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FI 부팅 안됨 윈도우10 부팅 오류 해결법과 복구파티션 삭제 방법

MS윈도우가 설치된 PC를 부팅시에 하드디스크나 SSD에 있는 부팅데이터를 근거로 컴퓨터가 부팅되어 시작되는데 간혹 파티션의 UEFI 부팅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러한 경우 윈도우10 부팅오류 해결방법에 대해복구 파티션 삭제하는것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오류 메시지 또는 현상주요 원인해결 방법
운영 체제를 찾을 수 없습니다부트로더 손상, 부팅 순서 오류bootrec /fixmbr, /fixboot, /rebuildbcd 실행
부팅 장치를 찾을 수 없음 (No bootable device)부팅순서 설정 오류, 디스크 불량, UEFI 설정 오류CMOS에서 부팅순서를 확인하고 UEFI/Legacy 모드 재설정
윈도우 로고 후 무한 재부팅BCD 파일 손상, 시스템 파일 오류bootrec /rebuildbcd 또는 sfc /scannow 실행
Shift+F10이 안 먹힘단축키 비활성, 키보드 인식 문제Fn+F10 또는 외부 키보드 사용, 바이오스 설정 확인
bootrec /fixboot 권한 오류EFI 파티션 접근 오류, Secure Boot 활성화diskpart → EFI 파티션 마운트 후 bcdboot 명령어로 복구
복구 파티션 삭제해도 오류 지속부트레코드 손상 또는 EFI 설정 문제bootrec 복구 후 diskpart로 복구파티션 수동 정리
SSD 인식은 되는데 부팅 안됨부트매니저 손상, EFI 파티션 누락bcdboot 명령으로 BCD 재설정
디스크가 Dyn으로 표시됨동적 디스크 상태 (Dynamic Disk)기본 디스크로 변환 필요 (데이터 백업 후 diskpart clean, convert 기본 디스크)
EFI 파티션 접근 불가드라이브 레터 미할당diskpart → assign letter=z: 명령어 사용 후 경로 접근
GPT 디스크에 OS 설치 불가레거시 모드 부팅 상태바이오스에서 UEFI 모드로 변경 후 재설치
윈도우 설치 중 디스크 선택 불가GPT/MBR 불일치diskpart에서 clean 후 convert gpt 또는 mbr 수행
“윈도우를 시작할 수 없습니다” 블루스크린시스템 파일 손상, 디스크 불량chkdsk, sfc, DISM 명령어 활용

그런경우 부팅이 되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방법이 Cmos 부팅 후 메인보드를 초기화하는 방법외에는 부팅하는 방법이 없는데 그런경우 윈도우10 윈도우11 등 USB 부팅디스크를 이용해 부팅 후 설치화면서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해서 하드디스크나 SSD등 부팅에 사용되는 디스크의 UEFI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참고 : 메인보드 바이오스 초기화

컴퓨터 복구모드 윈도우 부팅 안될때 복원방법

윈도우10 부팅오류 준비물

UEFI 부팅 안될때 해결방법

윈도우10 부팅오류 UEFI 부팅안됨 해결 1
윈도우10 USB 부팅

윈도우 USB 부팅디스크를 삽입 후 부팅 시 윈도우10 설치화면으로 진행됩니다.

윈도우10 부팅오류 복구파티션 GPT MBR 삭제
관리자 명령프롬프트

윈도우10 설치화면에서 키보드 단축키 “Shift + F10“을 눌러 명령프롬프트 실행합니다.

  1. diskpart 엔터
  2. list disk 엔터

그럼 현재 장착된 하드디스크의 상태가 Dyn / Gpt인지 알 수 있습니다.

  • Dyn : 레거시 “MBR”
  • GPT : UEFI
레거시UEFI
레거시 BIOS (Legacy BIOS)는 약 20년 전에 운영 체제를 가동을 위해 설계된 오래된 유틸리티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16비트 시스템이며, 최대 1MB의 메모리밖에 액세스 할 수 없습니다.

2TB 이상의 대용량 HDD에서 OS 부팅 및 최신 하드웨어와 운영 체제 (OS)와 dml 통합에 한계가 발생했습니다.

오래된 BIOS 펌웨어는 최신의 PC와 호환되는게 점점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에, 레거시 BIOS를 대신해서 2010 년쯤에 UEFI(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모드로의 전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UEFI(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모드는 최신 PC용의 표준 펌웨어 인터페이스입니다.

PC 기술이 진보함에 따라 온도와 전력 모니터링, 원격 보안 관리, 가상화 및 Turbo Boost 등의 프로세서 확장 등 BIOS를 지원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UEFI는 이전의 BIOS 펌웨어 인터페이스 및 EFI(Extensible Firmware Interface)를 대체할 새로운 유틸리티입니다.

BIOS에서 하드웨어를 진단하지 않고 빠른 OS 부팅이 가능하며, 소프트웨어의 상호 운용성을 향상합니다.

2 테라 바이트(2T bytes) 이상의 고용량 하드 디스크 제어 및 Windows 64bit 버전에 적합합니다.

이후 MBR 레거시 파티션을 삭제하는것으로 윈도우가 부팅이 되지않는 오류가 해결됩니다.

