 위해서는 디스크 유틸리티를 선택합니다.
- 해당 기능은 디스크 유틸리티를 사용해 디스크를 복구하거나 지우는 기능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부분은 맥북 초기화 진행하게 되면 노트북 안에 들어 있는 모든 데이터가 지워지기 때문에 포맷전에 안에 내용물을 다시한번 체크해야합니다.
데이터복구 참고
그리고 만약 실수로 포맷 후 데이터를 복구 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복구 툴 참고합니다.
그 외 새로운 하드디스크나 SSD를 구입후 그대로 복사해서 사용하기 원하나면 마이그레이션 기능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모든 데이터를 포맷할 준비가 되었다면 지우기버튼을 실행 하면 파티션이 깔끔하게 지워진것을 볼 수 있으며 이후 왼쪽 상단의 X버튼을 눌러줍니다.
MacOS 삭제 후 재설치방법

다시 처음의 Mac OS 유틸리티 화면으로 돌아오며 여기서 MacOS 다시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맥북의 재설치는 기존의 윈도우 설치와 달리 맥 모하비 OS부터는 인터넷을 이용한 설치가 진행이 된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대문에 기본적으로 무선 와이파이나 유선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설치가 가능하니 이 부분은 참고합니다.
이상 정상적으로 맥 모하비 OS가 정상 설치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설치시에는 자신의 인터넷 망 속도 뿐만 아니라 서버로 인한 설치다 보니 동시에 설치하는 사람들이 많다면 속도가 느려질 수 도 있습니다.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인터넷 회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많이 활동하지 않는 시간대를 이용하느것을 추천하며 이렇게 맥북 초기화 후 MacOS 설치시 와이파이 연결이 해제되면서 재 연결을 해야하니 와이파이 비밀번호등을 설치 전 재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상 느려진 맥북을 초기화 후 모하비 OS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맥북 참고포스팅
- 맥북 화면캡쳐 스크린샷 단축키 알아보자
- 맥북 윈도우 설치 4가지 방법 MacBook & Windows
- 맥북 Windows To GO 외장하드 윈도우10 설치방법
- 맥북 부트캠프 윈도우10 다운로드 설치방법
- 노트북 스크린샷 찍는법 – 윈도우, 맥북 Mac Book
4 thoughts on “맥북 초기화 MacOS 포맷 후 재설치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