MBR 레거시 복구파티션 삭제 방법

MBR 부트 레코드 복구
MBR 부트 레코드 복구
  1. bootrec /fixmbr
  2. bootrec /fixboot

MBR 부트 레코드 복구를 위해서 위 명령어를 입력 후 윈도우10 설치화면을 종료 후 재부팅한 다음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윈도우10 부팅오류 UEFI 부팅안됨 해결 4
MBR 파티션 리빌드
bootrec /rebuildbcd

MBR BCD에 대하여 리빌드를 진행할 수 있으며 이것으로 윈도우10 부팅오류가 해결됩니다.

참고 : 윈도우10 MBR GPT 파티션 복구

UEFI GPT 복구 파티션 삭제 방법

다른방법으로는 GPR 파티션으로 인해 컴퓨터 부팅이 되지 않는경우 UEFI 복구파티션을 삭제하는방법입니다.

UEFI GPT 복구 파티션 삭제 방법
UEFI GPT 복구 파티션 삭제 방법
diskpart
list vol
sel vol 3
assign letter=z:

GPT 방식의 MBR 복구는 UEFI 파티션을 드라이브에 접근해야 합니다.

DiskPart를 실행 후 리스트를 확인합니다.

윈도우10 부팅오류 UEFI 부팅안됨 해결 6
윈도우10 부팅오류 해결

다음 FAT32 파티션을 z드라이브에 마운트 합니다.

  • cd /d z:efi\micfosoft\
  • boot\ bootrec /fixboot
  • ren bcd bcd.bak bcdboot
  • c:\windows /l ko-KR /s z: /f all

레거시 방식과 복구 방법은 비슷하지만 EFI 파티션에 있는 BCD 파일과 그 백업 파일을 삭제한 다음 빌드를 해야 한다는 차이점이 있으며 이것으로 윈도우10 부팅오류 복구파티션 삭제로 문제가 해결됩니다.

윈도우10이나 11에서 부팅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단순히 BIOS 설정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상황이 많은데 특히UEFI와 MBR/GPT 파티션 문제는 생각보다 복잡하고 원인을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련 명령어들을 정확히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FAQ

윈도우10에서 부팅 시 “운영체제를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왜 그런가요?

이 오류는 주로 부트 매니저 또는 BCD 파일 손상, 잘못된 부팅 순서, 혹은 UEFI/MBR 파티션 설정이 꼬였을 때 발생합니다.

윈도우 설치 USB로 부팅해 bootrec /fixmbr, bootrec /rebuildbcd 등의 명령어를 실행해 복구할 수 있습니다.

UEFI 부팅이 되지 않는데, CMOS 초기화만으로 해결될 수 있나요?

CMOS 초기화는 바이오스 설정을 초기 상태로 되돌려 주지만, UEFI 설정 자체가 문제거나 부트로더가 손상되었다면 효과가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EFI 파티션 내 파일을 수동으로 정리하거나 복원해야 합니다.

MBR과 GPT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MBR은 레거시 BIOS에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2TB 이하의 디스크만 지원하며, 최대 4개의 파티션만 생성 가능합니다.

GPT는 UEFI 기반이며 2TB 이상의 디스크와 다중 파티션을 지원하고, 부팅 안정성이 뛰어납니다.

복구 파티션을 삭제해도 괜찮을까요?

복구 파티션은 제조사에서 제공한 복구 도구가 들어 있는 영역입니다.

일반적으로 윈도우 설치 USB가 있다면 삭제해도 상관없지만, 이후 윈도우 자동 복구 기능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bootrec /fixboot” 명령어가 실행되지 않아요. 권한 오류가 발생합니다.

UEFI 시스템에서는 보안 부팅(Secure Boot) 설정이나 EFI 파티션 접근 권한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diskpart로 EFI 파티션을 마운트한 뒤 bcdboot 명령어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우회 복구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치 USB는 어떻게 만들 수 있나요?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에서 “Media Creation Tool”을 다운로드하여 실행하면 손쉽게 윈도우 설치 USB를 만들 수 있습니다. USB는 8GB 이상, FAT32로 포맷된 것이 필요합니다.

디스크가 Dyn으로 표시되는데, 이는 무엇인가요?

Dyn은 동적 디스크(Dynamic Disk)로, 일반적인 부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GPT 또는 MBR 디스크가 일반적이며, 동적 디스크는 서버 환경이나 소프트웨어 RAID에 주로 사용됩니다.

bootrec 명령어를 사용해도 부팅이 되지 않습니다. 다른 방법이 있나요?

bootrec 명령어로 해결되지 않을 경우 EFI 파티션의 내용을 수동으로 정리해야 합니다.

ren bcd bcd.bak, bcdboot c:\windows /l ko-KR /s z: /f all과 같은 명령어로 EFI 내 BCD 파일을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가 설치된 SSD가 바이오스에서 인식은 되는데 부팅이 안됩니다. 이유는 뭘까요?

SSD 자체는 정상이나 EFI 파티션 또는 BCD 파일이 손상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치 USB로 부팅하여 위 명령어들을 실행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부팅 오류 후, 윈도우 설치 화면에서 Shift + F10을 눌러도 명령 프롬프트가 뜨지 않습니다.

일부 노트북은 해당 단축키가 다른 기능으로 할당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Fn 키를 함께 사용하거나 외부 키보드로 시도해보세요.

댓글 남기기